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전문] 김승수 전북 전주시장 신년 기자회견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전문] 김승수 전북 전주시장 신년 기자회견

ⓒ전주시

2020 전주다움으로 세계와 승부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2020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지난 5년 동안 전주는 사람과 생태와 문화를 핵심 가치로 놓고 도시의 체질을 바꾸고 전주만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전주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주목받는 도시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가장 전주다운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는 확고한 믿음으로 2020년 전주는 세계와 승부하는 한 해를 만들고자 합니다.

세계와 겨룰 수 있는 무기는 단연 '전주다움'입니다.

경제 분야에서도 전주만의 특징과 장점을 살려가겠습니다. 수소경제 시범도시로 선정된 만큼 원천기술과 인프라를 선점하겠습니다. 국가 탄소산업 1번지로서 산단 조성과 관련기업 유치에 힘을 쏟겠습니다. 드론기업지원센터 구축, 국제드론축구센터 설립 등으로 국가 드론산업을 주도하겠습니다.

산학융합플라자 건립, 팔복예술공장과 연계한 팔복청년예술놀이터 건립, KAIST 미래 발전전략 포럼 운영 등 청년창업 친화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전북중소기업연수원과 4개 권역 지식산업센터를 건립해 좋은 인재들이 지역을 떠나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겠습니다.

문화 분야에서도 세계와 당당히 승부하는 원년을 만들겠습니다.

구도심 문화심장터 100만평의 중심인 한옥마을에 전주관광산업 발전의 기폭제가 될 대한민국 1호 관광트램을 도입하겠습니다. 호남의 수부이자 관민상화의 상징인 전라감영 복원 원년을 맞아 2단계 복원과 전주부성 일부 복원을 추진하겠습니다.

충경로는 제2첫마중길로 거듭납니다.

한옥마을과 구도심 글로벌 웰컴센터 조성으로 국제관광 거점공간을 확보하겠습니다. 종합경기장 본격 재생과 함께 옛 법원·검찰청 자리는 전통문화와 과학기술이 융합하는 미래형 콘텐츠, 가칭 한국문화원형 미디어아트센터를 건립해 덕진 뮤지엄밸리의 꿈을 앞당기겠습니다.

지난 12월, 중화산 전주시립도서관 야호책놀이터와 평화동 야호책놀이터 개관으로 도서관 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새해에는 '도서관, 그 이상의 도서관 도시'로 거듭납니다. 전주는 인문학 365, 인문주간 선포, 전주독서대전 개최 등으로 꾸준히 쌓아온 인문의 힘이 있습니다. 시청로비 도서관, 서학마을 예술전문도서관, 첫마중길과 구도심 여행전문도서관, 독립출판 전문 완산도서관, 혁신도시와 에코시티 커뮤니티센터에도 야호 책놀이터를 만들어 모든 시민이 책과 함께 성장하는 도서관 도시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천만그루 정원도시를 만들기 위한 발걸음도 계속 됩니다.

1월부터 시민헌수를 시작해 6월에 천만그루 정원도시 종합계획을 완료하고 금암분수정원 조성 등 도시 곳곳을 정원으로 만들겠습니다. 전주 종합경기장 부지는 5가지 테마숲 조성 등 '시민의 숲 1963'이라는 이름으로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 일몰제로 사라질 위기에 처한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내 사유지는 시에서 일괄 매입해 난개발을 막고 도시 숲과 공원을 살리는 기회로 바꾸겠습니다.

시민들의 여가와 저녁이 있는 삶을 응원하겠습니다.

한옥마을 문화시설과 7개 도서관 이용시간을 밤 10시까지 연장하고 서부권·북부권 복합복지관 건립을 추진해 다양해진 문화욕구를 충족시키고 문화향유의 폭을 넓히겠습니다.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섬세한 돌봄으로 복지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정든 집에서 노후를 편안하게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주형 통합돌봄 선도사업의 완성도를 높여가고 발달장애인 사서 정규직 전환 등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가겠습니다. 공공어린이 재활의료센터 건립, 국공립어린이집 확대로 모든 부모가 안심할 수 있는 보육환경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아이들이 숲속에서 놀고, 책과 함께 놀고, 예술과 함께 노는 전주형 야호플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우리 아이들이 주체적으로 미래를 설계하는 '10학년 인생학교' 등 새롭고 혁신적인 야호학교를 본격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지난 5년 동안 전주는 많은 변화를 이룩했습니다.
조금씩 쌓여온 작은 변화들이 어느 순간 폭발적인 힘으로 전환돼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듯, 전주는 지금 새로운 변화의 시간을 앞두고 있습니다.

국내 관광도시를 넘어서 국제 관광거점도시로 도약하고 대한민국 수소경제를 압도적으로 이끌어가는 선도도시, 지역균형발전을 선도하고 시민의 삶을 바꿀 특례시의 꿈을 전주는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끊임없이 변화하지만 본질은 끝까지 지켜내는 뚝심 있는 도시. 자존심을 잃지 않고 전주다움으로 세계와 승부하는 도시. 세계 어디를 가든 '전주사람'이라는 것이 자랑스러운 도시. 시민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0년 1월 7일
전주시장 김 승 수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