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하는 민중의 소망을 좇아 국민 경제의 내용을 정립해야 할 것이다. 경제 성장이라는 이름 밑에 백성이 가난하게 살게 하는 것이 정당화될 수 있을까? 경제 성장이나 발전은 민중의 더 나은 삶을 보장하는 것이어야 한다."
10대에 빨치산 활동을 하다 잡힌 뒤 "역사 속에서 투쟁하겠다"던 대하소설 <태백산맥> 속의 소년 빨치산 조원제. 그는 그 후 40여 년을 이 땅의 해방을 위해 온 몸을 불사른다. 소설 속의 조원제가 다름 아닌 박정희식 근대화를 통렬하게 비판하며 1978년 <민족경제론>을 펴낸 고 박현채다.
박현채는 <태백산맥>의 소년 전사 조원제의 실제 모델로 광주서중 3학년 때 전라남도 화순군 백아산에 들어가 빨치산 활동을 하다 살아남은 뒤, 지난 수십 년 동안 민중·민주 운동의 중심에서 활동하며 노동자·서민에 편에 서는 실천적 경제학자의 모습이 무엇인가를 보여준 우리 시대의 선구자다.
그는 '민족경제론'이 의미하듯이 평생을 자본주의 경제의 모순을 극복하는 것과 조국의 분단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혼신을 다했다. 그 두 가지 과제를 해결할 때 비로소 민중이 주인 되는 민주주의가 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하지만 비정규직과 빈곤의 증가로 경제 양극화 현상이 심화돼 국민 경제와 민주주의 기반 자체가 붕괴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북핵 문제를 둘러싼 동북아시아 정세가 한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2005년, 10년 전 타계한 박현채를 기억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가 평생을 해결하고자 했던 모순은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는데 박현채만 역사 속으로 사라져 잊혀지고 있는 것이다.
2005년 8월 그의 10주기를 앞두고 박현채를 기억하는 사람들이 먼저 모였다. 박중기 민족민주열사 추모기념단체연대회의 상임의장, 백낙청 시민방송 이사장, 김금수 노사정위원장, 문국주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상임이사, 조희연 성공회대 교수 등은 '박현채 전집·추모문집 발간위원회를 꾸리고 오는 박현채의 '해방을 향한 불꽃'을 21세기에 되살릴 예정이다.
<프레시안>은 29일 서대문에서 박현채 전집·추모문집 발간위원회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박승옥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수석연구원을 만나, 이번 작업의 의미를 캐물었다.
***"잊혀져가는 '빨치산 출신' 경제학자, 박현채"**
프레시안 : 박현채 선생 10주기가 될 때까지 변변찮은 평전 하나 없어서 아쉬웠는데, 이렇게 전집과 추모문집을 함께 발간할 예정이라고 하니 반갑다. 보통 일이 아닐 텐데 박현채 선생과는 어떤 개인적 인연이 있나?
박승옥 수석연구원 : 본격적으로 친분을 맺은 것은 1980년대 초에 돌베개 출판사에서 일하던 때이다. 원고 청탁을 비롯한 여러 가지 일로 박현채 선생을 만났고 그 인연이 타계한 1995년까지 이어졌다.
프 : 전집·추모문집을 발간하기로 한 계기는 무엇인가?
박승옥 : 사실 요즘 젊은이들 중에 '박현채'라는 이름을 들어보고 그에 대해 자세히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되겠나? 평생을 민중·민주 운동과 함께 해온 큰 스승이 이렇게 잊혀지는 게 안타까웠다. 그래서 그의 뜻을 기릴 수 있는 사업을 구상하던 중 그 첫 사업으로 이렇게 전집·추모문집을 발간하기로 했다.
프 : 오히려 <태백산맥>(조정래, 해냄 펴냄)에 나오는 '소년 전사 조원제'의 실제 모델이라고 해야 얼른 누군지 알 젊은이들이 많을 것 같다.
