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좋은 운(運) 만드는 10가지 방법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좋은 운(運) 만드는 10가지 방법

'책 읽어주는 부행장'의 주말이야기 <29>

이 글은 필자가 한일은행 싱가포르사무소장 시절 작성했다가 최근 은행 사내통신망에 손을 봐 다시 띄운 글이다.

역서에 따르면 사람은 이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각자의 운명을 타고 나온다 한다.
어떤 사람은 왕자로 태어나고, 어떤 사람은 막노동꾼이나 하인의 자식으로 태어나는 식이다. 그런데 역사 속에는 왕자로 태어났지만 임금이 못되고 비참하게 죽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거지로 태어나서 왕이 된 사람도 있다. 그것도 운명 또는 팔자라고 이야기하여 왔다.

내가 싱가폴 사무소장 재직시절의 일이다. 요코하마 지점의 박차장이 일본의 기업가 가사기야스지(笠置泰二)가 쓴 <인생에 성공하는 쉬운 사고방식>이라는 책을 보내주어 흥미롭게 읽었다.

저자인 가사기씨는 1948년생인데 그가 36세 되던 1984년 태평(太平)이라는 그룹을 설립하여 회장이 되었으며
'인베이더 이론' '현미경 이론' 같은 독특한 이론이나 체험담으로 그룹 내에 뜨거운 기업정신을 창조하고 있기로 유명한 인물이었다.

그는 이 책에서 ‘운(運)을 좋게 하는 10개조’를 말하고 있다.

◆꾸밈없이 밝고 순수하라
◆깊은 애정과 동정심을 가져라
◆나는 절대로 운이 좋다고 단언하라
◆잘되고 있는 사람들과 교제하라
◆마이너스적인 것은 생각하지 말라
◆항상 부지런하라
◆항상 자기주변을 깨끗하게 하여 두라
◆나를 억제하고 족(足)함을 알라
◆과거, 현재보다도 미래에 관하여 생각하는 시간을 많이 가져라
◆조상, 부모님 등 핵(核)적 존재를 소중히 하라

첫번째, 밝고 순수하라는 것은 "웃는 집에 복이 온다"는 말을 생각하면 된다. 순수하다는 것은 거짓과 꾸밈없는 행동을 말하니, 바로 우리들 금융인의 신용과 직결된 내용이 될 것이다.

두번째, 인간관계는 거울과 같아서 이쪽에서 애정과 동정심을 갖고 대하면 상대방도 나를 좋아하게 마련이므로
이렇게 맺은 좋은 인연이 좋은 운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가르침이다.

세번째, 자기가 운이 좋다고 굳게 믿는 사람, 즉 신념과 신앙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운이 따르는 것이며 역사상 기적은 기적을 믿는 사람에게만 일어났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네번째, 운이 따르고 있는 사람들과 교제한다는 것은 그런 사람들의 사고와 행동양식을 봄으로써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며, 이때 만나야 하는 사람은 자기가 좋아하는 타입의 사람들만이 아니라는 이야기를 저자는 강조하고 있다. 즉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들밖에 사귀지 않는 사람은 편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마음의 성장에 나쁜 영향이 생긴다고 한다.

다섯번째, 마이너스적인 것을 생각하지 말라며 저자는 마이너스적인 예로서 원한, 질투, 험담, 불안 등을 들면서 이런 것들이 운을 나쁘게 하는 근본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이 말은 쓸 데 없는 걱정은 떨쳐버리고 생산적이며 밝은 쪽으로 머리를 쓰라는 얘기다.

여섯번째, 항상 부지런하라는 말은 새삼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다만 저자는 부지런하다는 의미란, 단순히 직장에서 오랜 시간을 근무하고 있다는 의미가 아니라 얼마나 열심히 창조력을 갖고 매일매일 개선해 나아가는가에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일곱번째, 자기주변 정리에 대해 저자는 자사 그룹에 청소위원회를 설치하여 각자의 주변을 물리적으로 깨끗하게 하는 것에서부터 나아가 각자의 인간관계, 계획성 또한 자기가 있는 위치를 항상 명백하게 하여 두는 것까지를 포함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여덟번째, 나를 억제하라는 말은 인간본성에 자기자랑하는 사람에 대한 거부반응이 있으며, 겸허한 사람에게는 부탁 받지 않아도 무언가 해주고 싶은 마음이 든다는 이야기로 설명하고 있다. 또한 만족함을 알라는 대목에서는 인간이 본능적으로 1백% 만족하지 못하더라도 이성의 힘으로 만족함을 알고 절제절약하는 사람에게는 강한 정신력이 생길 뿐만 아니라 의욕의 에너지가 흩어지지 않고 내부에서 더욱 증폭되어 더 큰 성과를 가져다 준다는 의미로 설명하고 있다.

아홉번째, 미래에 관하여 생각하는 시간을 더 많이 가지라는 주문과 관련해서는 실제로 이전에 미국에서 성공한 사람들 그룹과 그렇지 못한 그룹의 의식조사를 한 결과, 성공한 사람들은 미래에 관하여 이야기하는 시간이 긴 반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과거에 관하여 이야기하는 시간이 길었다는 예를 들고 있다.
또한 미래에 관한 각자의 이미지를 설정해 놓고 생생하게 그려 실감하며 행동도 미리 거기에 맞추어 해나가라고 하며 처음에는 의식적으로라도 미래에 관한 생각을 하고 이야기하는 시간을 늘리라고 한다.

열번째, 조상과 부모님에 대한 소중함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침이 없는 일이지만 저자는 이 대목에서 조상 부모님들을 핵적 존재로 표현하여 이분들을 소중히 하는 사람들에게는 자연히 사랑을 느끼며 그런 사람들에게는 안정감이 있어 신뢰할 수 있으며 직장에서도 윗분들을 소중히 하는 사람일수록 자연히 운이 좋게 된다는 것이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