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이재명 "이제 진짜 대한민국 시작…민생·민주 회복시킬 것"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이재명 "이제 진짜 대한민국 시작…민생·민주 회복시킬 것"

李 "위대한 국민들 '빛의 혁명'으로 민주주의 부활…깊이 감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선고 직후 "이제부터 진짜 대한민국이 시작된다"며 "대통합의 정신으로 무너진 민생·평화·경제·민주주의를 회복시키겠다"고 국정 수습 의지를 강조했다.

이 대표는 4일 윤 전 대통령 파면 직후인 오전 11시 51분께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모든 국민이 안전하고 평화로운 나라에서 희망을 가지고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향해 성장과 발전의 길을 확실하게 열어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현직 대통령이 두 번째로 탄핵된 것은 다시는 없어야 할 대한민국 헌정사의 비극"이라며 "저 자신을 포함한 정치권 모두가 깊이 성찰하고 책임을 통감해야 될 일"이라고 반성 메시지를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더 이상 헌정파괴의 비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정치가 국민과 국가의 희망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그는 "위대한 국민들이 위대한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을 되찾아 냈다", "촛불혁명에 이은 빛의 혁명"이라며 "민주공화정을 지켜주신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헌법을 파괴하며 국민이 맡긴 권력과 총칼로 국민과 민주주의를 위협한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파면이 선고됐다"며 "계엄군의 총칼에 스러져간 제주 4.3과 광주 5.18의 영령들이, 총칼과 탱크 앞에 맞선 국민들이, 부당한 명령을 거부한 장병들의 용기가 오늘 이 위대한 빛의 혁명을 이끌었다"고 했다.

이 대표는 "세계 역사상 비무장 국민의 힘으로 평화롭게 무도한 권력을 제압한 예는 대한민국이 유일하다"며 "촛불혁명에 이은 빛의 혁명으로 우리 국민은 이 땅의 민주주의를 극적으로 부활시켰다"고 평가했다.

또 그는 "세계는 우리 대한민국을 재평가할 것이고, 케이(K)-민주주의의 힘을 선망하게 될 것"이라며 "우리가 힘을 모으면 국제사회의 신뢰를 신속하게 회복하고 오히려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현직 대통령이 두 번씩이나 파면된다는 것은 사실 매우 안타까운 일", "국가적으로도 매우 불안정해지고 우리 국민들께서도 매우 불안하게 생각하실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제일 중요한 과제는 신속하게 나라를 안정시키고 우리 국민들께서 편안하게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또 경제나 민생을 안정시키는 것"이라고 거듭 국정 안정을 강조했다.

그는 '사회갈등 해소를 위한 복안이 있나' 묻는 질문엔 "국가적 분열이나 대립, 갈등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우리 민주당도 저도 노력하겠다"고 했다.

박찬대 원내대표도 이날 언론공지를 통해 "국민의 승리, 민주주의 승리"라는 입장을 발표했다.

박 원내대표는 "그러나 마냥 환호하고 웃을 수는 없다. 대한민국이 맞닥뜨린 위기가 엄중하다"며 "민주당의 책임이 더욱 막중해졌다", "오만하고 경솔해 보이지 않도록 언행에 각별히 유의해 주시길 바란다"는 등 '조기 대선' 국면을 위한 당의 태도를 주문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선고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한예섭

몰랐던 말들을 듣고 싶어 기자가 됐습니다. 조금이라도 덜 비겁하고, 조금이라도 더 늠름한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현상을 넘어 맥락을 찾겠습니다. 자세히 보고 오래 생각하겠습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