박승옥 : 그렇다. 조정래 선생이 그러더라. <태백산맥>의 조원제는 '조정래가 쓴 박현채 평전'이라고. 10대 후반인 광주서중 3학년 때 학교 선생과 함께 전남 화순군 백아산에 들어가 빨치산이 돼 죽을 뻔한 경험을 조정래 선생이 직접 듣고 <태백산맥>에 녹여낸 것이니까. 나중에 다시 얘기하겠지만 이 빨치산 경험은 박현채 선생의 삶의 방향을 결정짓는 중요한 체험이 된다.
(박현채 선생의 빨치산 경험은 여러 글을 통해 간헐적으로 증언되고 있다. 생전의 박현채 선생과 친분이 두터웠던 송기숙 선생이 최근에 낸 <마을, 그 아름다운 공화국>(화남 펴냄)에도 관련된 에피소드가 나온다. 송기숙, 조정래 선생과 동행해 백아산을 찾은 박현채 선생은 총을 맞았는데 어머니가 준 비상금 때문에 겨우 생명을 건진 얘기를 했다고 한다. 당시 실탄은 돈을 뚫고 나가다 마지막 장에서 멈췄다.)
프 : 구체적으로 어떻게 준비중인가?
박승옥 : 우선 작년(2004년)에 생전 박현채 선생과 막연한 사이였던 박중기 선생을 찾아가 의견을 구했고, 박영호 한국사회과학연구소 소장과 만나서 함께 얘기를 해 추진하게 됐다. 그래서 생전에 박 선생과 친분이 두터웠던 분들을 중심으로 위원회를 꾸리고 일단 올해 11월 정도에 전집·추모문집을 발간할 것을 목표로 박현채 선생이 쓴 모든 글들을 찾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박현채 사상의 핵심, 민중의 삶에 시선을 고정한 경제학"**
프 : 오늘날 박현채 선생이 던져주는 핵심 화두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박승옥 : 박현채 선생의 '민족경제론'에 대해서 그간 여러 가지 평가가 있어왔다. 특히 2000대 초 잠깐 재조명하는 움직임이 있더니만 다시 잠잠해졌다. 내가 보기에는 그의 핵심 화두는 민중의 삶에 시선을 맞춘 경제학이었다. 바로 민중의 삶의 조건이 나아지기 위해서 경제학은 무슨 역할을 해야 하는가, 바로 이것이 박 선생이 평생 고민했던 것이다. 다산 정약용의 학문에서 백성이 빠지지 않는 것과 비슷하다고나 할까.
프 : 그런 맥락에서 본다면 박현채 선생의 문제의식은 요즘 들어 더욱더 절실히 요구되는 것 같다.
박승옥 : 내가 고민했던 것도 바로 그 부분이다. 비정규직 문제가 심화되고 빈곤이 확대되면서 갈수록 사회가 양극화되고 있지 않느냐? 또 일부 재벌이 세계적으로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지만 그것이 국민 경제 전반에 긍정적 영향을 주지는 않고 있다. 오죽하면 참여정부를 '삼성 공화국'이라고 비아냥거리는 사람까지 있겠느냐. 거기다 외국 투기 자본은 국내 경제에서 계속 그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고. 이런 상황에서 바로 노동자·서민의 삶이 파탄 나고 있는데 아무도 관심을 안 가지고 있지 않나. 지금 새삼 박 선생의 전집을 내려고 하는 것도 바로 민중의 삶에 시선을 고정한 경제학이 지금이야말로 필요하다는 절실한 판단 때문이다.
