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광명시는 9월 28일 광명시민체육관에서 '제7회 광명시민 500인 원탁토론회'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원탁토론회는 시민들이 직접 2025년 주민참여예산사업의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저출생·고령화 대응 정책을 제안한다.
수렴된 시민 의견은 단순히 정책 참고에 그치지 않고, 정책 결정 과정에 반영될 예정이다.
1부에서는 '2025년 주민참여예산사업 선정'을 주제로 시민들이 직접 제안한 사업을 논의해 투표를 통해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최종 선정된 사업은 의회 심의를 거쳐 2025년 예산에 반영될 예정이다.
우선순위는 온라인 사전투표 50%와 현장투표 50%를 통해 결정된다. 온라인 사전투표는 9월 13일까지 광명시청 누리집 배너를 통해 참여 가능하다.
2부에서는 '저출생·고령화 대응 정책 제안'을 주제로 시민들이 저출생과 고령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논의하고 정책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저출생 관련 분야는 출산 및 양육 지원, 보육 및 교육 서비스 확대, 주거 지원, 일과 가정의 양립 지원 등이고, 고령화 사회 대응 관련 분야는 신중년 교육과 일자리, 건강과 복지, 노후 여가생활, 주거환경 개선 등이다. 원탁별로 소주제를 선택해 토론할 예정이다.
시는 시민들이 제안한 사업을 현장평가를 통해 선정해 3개 팀에 문화상품권을 지급할 계획이다.
참가자 모집은 9월 20일까지 선착순으로 마감하며, 참가신청은 시청 누리집 배너 구글폼을 통해 신청서를 제출하거나 포스터 내 QR코드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