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경기도 성남시 분당에 자리를 잡은 이우(以友)학교가 '이우교육연구소'를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대안 교육의 틀을 만드는 작업을 시작한다. 이우교육연구소는 '이우대안교육 아카데미' 강좌도 개설해, 대안 교육을 고민하는 '예비 교사'를 육성할 계획이다.
***이우교육연구소 설립, 본격적인 대안 교육 논의 장으로**
2003년 9월 '도시형 대안학교'를 표방하면 문을 연 이우학교가 최근 2005학년도 중학교 입학 전형을 한데 이어 '이우교육연구소'를 설립하고 본격적인 대안 교육 논의를 시작했다.
이우학교의 설립 주체인 이우공동체는 2일 "이우학교의 교육적 실험과 그 성과를 널리 확산하기 위해 이우교육연구소를 설립했다"며 "첫 번째 사업으로 '대안교육 아카데미'를 개설해 대안학교 교사를 희망하는 예비 교사, 대안 교육 및 대안 학교 설립에 관심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강좌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우교육연구소는 '대안교육 아카데미' 외에도 대안 교육 과정 개발 및 교과 연구, 교사 연수 및 대안 교육 인력 육성, 교육 정책 연구, 대안 교육 기관 협력 및 지원, 새로운 대안학교 설립 추진 및 지원 등 대안 교육의 고민을 심화ㆍ확장하기 위한 작업을 계속 진행해갈 계획이다.
이우교육연구소는 이를 위해 최영준 연구소장(전 간디학교 및 이우학교 교감), 이수광 부소장(동양대학교 사회학 교수)을 선출하고, 양희규(간디학교 교장), 정광필(이우학교 교장), 박영훈(나온교육연구소 대표) 등을 자문위원으로, 이명현(서울대 교수) 전 교육부 장관을 고문으로 위촉했다.
***'대안교육 아카데미', "대안 교육 책임질 예비 교사 학교"**
오는 9월부터 시작되는 '대안교육 아카데미'는 대안교육을 책임질 예비 교사들이 함께 고민을 나누며 현장을 준비하는 자리로 만들 계획이다.
이우교육연구소는 이를 위해 9월부터 6주에 걸쳐 진행되는 '일반과정'에서는 "대안학교를 책임질 주체로서 내적 다짐을 형성하는 기간"이 되도록 하고, 11월부터 진행될 '심화과정'에서는 토론과 현장 탐방 중심의 교육을 통해 대안 교육에 대한 현장감을 익힐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9월8일부터 개강하는 제1기 '이우대안교육 아카데미'에는 정광필 이우학교 교장, 주형로 홍성 환경농업관장, 강수돌 고려대 교수, 이근행 생태공동체운동센터 사무국장, 양희규 간디학교 교장 등이 강사로 참여한다. 간디학교와 이우학교와 현직 교사 및 대안학교 졸업생들이 함께 참여해 대안학교의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도 마련된다.
8월14일까지 1차 신청이 완료되며, 강의 일정은 다음과 같다.(이우교육연구소http://www.2woo.re.kr)
[제1부] 삶과 교육
1강 9. 8(수) : 세상을 바꾸는 교육, 정광필(이우학교 교장)
2강 9.11(토) : 내 삶을 변화시킨 풀무학교, 주형로(홍성 환경농업교육관장)
3강 9.15(수) : 나로부터 시작하는 교육혁명, 강수돌(고려대 교수)
4강 9.18(토) : 세상의 희망, 공동체 이야기, 이근행(생태공동체운동센터 사무국장)
5강 9.22(수) : 나의 삶과 대안교육, 양희규(간디고 교장)
[제2부] 대안 교육의 진단과 전망
6강 10. 6(수) : 우리 시대의 교육적 상상력, 김찬호(대안교육센터 전문위원)
7강 10. 9(토) : 대안학교 졸업생들에게 듣는다
8강 10.13(수) : 대안교육의 사회적 의미, 송순재(감신대 교수)
9강 10.16(토) : 대안학교 교사로 산다는 것은?, 정미숙(간디고 교사)
10강 10.20(수) : 이우학교 교육과정과 수업의 실제, 강병욱/김용우/이현영(이우학교 교사)
11강 10.23(토) : 다시 대안학교를 생각한다, 최영준 (이우교육연구소장)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