물론 나 역시 박 선생의 '민족경제론'을 무비판적으로 계승하자는 얘기는 아니다. 박 선생의 '민족경제론' 자체가 1960~70년대 우리나라의 경제 현실과 아주 밀착된 이론 아닌가. 다시 박 선생이 한 것처럼 현실에 밀착한 민중의 삶이 나아지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경제학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특히 그가 강조했던 민중적 삶, 중소기업의 중요성, 민족 경제 등 '민족경제론'의 핵심 아이디어들은 창의적으로 계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금융자본이 국경 없이 이윤을 좇는 현실에서 국민 경제를 막아낼 수 있는 방어막이 아무것도 없지 않나? 이런 시점에 박 선생이 민족경제론에서 제시한 화두는 음미해볼 만하다.
***"그 많았던 진보적 경제학자들은 어디서 뭐하나"**
프 : 그런 맥락에서 이른바 진보적인 경제학자들의 행보는 무척 실망스럽다. 사실 넓게 보면 1970~80년대 꼭 마르크스 경제학이 아니더라도 진보적인 경제학을 공부했던 이들은 모두 다 박현채 선생의 영향을 직·간접적으로 받았다고 할 수 있는데 그들의 존재감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당장 참여정부만 해도 박 선생의 직계 제자라고 부를 수 있는 한국사회과학연구소 출신 인사부터 시작해 한 때 진보적이었다고 평가받았던 경제학자들이 들어가 있지 않나? 참여정부에서 그들의 존재감은 사실상 없다. 심지어 과연 진보 경제학을 했던 사람이 맞는지 의심스러울 때도 있고. 정책의 잘잘못을 떠나서 과거의 문제의식에 비춰보면 그렇다는 것이다.
박승옥 : 정책 역시 잘못됐다. 지금 참여정부가 하고 있는 게 앞에서도 말했듯이 세계화에 적응한다는 핑계를 대고 무비판적으로 신자유주의 경제 정책을 수용하고 있지 않느냐. 지금 도대체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이 정책에 있어서 무슨 차이가 있나? 그 과정에서 나름대로 역할을 하고 있는 왕년의 진보적 경제학자들의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답답한 일이다.
그런 모습은 최근 정부에 거침없는 쓴 소리를 내놓고 있는 최장집 교수(고려대)와 크게 비교된다. 사실 최 교수는 그들에 비하면 훨씬 더 오른쪽에 있던 보수적인 입장이다. 그런데 지금은 위치가 바뀌어 최 교수의 목소리가 가장 왼쪽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 최 교수가 잘 지적했듯이 진보적 경제학자들이 변화하는 현실에 대해서 그들의 문제의식을 심화하며 대응할 실력을 쌓지 못했던 것이다.
***"경제학자들이여, 잠에서 깨 민중의 삶을 보라"**
프 : 도대체 무엇이 문제라고 생각하나?
박승옥 : 1990년대초 현실 사회주의가 몰락한 후 진보학계 전반이 무기력증에 빠졌다. 특히 경제학계는 그 정도가 더욱더 심했던 것 같다. 당장 박현채 선생부터가 큰 충격을 받았으니까. 더구나 박 선생의 '민족경제론' 문제의식이 세계화를 비롯한 국내외 상황에서 과연 의미 있는 것인지 의구심도 생겼을 법하다. 사실 박 선생의 제자들 중에서도 공공연하게 박 선생의 문제의식에 대해서 비판적인 인식이 많은 게 사실이다.
프 : 박현채 선생 10주기가 되도록 그의 문제의식을 되짚어보고 적극적으로 해석하는 작업을 주저하게 만든 것도 그것과 연관이 있나?
박승옥 : 인맥으로나 학문적으로 박현채 선생의 직계 제자라고 할 만한 한국사회과학연구소 출신은 정태인 청와대 국민경제비서관, 정건화 교수(한신대), 조석곤 교수(상지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무래도 본인들이 박 선생의 학문적 유산에 대한 확신이 없으니 이런 작업에 힘이 안 붙었지 싶다. 하지만 조석곤 교수는 이번 작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로 했고, 정건화 교수도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프 : 박현채 선생이 지금 상황을 보면 참 답답해했을 것 같기도 하다.
