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재 교장선생님은 연세대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고, 정신분석학으로 시카고대학에서 포스트닥터 과정을 밟았습니다. 연세대 등과 학술단체에서 20여년간 '정신분석' 과 철학 강의를 했고 한국학술진흥재단 '정신분석' 학술연구교수, 한국독서치료학회 정신분석 교육이사로 있으며 프로이드정신분석연구소(www.freudphil.com) 소장으로 정신분석 상담과 교육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저서로 <프로이트와의 대화> <정신분석과 철학> <예술작품과 정신분석> <니체와 프로이트> 등이 있습니다.
2014년 가을학기 교장선생님의 ‘강의 개요’는 이렇습니다.
현대사회에는 본능 일반에 대한 '과잉억압'에 기인한 신경증 증상보다, 모성성 관계의 결여와 아버지 권위의 약화로 인한 '성격장애' 인격들이 만연된 시대이다.
이미 우리의 정신에 다양한 양태로 내재화된 성격장애 요소들을 어떻게 대면하고 대처할 수 있는가?
이번 가을학기는 10, 11, 12월 강의로 매주 수요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총 8강입니다.
제1강[10월29일] 현대사회의 화두 : 형이상학적 신념의 해체 이후, 어떤 정신성이 도래하는가?
제2강[11월5일] 자기애 성격의 특성들
제3강[11월12일] 자기애 성격 개선 방법
제4강[11월19일] 경계선 성격의 특성
제5강[11월26일] 경계선 성격의 대처 방법
제6강[12월3일] 모방형 인격의 특성, 보완 방법
제7강[12월10일] 스키조이드 성격의 특성, 치유법
제8강[12월17일] 강박형 성격의 특성, 치유법
강의는 인문학습원 강북강의실(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교육회관. 아래 약도 참조)에서 열리며 참가비는 22만원입니다. 자세한 문의와 참가신청은 인문학습원 홈페이지 www.huschool.com 전화 050-5609-5609 이메일 master@huschool.com을 이용해주세요(회원 아니신 분은 회원 가입을 먼저 해주십시오. ☞회원가입 바로가기). 정신분석학교는 생활 속의 인문학 체험공동체인 인문학습원(대표 이근성)이 지원합니다.
☞참가신청 바로가기
이창재 교장선생님은 <정신분석학교를 열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정신분석은 우리의 삶을 부자유스럽게 하는 원인들과 의미를 억압·망각된 '무의식'에서 발견하는데 관심을 쏟습니다. 그 과정에서 자기 자신과 타인에게 가해졌던 가혹하고 경직된 '평가의 칼날'들을 회한의 눈물과 더불어 창조 에너지로 전환시키는 해방 학문입니다.
인생을 불편하고 억울하게 만드는 '무의식'의 원인들을 하나하나 성찰하여 고통을 수용하고 극복하는 '자기분석' 과정은 곧 인류가 추구해온 '깨달음'에 이르는 활동입니다.
자기 자신과 인간의 진면목을 단순한 지식습득으로서가 아니라 진한 정서 역동과 더불어 체득하는 '아하!' 체험은, 지난 100여 년간 정신분석의 상징으로 지속되어 왔습니다.
'또다른 나'인 자기 무의식에 도달하는 길은 꿈 해석, 예술작품 해석, 신화 해석, 비합리적 성격과 증상 해석 등등 여러 갈래가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인의 욕망, 상처, 불안, 심리상태 등을 섬세하게 공명하며 안내하는 프로이드와 여러 현대정신분석 학파들이 있습니다. 정신분석학교와 더불어 이 다양한 깨달음의 길을 향유하기 바랍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