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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과 폭력의 역사에 메스를 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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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과 폭력의 역사에 메스를 가하다

[이슈 인 시네마] 제59회 칸영화제 수상작 분석

칸영화제가 이념적으로 퇴색했다지만 칸은 여전히 칸이다. 우리 시간으로 29일 새벽에 폐막된 제59회 행사가 그걸 증명한다. 올해 칸영화제의 수상작 면면을 보면 칸이 집중하고 있는 주제의식이 여전히 남다르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올해 칸은 전쟁과 폭력의 역사, 그에 따른 인류의 고통을 그린 작품에 힘을 실어줬다. 극도로 혼란스러운 지금의 세상에 대해 칸은 계속해서 그 해법을 찾고 있는 셈이다. 칸영화제가 종종 상업성 논란에 휘말리면서도 세계 영화계에서 제1의 파워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이미 알려진 바대로 칸 최고의 영광인 황금종려상은 영국의 거장 켄 로치에게로 돌아갔다. 켄 로치는 세계 영화계에 아직도 남아 있는 몇 안되는 정통 좌파 감독이며 근본주의적인 맑시스트로 분류된다. 이번 그의 신작은 <보리를 흔드는 바람>. . 영웅이 아닌 민중의 투쟁으로 그려 이 영화는 1920년대 아일랜드 독립투쟁을 다루는 내용이다. 언뜻 닐 조단이 할리우드 자본으로 만든 1995년 작 <마이클 콜린즈>와 비슷한 내용이지만 좌파 감독답게 당시의 상황을 마이클 콜린즈의 영웅담으로 포장하지 않고 이름없는 두 형제, 그리고 이들을 중심으로 하는 민중의 투쟁으로 전환시키고 있다.
보리를 흔드는 바람 ⓒ프레시안무비
하지만 칸영화제가 주목한 것은 이 영화가 단순히 아일랜드 독립 투쟁과 무장 조직인 IRA의 노선 갈등을 그렸기 때문만은 아니라는 것. 켄 로치는 1920년대 아일랜드의 정치적 상황을 2000년대 미국과 영국이 주도하는 국제분쟁에 대한 날카로운 시선으로 연결시키고 있다. 민중과 국가, 식민지와 피식민지, 억압하는 자들과 피억압 계층의 갈등은 계속되고 있으며 그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과연 무엇을 해야 하는지 켄 로치는 역설한다. 그리고 바로 그점에서 칸이 그의 손을 들어준 셈이다. 문제가 복잡할 때는 처음으로 돌아가라는 것, 원칙으로 돌아가라는 것이 이 20세기 맑시스트가 제기하는 해법이다. . 히스패닉계의 두드러진 약진 올해 칸영화제의 또 다른 특징은 전례없이 히스패닉계의 감독과 작품들에게 시상의 상당 부분을 돌렸다는 점이다. 각본상을 받은 <귀환>의 페드로 알모도바르를 비롯해서 감독상을 수상한 <바벨>의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 등등, 국적은 다르지만 모두 히스패닉계 감독들이다. 여자 연기상 역시 <귀환>의 페넬로페 크루즈와 카르멘 마우라 등에게 돌아갔다. 수상까지는 가지 못했지만 역시 히스패닉계인 기요르모 델 토로의 <판의 미로> 역시 경쟁부문 작품 가운데 영화제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1940년대 중반의 스페인 내전을 기묘한 판타지로 그려낸 작품이다. <미믹>과 <블레이드2><헬 보이> 등을 만들며 할리우드에서 활동했던 기예르모 델 토로는 이번 영화를 통해 히스패닉계 감독들이 얼마나 뛰어난 상상력을 지니고 있는지를 다시 한번 입증해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처럼 칸이 히스패닉계 감독과 이들의 작품에 새삼 주목해낸 것은, 이 영화제가 세계 영화계를 미학적으로 구원할 인물과 영화에 얼마나 목말라 있는가를 반영하는 대목이다. 60년 가까운 세월동안 칸은 구로자와 아키라와 오즈 야스지로 등 일본 거장들과 첸 카이거나 장이모우 등 중국 제5세대 감독 등 늘 새로운 영화들을 발굴하는 데 앞장 서 왔다. . 유럽중심주의에 매몰됐다는 비판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 칸은 기묘하게도 자폐적이고 유럽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수상작 면면은 모두가 다 영국과 프랑스, 스페인계에 집중됐으며 이는 칸영화제가 갖고 있는 反할리우드 이데올로기의 또 다른 강박증을 표현하고 있는 것에 다름 아니라는 지적이다. 올해 칸이 선택한 영화들은 곧 세계 일반관객들에게 다시 한번 검증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세계 관객들이 이번 영화제만큼 수상작들의 손을 들어줄 것인가. 그 결과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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