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서방측, 對리비아 군사작전 개시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서방측, 對리비아 군사작전 개시

트리폴리ㆍ벵가지 등 주요 도시 공습…카다피, 결사항전 다짐

프랑스와 영국, 미국이 주도하는 리비아에 대한 군사작전 `오디세이 새벽'이 19일 본격적으로 개시됐다.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의 작전 개시 선언과 함께 시작된 이날 최초 군사작전에는 프랑스, 영국, 미국, 캐나다, 이탈리아 등 5개국이 참여했다.

이번 작전은 유엔 안보리가 17일 리비아 상공에 대한 비행금지구역 설정 결의를 채택한지 이틀만에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다국적군은 리비아 수도 트리폴리와 반군 거점인 벵가지 등 각 지역의 주요 군사시설에 대한 공습을 단행했으며 리비아내 방공망을 무력화하는데 초점이 맞춰졌다.

◇ 佛, 전투기 공습 개시…美-英 함정은 크루즈 미사일 발사 = 20여대에 이르는 프랑스 공군의 라팔, 미라주 전투기들은 이날 오후 연합군 병력으로는 최초로 리비아 영공에 진입해 4시45분(GMT 기준)께 반군 거점인 동부 벵가지 상공에서 리비아군의 탱크와 군용차량을 공격했다.

아랍 위성방송인 알-자지라는 프랑스군 전투기가 벵가지 남서부에서 카다피군 탱크 4대를 파괴했다고 전했다.

리비아 국영TV는 한때 프랑스 전투기가 수도 트리폴리에서 격추당했다고 보도했으나 프랑스 정부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프랑스군의 첫 공격 이후 몇시간 뒤 미국과 영국 해군 함정들이 리비아 방공망 시설들을 목표로 110발 이상의 토마호크 미사일을 발사했다.

현재 미 해군 잠수함 3척을 포함해 연합군 함정 25척이 지중해에 배치돼 있으며 윌리엄 고트니 미 해군 중장은 미국과 영국 함정들이 리비아내 20곳을 목표로 크루즈 미사일 공격을 감행했다고 설명했다.

현재까지 리비아군의 정확한 피해 상황은 파악되지 않고 있지만 다국적군 관계자들은 트리폴리 인근 해안에 위치한 리비아 방공망이 상당한 피해를 입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국적군은 또 20일 오전 트리폴리에 대한 공습을 감행해 이 가운데 일부 포탄은 무아마르 카다피 국가원수의 관저인 `바브 알-아지지야' 인근에도 떨어졌다고 목격자들은 전했다.

리비아 정부군도 이에 맞서 대공화기로 응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리비아 "야만적 침략행위"…'인간 방패' 동원 = 카다피는 다국적군의 군사작전을 '식민지 침탈 공격'으로 규정하고 결사항전을 다짐했다.

이날 리비아 국영TV를 통해 방송된 전화연설에서 그는 서방 국가의 군사행동이 식민지 침탈적 공격 행위이자 야만적이고 부당한 침략 행위라고 맹비난하고 국가 수호에 나선 국민의 무장을 돕고자 무기고를 개방하겠다고 밝혔다.

카다피 지지자들도 이날 다국적군의 공습이 시작된 이후 서방 전투기가 공습할 가능성이 있는 주요 시설물에 모여 인간방패를 자처했다.

수백명의 카다피 지지자들은 이날 국제공항과 카다피 관저, 군사시설이 모여 있는 트리폴리 복합단지 주변으로 몰려들어 리비아 국기를 흔들고 카다피 초상화를 들고 구호를 외치며 항전 의지를 다졌다.

다국적군의 공습 직후 리비아 국영 매체들은 수도 트리폴리를 비롯한 리비아 곳곳의 민간 시설이 폭격을 당해 희생자들이 대거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국영TV는 이날 리비아군 대변인의 발표를 인용해 "트리폴리의 민간 시설이 `십자군 적(crusader enemy)' 전투기들에 폭격당하고 있다"면서 서부의 주요 도시 미스라타에서는 연료저장 탱크가 피폭됐다고 전했다.

또 군 성명을 인용, 트리폴리 교외의 한 병원이 폭격 피해를 당했고 카다피 고향인 시르테와 벵가지, 미스라타, 주와라가 공격을 받았다면서 "민간지역"에 대한 다국적군의 크루즈미사일 공격과 공습으로 적어도 48명이 사망하고 150명이 부상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목격자들은 미스타라에서 폭격을 당한 곳은 카다피 부대의 공군 기지라고 주장했고 트리폴리에서 포격을 당한 곳도 동쪽으로 20㎞ 떨어진 군부대 주둔지 부근이라며 국영TV 보도 내용을 부인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