박승옥 : 그렇다. 아마 "경제학자들이여 잠에서 깨어라", 하고 그들의 무기력증을 또 시선을 민중에 고정하지 못하는 것을 질타하지 않았을까? 이번 작업이 이 땅의 진보적 경제학자들을 자극하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게 내 바람이다.
***"박현채 사상은 30년 민중·민주운동의 소중한 성과"**
프 : 박현채 선생에 대해서 더 얘기를 해보자. 사실 박 선생은 30여년 이상 노동운동, 학생운동 등 민중·민주 운동의 중심에 있었다. 그의 사상 역시 그 연장선상에서 살펴야 할 것 같다.
박승옥 : 정확히 그렇다. 사실 박현채 선생의 사상은 본인이 탁월한 면도 있었지만 수십 년 동안 축적된 민중·민주 운동의 문제의식이 박 선생을 통해 집약된 것으로 봐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박 선생 스스로 상아탑 안에서만 안주하는 분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박 선생을 해방 후부터 민주주의 이행기인 1995년까지 평생을 민중·민주 운동과 함께 해오는 데 가장 큰 영향을 준 경험은 10대의 빨치산 경험이었을 것이다. 죽을 고비를 넘기다 살아남은 그는 평생을 빨치산에서 같이 고생하다 죽었던 사람을 잊지 못했다. 그들과의 빨치산 경험이야말로 그를 평생 나아가게 한 원동력이었을 것이다.
프 : 한편으로는 박현채 선생은 매우 신중하고 조심스러운 면도 보였다고 들었다. 얼른 생각하면 빨치산 경험과는 어울리지 않는다.
박승옥 : 맞다. 박현채 선생은 수차례에 걸쳐서 조작된 간첩 사건에 연루됐다. 빨치산 출신이었기 때문에 공안 당국의 주목을 받아 스스로 조심한 탓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박현채 선생이 전위당을 통한 혁명, 이런 게 당시 현실적이지 않다고 판단했던 게 컸다. 통혁당(통일혁명당)이나 남민전(남조선민족해방전선)에 대해 매우 비판적이었던 것도 이 때문이다. 당시 공소장을 보면 1978년 2월에 남민전 활동을 하던 임동규 선생이 박 선생에게 "한국의 현 시점에서 도시 게릴라가 가능하나?"라는 질문을 했을 때, 박 선생이 "아직 안 돼, 배겨나지 못해"라고 대답한 유명한 일화가 나온다. 물론 박 선생은 이 얘기를 듣고 수사 기관에 알리지 않았다는 혐의로 구속됐다.
프 : 그래도 말년까지 현실 사회주의같은 국가 사회주의에 대한 고집을 꺾지 않지 않았다.
박승옥 : 평생을 그런 사회주의가 대안이라고 생각해왔던 분이니 그럴 만했다. 하지만 말년에는 스스로도 현실 사회주의의 오류를 인정하는 얘기를 종종 했다고 들었다. 학자적인 엄정함으로는 그 오류를 인정할 수 있는데, 정서적으로 인정을 못했던 것으로 여겨진다.
***"박현채, 박정희 초기 경제 정책-김대중 <대중경제론>에 영향 줘"**
프 : 흥미롭게도 실제로 박현채 선생은 국가 경제정책의 틀을 짜는 데 직·간접적으로 관여하기도 했다. 박정희 정권 초기에 간접적인 영향을 준 것과 김대중 전 대통령의 <대중경제론> 집필에 영향을 준 게 그것이다.
박승옥 : 그렇다. 두 차례 기회가 있었는데 첫 번째는 군사 쿠데타 직후 박정희 정권이 시작될 무렵인 1960년대 초반이었을 것이다. 박현채 선생이 참여했던 국민경제연구회 보고서가 집권 초기의 박정희 전 대통령에게 큰 영향을 준 것이다. 박현채 선생은 1959년에 만들어진 농업문제연구회에 참여하는 등 농업 문제에 관심이 많았는데 바로 농업 문제 전문가로 보고서 작성에 참여했다.
