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이미 30년 넘게 이곳에서 농사를 지어온 농민 입장에선 정부의 일방적인 요구가 답답하기만 하다. 생활 터전을 이루고 살던 곳에서 하루아침에 나가라고만 하는 정부의 방침을 받아들이긴 어렵다.
몇 차례 정부와 대화도 요구했고, 절충안도 제시했지만 정부는 묵묵부답이다. 되레 무단으로 토지 점유했다며 벌금을 부과하고 있다. 견디다 못한 11가구 농가 중 7가구가 대체부지와 저리 융자를 받고 떠났다. 나머지 4가구만이 이곳에서 농사를 짓게 해달라며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물론 이들만 싸우고 있는 건 아니다. 이들 싸움에 오랫동안 지지와 연대를 보내온 천주교 신부들과 생협 조합원들, 시민이 함께 이곳을 지키고 있다. 일반 시민은 이곳에 직접 자신들의 텃밭을 가꾸고 있다. 불복종 운동이다.
이런 이들이 30일부터 두물머리에 유기농 텐트촌을 시작한다. 두물머리 행정대집행 하루 전인 8월 5일에는 전야제를 열고 행정대집행이 진행되는 6일 새벽 6시에는 두물머리에서 유기농지 행정대집행 저지를 위한 행동에 돌입한다. 이후 오후 2시에는 두물머리 신양수대교 11번 교각 밑에서 '4대강 회복과 두물머리 보존을 위한 전국 집중 생명평화미사'를 진행한다. (바로가기 ☞ :두물머리 유기농지 보존작전(두유작전))
이 과정 속에서 종교인, 학자, 일반 시민, 활동가 등이 <프레시안>에 글을 보내왔다. 왜 두물머리에 유기농지가 필요한지, 일방적인 4대강 사업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설명하는 릴레이 기고글이다. <프레시안>은 30일부터 연속해서 이들의 글을 순차적으로 싣는다. <편집자>
1. 포도밭 이야기
옛날 이스라엘에 '아합'이라는 왕이 살고 있었다. 왕궁 옆에 '나봇'이라는 사람의 포도밭이 하나 있었다. 하루는 왕이 농부 '나봇'에게 포도밭을 달라고 하면서 그 포도밭을 보상해주고 왕의 정원으로 삼으려 하였다. 그러나 그 농부는 신과 조상들에게 물려받은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하였다. 이 말에 왕은 속이 상하여 음식을 먹지 않고 드러누웠다. 왕비가 이를 이상하게 여겨 물어보니 농부에게 거절당한 것이 속이 상하여 그런다고 하였다. 그러자 왕비는 왕을 위해서 일을 꾸미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왕비는 사람들을 시켜 무고한 그 농부를 죄 있는 사람으로 몰아세워 돌에 맞아 죽게 하였다. 그리고는 왕에게 알려서 포도밭을 차지하게 하였다.
이 이야기는 성경에 나오는 이야기이다. 왕이 자신의 욕심을 채우지 못하자 그 주변 사람들이 왕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무고한 사람을 희생시켰다는 이야기이다. 지금은 2012년이다. 20세기 훨씬 이전에 있었던 이 이야기가 왜 이리 마음에 남을까?
2. 왕의 정원을 위하여
이 정부가 들어서기도 전에 '대운하 사업'이라고 거대한 토목공사를 하고 싶다고 이야기했다. 그것이 반발에 부딪치자 이름을 바꾸어서 '4대강 살리기'라고 하였다. 역시, 주변에 있는 이들이 욕구를 채우기 위해서 움직였다.
사실상, 두물머리 지역을 제외하고는 공사가 모두 끝났다고 하겠다. 마지막 남은 두물머리 지구는 정부가 주장한 4대강 사업의 구상에서 없어도 되는 구간이나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이미 대통령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4대강 사업 완성과 더불어 축하식을 치르고 잔치가 끝났는데 시작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도덕적으로 완벽한 이 정부는 작은 것마저도 꼼꼼하게 챙기는 완벽한 정부로 마무리를 하고 싶은 것 같다. 그렇지 않으면 이렇게까지 할 리가 없기 때문이다. 전체 사업규모 22조에서 30억 정도 되는 두물지구 사업비는 0.01%도 안 된다. 그렇지만 이렇게 작은 것마저도 챙겨서 완성해야하는 정부라는 것이다. 그것도 처음에 계획한 대로. 물론, 작은 사업비를 그냥 낭비하자는 말이 아니다.
