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국내 관객들은 왜 <맘마미아>에 열광하는가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국내 관객들은 왜 <맘마미아>에 열광하는가

[이슈인시네마] 개봉 두달 넘기며 400만 관객 모아

극장가가 <맘마미아> 열병에서 벗어나지를 않는다. 새로운 영화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객들의 <맘마미아> 사랑이 그칠 줄을 모르고 있는 것. 지난 주를 기점으로 하향세를 보이고 있긴 하지만 이미 이 영화는 400만 관객을 넘기며 침체된 국내 극장가에서 거의 유일무이하게 메가 히트를 기록하고 있다. 왜 국내 관객들은 <맘마미아>에 열광하는가? 그 이유를 키 워드 몇가지로 정리해 본다.
. 음악 <맘마미아>가 흥행에서 성공하게 된 일등공신은 뭐니뭐니해도 음악과 춤이 가미된 뮤지컬 영화라는 점때문이다. 한마디로 극 전반에 웃음과 노래, 춤이 끊이지 않는다. 우리 관객들은 특히 노래와 춤에 대해 친화력이 높은 것으로 유명하다. 무엇보다 40~50대 관객들이 잘 아는 노래들이라는 점이 이 영화에 대한 관객층을 크게 넓힌 요소로 꼽힌다. 영화에 나오는 노래들은 모두 주옥 같은 아바의 히트곡들로서 제목으로 사용된 <맘마미아>를 비롯해서 <머니 머니 머니><워털루><댄싱퀸><치키키타><위너 테익스 올><아이 해브 어 드림><땡큐 포 더 뮤직> 등등 지난 30년간 애청되고 불리워졌던 곡들이다. 영화 전문가들은 2,30대 연령층이 주를 이루던 극장가가 자신들이 아는 노래가 나온다는 반가움에 4,50대 관객들이 대거 몰려들면서 흥행이 폭발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
맘마미아
스토리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 <맘마미아> 흥행의 진짜 힘은 스토리에서 찾아진다. 단순히 아바의 노래 가사를 얼기설기 이어 붙이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노래들이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이야기의 설정을 탄탄하게 마련했기 때문이다. <맘마미아>는 딸아이가 엄마의 옛 일기장에서 발견한 아버지 후보 세명을 자신의 결혼식에 초대한다는, 어떻게 보면 다소 발칙하면서도 경쾌한 내용이다. 무엇보다 <맘마미아>는 사람들이 가깝게 느낄 수 있는 전형적인 가족용 소동극으로 이야기를 꾸며냄으로서 쉽게 즐길 수 있는 작품이 됐다. 누구나 자신의 관점에서 영화를 보고 이해할 수 있는 '컨템포러리한(동시대적인)' 영화라는 점이 이 영화의 흥행요소가 됐다는 분석이다. . 모성애/부성애 <맘마미아>가 관객들을 깊이 빨아들이고 있는 요소로 극중 전반을 차지하고 있는 모성 혹은 부성의 마음을 빼놓을 수 없다. <맘마미아>는 가볍고 발랄한 분위기로 일관하고 있지만 사실 그 안에 담겨진 것은 매우 기성적인, 올드하면서도 신파적인 정서다. 딸아이가 아빠를 찾는다는 것을 알게 되자 중년의 나이를 넘은 남자들이 시집을 가는 딸아이 때문에 그제서야 비로서 철이 든다는 것, 또 극중 엄마가 품안의 자식을 떠나보내면서 쓸쓸한 마음을 어쩌지 못한다는 것 등등의 얘기는 그 누구도 이의를 제기할 수 없는 공감대 백퍼센트의 얘기다. 엄밀하게 얘기하면 <맘마미아>는 젊은 영화가 아니다. 아바의 노래가 오래된 것처럼 흘러간 세월에 대해 얘기하고 있는 영화이며, 아쉬움은 많지만 과거에 연연하기 보다는 현실을 더 사랑하자는 얘기이고, 언젠가 떠나 보낼 아이와 내 인생의 후반에 대해 얘기하자는 영화다. 마음속엔 회한과 눈물이 있어도 그걸 이겨내자고 얘기하는 영화다. .
맘마미아
가족의 가치 <맘마미아>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면은 가족이 함께 있는 대목이다.예컨대 세명의 아빠(피어스 브로스넌, 스텔란 스카스다드, 콜린 퍼쓰)와 함께 딸아이 소피(아만다 세이프리드)가 그리스 지중해의 조용한 바다를 요트를 타고 망중한을 즐기는 장면 같은 것이다. 아바의 음성은 들리지 않지만 아이가 그동안 얼마나 아빠를 그리워 했는지를 보여주는 장면이어서 관객들은 감동을 느끼게 된다. 엄마인 도나(메릴 스트립)가 소피에게 웨딩드레스를 입혀주는 장면도 장년층 관객이라면 너나 없이 마음이 떨리는 장면으로 꼽힌다. 영화속 두 모녀는 아바의 노래 가운데 비교적 많이 알려지지 않은 '슬리핑 쓰루 마이 핑거스(slipping through my fingers)'를 부른다. 손가락 사이에서 빠져 나가듯 이제 세상밖으로 아이를 내보내는 엄마의 절절한 심정이 느껴진다. 관객들이 너나없이 우는 장면이다. . 위로 영화 <맘마미아>가 흥행에서 성공하고 있는 데는 작금의 사회경제 상황이 깊이 연동돼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물가 폭등 등으로 고단한 세상살이에 지친 사람들이 위로받을 수 있는 뭔가를 찾고 있는 시점에서 <맘마미아>는 러닝 타임 약 2시간 동안 바깥의 시름을 잊게 해주는 적절한 기제가 되고 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영화 속에서 보여지는 노래와 춤을 통해 인생은 그래도 행복한 것이라는 믿음과 희망을 느끼게 된다는 것. <맘마미아>의 성공은 그만큼 우리사회가 지닌 지금의 어두움을 상대적으로 극명하게 보여주는 작품이기도 한 셈이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