당시 극도로 핍진했던 우리나라의 현실을 고려했을 때, 박 선생을 비롯한 경제학자들의 우선적인 화두는 '자립 경제'를 통한 근대화였다. 지금이야 우리가 북한에 원조도 하고 큰 소리를 치고 있지만 그 때만 해도 북한이 우리에게 원조를 해야 하는 상황이었으니까. 이런 '자립 경제'의 문제의식이 박정희 정권과도 통했던 것이다. 하지만 이후 박정희 정권은 외국 자본 유치와 수출을 통한 근대화로 방향을 틀었지만 말이다.
프 : 박현채 선생의 박정희 정권에 대한 평가는 어땠나?
박승옥 : 박현채 선생은 박정희 정권이 노동자·서민을 희생하며 양적 성장에만 집착하는 데 비판적이었지만, 한편으로는 박 정권의 일부 성과를 인정했다. 박 선생이 보기에도 박 정권이 최소한 '절대 빈곤'을 퇴치하는 경제성과를 이룩한 것은 인정할만 했던 것이다. 그 역시 바로 민중의 관점에서 판단한 것이다. 최소한 경제 성장으로 다수의 민중이 '절대 빈곤'에서 벗어날 물적 토대가 만들어진 것은 사실이니까.
박 선생과 초기에는 비슷한 문제의식을 가졌지만 대조적인 행보를 보인 안병직 교수(서울대), 이대근 교수(성균관대)를 보면 박 선생의 균형 감각이나 그의 민중 중심의 시각이 잘 드러날 것이다. 안병직 교수나 이대근 교수 모두 지금 현 시점에서 박정희 정권에 대해 경제 성장이라는 결과에만 초점을 맞추고 아주 긍정적인 평가를 하면서 그 과정에서 있었던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해서는 주목을 하지 않는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이영훈 교수(서울대) 역시 같은 맥락에서 비판적으로 봐야 한다.
***"1992년 '뉴DJ플랜', 김대중과 거리 유지하게 된 한 원인으로 작용해"**
프 : 박현채 선생은 김대중 전 대통령과도 아주 각별한 관계였다.
박승옥 : 기본적으로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애정이 있었다. 실제로 김 전 대통령은 인정을 받을 만한 부분도 있었고. 그의 <대중경제론>에 박현채 선생이 큰 영향을 준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박 선생이 사실상 큰 틀을 잡아준 것으로 알고 있다. 실제로 <대중경제론>이 나온 뒤 중정(중앙정보부)에서 박현채 선생, 김병태 교수(전 건국대)를 실제 필자로 지목했을 정도다.
프 : 한편 박현채 선생은 김대중 전 대통령과 끝까지 거리를 유지하기도 했다.
박승옥 : 1992년에 김 전 대통령이 대선 출마하면서 '뉴DJ플랜'을 내세우면서 민중·민주운동 세력과 거리를 뒀다. 그런 모습에 박 선생이 눈에 띄게 속상해 했으니까, 아마 김 전 대통령에 대한 실망이 대단히 컸던 것 같다.
***"박 선생, 'NL은 PD를 PD는 NL의 문제의식을 끌어안아야'라고 해"**
프 : 박현채 선생은 1980년대 중반 오늘날 진보 진영 내 고질적인 민족해방(NL)-민중민주(PD)파의 대립의 시발점이 된 사회구성체 논쟁을 촉발하는 글을 발표하기도 했다.('한국 사회의 성격과 발전 단계에 관한 연구') 하지만 정작 박 선생 스스로는 양쪽의 대립을 매우 비판적으로 봤던 것 같다.
