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제2회 서울발레시어터 모던프로젝트2010 'JOY'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제2회 서울발레시어터 모던프로젝트2010 'JOY'

[공연tong] 베토벤과 차이코프스키의 명곡이 모던발레의 감동으로!

8월 27일부터 28일까지 과천시민회관 대극장에서 제2회 모던프로젝트2010 'JOY'가 공연된다. 모던프로젝트는 창작발레를 지향하는 서울발레시어터가 2009년부터 새롭게 추진하는 프로그램이다. 서울발레시어터 측은 "발레의 영역을 새롭게 넓혀나가는 외부 안무가와 공동으로 작업, '모던발레 팩토리'로 그 정체성을 지키고자 하는 의도에서 시작된 창작프로젝트다"라고 밝혔다.

▲ ⓒ프레시안
2009년 재독 안무가 허용순을 초빙한 데 이어 올해는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이자 브누아 드 라 당스 작품상 후보였던 안무가 안성수, 서울발레시어터의 상임안무가 제임스 전의 무대로 꾸며진다. 국내에서는 드물게 줄리어드 무용원을 졸업한 두 안무가는 탁월한 음악성과 세련된 안무로 무용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 두 번째를 맞이하는 서울발레시어터의 모던프로젝트2010 'JOY'에서는 베토벤과 차이코프스키의 주옥같은 명곡과 모던발레가 조우, 고전음악을 바탕으로 한 현대발레의 움직임을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됐다. 악보를 분석한 듯 짜임새 있는 안무를 선보일 안성수의 작품에는 베토벤의 영웅 교향곡 3번 'Eroica(에로이카)'가, 제임스 전의 '세레나데'에서는 서정적이며 우아한 몸짓이 형식적으로 변화가 많은 차이코프스키의 '현을 위한 세레나데'가 완벽한 조화를 이루며 그 완성도를 높일 예정이다.

Part.1 안성수 안무의 '영웅Eroica'
▶ 치밀한 안무가 안성수, 베토벤의 악보 위에 그의 '영웅'을 올려놓다


▲ ⓒ프레시안
평단과 무용계에서 가장 주목 받는 안성수는 예술적 예민함과 완벽주의로 높이 평가 받고 있는 안무가다. 특히 자로 잰 듯한 음악사용은 그의 안무를 더욱 정교하고 논리적으로 표현케 한다. 또한 움직임이 많은 그의 작품을 전혀 어지럽지 않고 질서정연하게 만드는 치밀함을 보여준다. 그런 그가 이번 모던프로젝트2010 'JOY'를 통해 서울발레시어터 단원들과 만났다.

발레단 연습실과 공연장을 오가며 그가 선택한 음악과 주제는 베토벤 심포니 제3번 '영웅 교향곡'이다. 안성수는 "무용수들이 한 작품을 위하여 열심히 연습하며 땀 흘리는 모습에서 영감을 받았다"며 "우리시대의 진정한 영웅은 땀 흘리며 노력하는 자가 아닐까. 무대 위에서 땀 흘리는 무용수 한 사람 한 사람이 내게는 진정한 영웅의 모습으로 다가왔다"라고 전했다.

Part.2 제임스 전 안무의 '세레나데Serenade'
▶ 서정적이고 아름다운 인생의 악보 위에 수놓는 '춤추는 갈매기'


▲ ⓒ프레시안
회계학도였던 제임스 전은 우연히 접한 발레에 매료되어 20세의 늦은 나이에 발레에 입문했다. 이어 줄리어드 무용원을 거쳐 한국인 최초로 세계적인 현대발레단 모리스 베자르발레단에서 활동한 바 있다. 평소 많은 안무의 영감을 음악으로부터 받는 제임스 전의 이번 '세레나데' 역시 차이코프스키의 '현을 위한 세레나데(String for Serenade)'로부터 깊은 감명을 받고 만들어진 작품이다.

총 4악장으로 구성돼있는 이 곡은 뛰어난 작곡기법으로, 다양한 하모니와 훌륭한 고전미가 넘치며 보통의 가벼운 세레나데와는 달리 무게감이 있다. 안무가 제임스 전은 이 음악을 통해 인간의 탄생에서부터 죽음까지 다양한 선율의 변화에 맞춰 안무했다. 또한 무용수들을 인생의 희로애락을 여행하는 춤추는 갈매기와 같이 표현했다. 관계자는 "남녀 무용수들의 군무가 대부부인 이 작품은 완벽한 통일감으로 하나의 움직임처럼 보인다"며 "안무가 제임스 전의 삶과 예술을 잘 나타내고 있는 '세레나데'는 관객에게 깊은 감동과 메시지를 전달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