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고양소식] 이동환 시장,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서 탄소중립 성과 공유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고양소식] 이동환 시장,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서 탄소중립 성과 공유

□ 고양시, 유엔 기후변화협약 협력사업 추진

고양특례시는 30일(현지시간) 두바이에서 열린 '제28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이동환 시장이 유엔글로벌혁신허브(UGIH) 도시 세션에 참석해 탄소중립 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고양시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과 주요 성과를 발표했다고 1일 밝혔다.

▲유엔글로벌혁신허브(UGIH) 도시세션에서 발표 중인 이동환 고양시장. ⓒ고양특례시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는 기후변화협약의 구체적인 이행방안 논의를 위해 매년 전 세계 200여 개 당사국이 참석하는 회의다.

1995년 처음 개최된 이후 28번째로 열리는 이번 총회는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엑스포시티에서 오는12일까지 진행된다.

30일 열린 도시세션에서 이 시장은 "고양시는 도시의 특성을 더 잘 이해하고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하고자 지난해 유엔글로벌혁신허브(UGIH)와 함께 전 생애주기 온실가스 통계체계(인벤토리) 구축 시범사업을 추진했다"며 "건물부문 배출량이 많은 고양시의 온실가스 배출현황을 고려해 일산서구청의 배출량을 2년간 분석한 결과, 난방과 조명 등 에너지가 73%로 주요 배출원임이 드러나 건물의 에너지 효율이 얼마나 중요한지 파악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2021년 유엔 기후변화협약 사무국과 협력의향서(LOI)를 체결한 뒤 지난해 협력사업을 진행한 시는 올해 사업 대상을 확장해 인천항부터 성저마을 8단지까지 LNG의 공급·소모량을 추적해 전 생애주기 온실가스 통계체계(인벤토리) 구축 사업을 추진 중으로, 캐나다 브리티시콜롬비아주와 협업한 이번 사업 결과는 1일 열리는 2일차 도시세션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한편, 시는 남은 총회 기간 동안 한국홍보관에서 국제세미나를 개최하고 다양한 국가홍보관에 참여할 예정이다.

또 글로벌기후에너지시장협약(GCoM)·이클레이 세계본부(ICLEI)·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등과 기관협의회를 진행해 지방정부의 탄소중립 정책 방향 등을 논의하고, 2028년 개최 예정인 '제33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33)' 유치를 위한 지지를 요청할 계획이다.

□ 고양시, 12월부터 하수도 원인자부담금 인상

고양특례시는 1일자로 하수도 원인자부담금 단가를 인상했다.

▲고양특례시청 전경. ⓒ고양특례시

원인자부담금은 1일 10㎥ 이상 오수를 공공하수도로 유출시키는 빌라, 상가 등의 건축주 및 사업시행자 등에게 부과된다.

그동안 하수도 원인자부담금 부과단가는 177만4000원/㎥이었지만, 이날부터 211만6000원으로 조정된다.

시는 전년 대비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단가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하수도 원인자부담금 단가 인상을 공보와 상하수도사업소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홍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고양시립합창단 제74회 정기연주회 '아듀 2023 희망의 내일로' 개최

고양시립합창단이 오는 7일 오후 7시 30분 고양아람누리 아람음악당에서 제74회 정기연주회 '아듀(Adieu) 2023 희망의 내일로'를 개최한다.

이번 공연의 지휘는 권성준 객원지휘자가 맡았으며, 고양시립합창단과 고양시립소년소녀합창단이 출연한다.

▲고양시립합창단 '제74회 정기연주회' 포스터. ⓒ고양시립합창단

협연으로는 하남시립합창단과 박소영(소프라노), 김정미(메조소프라노), 이범주(테너), 이규봉(바리톤) 등 실력파 성악가들이 함께한다.

피아니스트 이호정과 라퓨즈플레이어즈 그룹 오케스트라도 무대에 올라 화려한 합창의 향연을 펼칠 예정이다.

공연 프로그램은 고전 성악부터 현대가요까지 다양한 장르의 합창곡으로 구성돼 있다. 김광석의 '바람이 불어오는 곳', 김효근의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베토벤의 '합창 환상곡' 등 한국과 서양의 명곡을 감상할 수 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박진영

경기인천취재본부 박진영 기자입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