박승옥 : 그렇다. 박 선생이 1985년에 그 글을 쓰게 된 계기는 한국 사회 성격에 대한 좀더 엄밀한 인식을 얻기 위한 서로 간의 대화를 촉진시켜보자는 취지였던 걸로 기억한다. 그런데 그게 되나? 혈기왕성하고 여러 가지로 미성숙했던 대학생들이 '모 아니면 도'식으로 서로에게 상처만 주는 논쟁을 시작하게 된 거다.
프 : 1990년대 들어서도 박현채 선생은 계속 양쪽의 대화를 촉구했다. 요즘에도 민주노동당, 민주노총 등 진보 진영의 내부 갈등 이면에 이런 NL-PD 대립이 있는 것을 보면 실망이 이만저만이 아닐 것 같다.
박승옥 : 그렇다. 박 선생은 1990년대 초에 PD와 NL 대립은 현실적으로 이론적인 타당성을 갖지 못하는 것을 지적하면서 사회 변혁을 위해서는 양쪽이 적극적으로 대화해 서로의 고민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했다. 즉 자본주의의 모순과 분단 현실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정치적 민주주의를 확립하는 과제를 제시한 것이다.
***"자본주의 근대화 맹신 넘어 현실 특수성에 천착한 것 높이 평가해야"**
프 : 오늘날의 시각에서 보면 박현채 선생의 한계도 보인다. 그 역시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이 그렇듯이 보편타당한 '자본주의 근대화'에 얽매인 감이 있다.
박승옥 : 시대적 한계를 인정해야 할 것이다. 마치 '식민지 근대화론'이나 '자본주의 맹아론'이 대립하는 듯하지만 그 안에 '근대화는 좋은 것'이라는 기본 전제를 공유하고 있는 것처럼, 박 선생 역시 박정희 정권의 근대화에 비판적이면서도 근대화 자체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보이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박정희 정권의 근대화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면서 우리 현실에 특수성에 눈을 돌린 것은 높이 평가해야 될 대목이라고 생각한다.
프 : 박 수석연구원이 생태·환경문제에 관심이 많으니 묻는 것이지만, 근대화 과정에서 생태·환경의 문제에도 민감하지 못한 한계도 보인다.
박승옥 : 놀라겠지만 박현채 선생도 공해·환경문제에는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아마 최열 환경재단 이사장의 영향이 있었을 것이다. 문제는 사회주의가 되면 자본주의의 다른 문제들처럼 환경문제도 어느 정도는 해결될 거라고 생각한 것이다. 물론 현실 사회주의가 몰락한 후 실제로 그들 사회에서 공해·환경문제는 더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지만 말이다.
***"매년 박현채 기념하는 한국 경제 토론 마당 계획하고 있어"**
프 : 이제 인터뷰를 마쳐야 할 때다. 앞으로 계획을 말해 달라.
박승옥 : 우선 지난 연말부터 신문, 잡지, 교지 등을 다 뒤지며 박현채 선생이 쓴 모든 글을 모으고 있다. 솔직히 박 선생이 아주 악문인데 정말 많이도 쓰셨다. 사회에 발언하는 것을 기피하거나 언론사 입맛대로 써주는 요즘 일부 지식인들과 크게 대조적인 모습이다.
일단 글들이 다 정리되면 전집으로 묶어서 내고, 추모문집의 경우에는 박 선생과 관련된 지인들의 글을 다 모아볼 생각이다. 여건이 되면 사모님께 부탁해 구술을 통한 기록도 남겨볼 예정이고.
일단 이번 전집·추모문집 사업이 완료되면 그 성과를 토대로 한국 경제의 핵심 문제들을 박 선생의 이름을 걸고 토론하는 자리를 매년 만들어볼 생각이다. 이번 전집·추모문집 사업은 그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생전의 박현채 선생과 인연이 있었던 분들 또 그의 뜻에 함께하는 여러 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줬으면 한다.
☞ 박현채 전집·추모문집 발간위원회(02-362-5279, gilesea@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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