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인천 소식] 서해5도 황금어장 대폭 확장 등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인천 소식] 서해5도 황금어장 대폭 확장 등

□ 서해 5도 어장, 여의도 면적(2.9㎢)의 58배(169㎢) 확장

인천광역시는 6일 해양수산부가 서해 5도 어장이 현행 1855㎢에서 169㎢ 늘어난 2024㎢로 대폭 확장되는 내용이 담긴 '어선안전조업법 시행규칙'을 입법예고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늘어나는 169㎢는 여의도 면적(2.9㎢)의 약 58배에 해당하는 규모다.

▲서해5도 어장 ⓒ인천시

지난해 11월 60년만에 강화해역 조업한계선 조정, 어장 확장(8.2㎢)에 이은 유례없는 성과로 접경해역 어업인들의 조업여건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간 인천시에서는 서해 5도 어업인들의 숙원사항인 어장 확장을 위해 수십 차례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의·소통을 이어왔으며, 어려운 대내외 여건에도 불구 해수부, 국방부, 해경청 등의 통 큰 결단을 이끌어 냈다.

어업지도선이 배치되는 조건으로 신설되는 대청도 E어장은 대청도 면적의 11.4배(144㎢)와 확장되는 연평도 어장은 연평도 면적의 4배(25㎢) 등 총 169㎢ 면적의 어장이 확장된다.

이번에 확장된 구역은 대청도 주변 남쪽 어장과 연평도 남쪽 서단 어장으로 어업인들의 어장 확장 요구가 지속 건의됐던 어장이다. 다만 아쉬운 점은 서해 5도 어장이 모두 확장된 것은 아니고 안보, 해상경비 문제로 백령도 주변 어장은 어장 확장 해역에서 제외돼 향후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았다.

이번 대규모 어장 확장으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로는 어획량 증가, 지역 일자리 창출효과로 연간 82억원 이상 소득창출이 예상되며 서해 5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인천도시공사, 검단1호 체육공원 내 다목적체육관 건립 추진

인천도시공사(iH)는 검단신도시 11호 근린공원 내 다목적체육관에 이어 검단신도시 1호 체육공원 내에도 다목적체육관 건립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검단1호 체육공원 부지 ⓒ인천도시공사

iH는 다목적체육관 건립을 위해 이용 예정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설문은 오는 17일 오후 6시까지 2주간 iH SNS(인스타그램), 네스트 e-음 애플리케이션, iH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참여 가능하다.

검단1호 체육공원 내 다목적체육관은 설계공모를 통해 설계자 선정 후 기본 및 실시설계 등의 절차를 거쳐 26년 착공, 27년 하반기 준공될 예정이다.

□ 인천관광공사, 수학여행 유치협의체 구성

인천관광공사는 6일 수학여행 유치 활성화를 위해 '2024 인천수학여행 유치협의체' 위촉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유치 활동에 나섰다.

'2024 인천수학여행 유치협의체'는 지난달 27일까지 공개모집으로 선정된 관광업계 16개사가 참여하며, 협력여행사(6개사)·숙박시설(5개사)·체험시설(5개사)로 구성됐다.

협의체는 분야별 뛰어난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향후 공사와 함께 인천의 역사·문화, 액티비티 등 수학여행의 다채로운 테마상품 개발 및 공동 유치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이다.

지난해에는 수학여행 전용 가이드북인 '수학여행은 인천이지' 신규 제작 및 교육청 연계 홍보를 추진했고, 협력여행사(5개사) 등과 함께 개항장·영종·송도·강화 등으로 115개 학교 총 1만여명을 유치한 바 있다.

올해는 정식 협의체를 구성해 여행사뿐만 아니라 숙박·체험시설사 등으로 확대시키고, 수학여행단 유치를 위한 관계자 사전답사 및 팸투어 추진, 수학여행 차량 및 마케팅 지원, 홍보물 제작·홍보와 함께 '인천e지' 등 공사 주요사업과 연계한 협업 프로모션 등도 개최할 예정이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박진영

경기인천취재본부 박진영 기자입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