▲ 두물머리에선 하루도 거르지 않고 오후 3시에 미사가 진행되고 있다. 4일로 미사를 진행한 지 900일이 된다. ⓒ프레시안(허환주) |
3. 신과 조상들에게 물려받은 땅
4대강 사업의 모든 구간이 그랬지만, 두물머리 지구에 대한 사업은 더욱 더 법을 무시하였다. 2012년까지 농부들에게 하천부지점용허가가 나있던 이 땅을 농부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정부가 일방적으로 취소했던 것이다. 그 이유도 자전거도로와 잔디를 깔아놓는 공원으로 만들기 위해서이다. 1970년대에 팔당지역에 댐이 생기고 이 지역이 상수원보호구역이 되면서 온갖 규제가 만들어 졌다. 농민들이 할 수 있는 것을 찾은 것이 유기농이었다. 이 지역이 유기농을 처음 시작한 땅이다. 역사가 있는 것이고 생명과 혼이 깃든 땅이라는 것이다. 그것을 공원으로 만든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것이다.
4. 일을 꾸미다
경기도가 사업권을 가지고 있었는데 지난 6월로 만료가 되면서 국토부에 사업권을 반납하게 되었다. 경기도가 사업을 무리하게 강행하지 않은 것이다. 그러나 국토부는 사업권을 받고나서 얼마 있지 않아서 시행사를 통해 공사를 강행하려 하였고, 자진 철거기한을 넘기면서 강제로 행정집행을 하겠다고 하는 것이다. 주변에서 부추긴 사람들이 있었던 것이다. 사업을 하지 않으면 정부의 권위를 잃는 것이라고. 이 권위가 무너지면 그 여파는 걷잡을 수 없다고 두려움을 심어주면서 말이다. 농민들은 대화를 통하여 더 나은 방법을, 상생하는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하였다. 그러나 국토부는 사업을 변경하면 자신들의 위신이 없어지는 줄 알고 대화가 통하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사업으로 그 지역 주민들이 많은 혜택을 받을 것처럼 부추기고 있고 그리하여 결국 농민들을 죄인으로 몰아갔다.
5. 기회가 있다
국토부에게도 기회는 있다. 이 정부가 일방적으로 하천부지점용허가를 취소한 것에 대해 대법원에서 판결을 받아야 할 일이 남아있다. 대법원에 계류 중에 있는 사안이기에 그것을 기다리는 것이 더 상식적인 것이 아니겠는가? 일단, 공사를 하고 대법원이 나중에 가서 잘못되었다고 선고하면 그 때는 금전적으로 보상해 주겠다고 한다. 세금이 그렇게 나가도 괜찮다는 것이다. 이는 사람을 갖고 도박을 하는 것과 같다. 제3공화국 시대의 인혁당 사건과 같은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이 일에 함께 하는 이들의 양심을 더럽히지 않는 것도 국토부가 해야 할 일이다. 기회는 있다.
6. 희망한다
이미 할 만큼 했다. 공사도 그렇고 농민을 죄인으로 만든 것도 그렇고. 그래서 지금 멈추어도 정당한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믿는다. 아니면 사업을 좀 더 다른 평화적인 방법으로 변경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금까지 그 공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해서 문제가 되었던 것은 없다. 그렇기에 우리는 신뢰한다. 지금 여기서 국토부가 사업을 중단하거나 상생할 수 있는 평화적인 방법을 선택한다면 더 나은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그리고 그럴 때에 여기에 관련된 많은 사람들이 양심에 거스르지 않는, 더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7. 이야기의 종말
사실, 처음에 했던 이야기는 그것이 끝이 아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이 더 있다.
그때 엘리야라는 예언자가 나타나 아합 왕에게 그의 잘못을 꾸짖었다. "개들이 나봇의 피를 핥던 바로 그 자리에서 개들이 네 피도 핥을 것이다"라고. 그제야 비로소 그 왕은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뉘우치게 되었다.
두물머리에 관한 이야기가 끝이 나려고 하고 있다. 어떻게 이야기가 마무리 될지는 아직 모르나 이야기가 끝이 아니라 계속 되는 이야기이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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