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상품 광고가 적지 않다. 가족 예능 프로그램에서 이른바 스타로 뜬 아이들이 TV 상품 광고에 등장하는 경우도 잦다. 유아나 어린이가 출연하는 가족 예능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소품이 상품 광고인 경우는 오래 전부터 있었다.
이는 핵가족이 중시되는 사회적 분위기와 함께 어린이들이 상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커지면서 생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에서도 확인되는 유사한 현상이다.
미국 어린이나 청소년은 상품의 주요 선전 대상이다. 이들 세대의 상표 선호도는 대단히 크고 구매력도 상당하다. 부모를 졸라 원하는 상품을 사기 때문이다. 자연히 미국 기업은 자동차와 같은 대형 고가 상품 판매에도 십대의 영향력이 강하다는 사실을 주목하고 있다<주-1>.
미국의 청소년 25%는 스마트폰 등을 통해 인터넷에 접근한다. 자연히 기업은 그들이 자주 사용하는 인터넷 공간을 상품 선전 목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음악이나 동영상 등을 제공하는 각종 앱이나 게임, 웹사이트에 상품 광고를 하는 이유다. 청소년을 공략하는 미국 기업들의 광고 전략은 아래와 같은데, 이는 한국에서도 그대로 행해진다고 보아야 한다.
첫째, 청소년들의 심리적 특성을 십분 이용한다. 이들 세대는 비슷한 연령대 스타들의 의상이나 행동 등을 흉내 내고 싶어 하는데, 광고주는 이 점을 상품 광고에 이용한다.
둘째, 빅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청소년들의 취향이나 구매 특성, 기호품 등을 파악해 이를 수익 증대에 이용한다. 셋째, TV나 소셜미디어에 청소년 스타를 출연시켜 직간접적인 방식으로 상품 광고를 한다.
전통적인 광고를 회피하는 방식이 다양해지자 광고주들은 유튜브,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나 앱을 이용하고, 광고를 오락 콘텐츠와 분간이 되지 않는 재미있는 형식으로 만든다. 예를 들면 청소년에게 인기 있는 유명인의 유튜브 영상이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청소년이 주목하는 패션이나 게임, 오락 기기를 평가하는 식이다<주 –2>.
소셜미디어나 일부 게임 사이트가 청소년의 인적 사항 등을 상품 제조사에 넘기거나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미성년자가 계정을 만들 때 연령을 확인하는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 검증 절차를 거치지 않는다는 점을 부모는 유의해야 한다.
광고의 목표는 소비자의 상품 구매 욕구를 일으키는 것이다. 그 상품을 살 경우 광고 메시지가 강조하는 식으로 자존감, 만족감을 느끼리란 생각에 사로잡히게 하거나, 그 상품을 사지 않으면 유행에 뒤쳐질지 모른다는 두려움이나 조바심을 느끼게 만든다. 이런 광고의 특성을 잘 살펴 청소년 자녀의 소비에 부모가 적절히 개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 요점을 미국 공영방송 PBS는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주-3>
먼저 상품 광고가 주체성을 파괴하는 메시지임을 확인시켜 준다. 즉 상품 광고는 그 상품을 구입하지 않을 경우 동료들에게 뒤쳐지리라는 불안감을 부추긴다는 점을 인식시킨다.
상품 광고가 강조하는 메시지에 관해 대화한다. 자녀가 상품을 사려는 목적이 상품 광고 모델이 매력적이어서인지, 아니면 동료들이 우러러보리라 생각해서인지를 이야기하도록 한다.
TV 프로그램이나 인터넷 동영상에서 상품 광고가 간접적인 방식으로 이뤄진다는 점을 자녀에게 알려준다. 예를 들어 드라마 주인공이 입은 옷이나 장신구 등은 상품 판촉을 목적으로 한 광고라는 점을 자녀가 인식케 한다. 상품 광고를 하는 회사는 인터넷에서 여러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페이스북 등을 이용한다는 점을 자녀가 알게 해준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상대로 한 비정상적인 광고를 비판하는 단체나 인터넷 사이트 등을 자녀와 함께 방문해 실상을 자녀가 알도록 도와준다. 광고주들은 청소년이 경계하지 않는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광고나 선전을 한다는 점에서 부모의 지도가 필요하다.
<주-1>
https://www.commonsensemedia.org/marketing-to-kids/what-is-the-impact-of-advertising-on-teens
<주-2>
https://screentimelabs.com/how-advertisers-target-your-teens-smartphone-and-how-to-cope/
<주-3>
http://www.pbs.org/parents/childrenandmedia/ads-teens.html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