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람 대부분이 좋아하는 돼지고기는 다양한 부위를 이용해 여러 음식을 만들 수 있는 다방면의 식재료이다.
고소하고 기름진 맛을 즐기기 좋은 구이, 담백하게 먹을 수 있는 수육, 얼큰하고 개운하게 먹을 수 있는 돼지고기 김치찌개 등 돼지고기 하나로 여러가지 맛을 내는 조리법이 있다.
그중 돼지고기 구이는 가장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조리법일 것이다.
돼지고기 구이에 이용되는 부위는 삼겹살이 대표적이고 가장 인기가 많다. 그 다음이 목살인데 이처럼 돼지에서 나오는 여러 부위 중 유독 삼겹살과 목살의 인기가 높다 보니 다른 부위에 비해 상당히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때문에 요즘 삼겹살과 목살의 경우 한 끼 배부르게 먹기에는 부담스러운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삼겹살과 목살 뿐만 아니라 다른 비인기 부위도 함께 판매를 하여 평균 단가를 낮추는 것이 필요한데, 이를 오래전 부터 실행해서 질 좋은 돼지고기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해주는 노포 맛집이 충북 청주시 문의면에 있다.
이곳의 상호는 성남집으로 문의면 소재지에서 청남대 방면으로 들어가다보면 위치해 있다. 약간 외진곳에 있지만 늦게 방문하면 재료가 다 떨어질 만큼 인기가 좋은 집이다.
이집의 매력은 우선 가격이다. 질 좋은 국내산 생 돼지고기를 두툼하게 썰어내는데 300g에 1만 5천원에 판매를 하고 있다.
일반적인 돼지고기 구이집의 경우 삼겹살과 목살은 150g에 약 1만 4천원 정도하는데 이에 비해 성남집은 거의 두 배의 양을 비슷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물론 이러한 가격이 가능한 것은 비싼 삼겹살 부위(등심까지 연결되는 부분을 포함)와 비교적 저렴한 앞다리살, 기타 부위를 섞어서 판매하는 방법을 사용하기에 그런것이지만, 그렇다해도 1인분의 양중 반 이상은 삼겹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상당히 저렴한 가격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앞다리살이나 기타 부위의 경우에도 품질이 아주 좋은 상태로 나오기 때문에 구웠을 때 고소한 육즙이 풍부해 삼겹살 못지않은 맛을 내어주니 이 가격에 이만한 고기를 내어주는 집은 찾기 쉽지 않을 것 같다.
성남집의 또 다른 매력은 고기를 먹은 후 먹는 잔치국수이다. 이 집의 국수는 심플 그 자체다. 가지런히 소면을 모아 개운하고 감칠맛 나는 멸치 육수를 붓고 양념장을 올려주는게 다다.
하지만 이집의 잔치국수는 그간의 연륜을 보여주는 듯 소박하지만 맛은 소박하지 않다.
진한 멸치 육수와 다소 과한 듯한 양념장이 최상의 궁합을 보여주며 기름진 고기를 먹은 후 입과 속을 개운하게 정리를 해준다.
질 좋은 고기와 이를 받쳐주는 화력 좋은 숯, 먹는 도중 입안을 정리해주는 시원한 동치미, 식사의 마무리를 책임지는 잔치국수 까지 이곳의 메뉴 구성은 화려하진 않지만 깊은 내공에서 올라오는 찐 맛이 있다.
돼지고기는 고단백, 고철분, 비타민 B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데 특히 비타민 B₁₂와 니아신은 에너지 생성과 신경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돼지고기는 뛰어난 단백질 공급원이기 때문에 늦더위에 지친 우리 몸을 깨우는 고마운 음식이 될 수 있다.
날 좋은 어느날 충북 산책 명소인 청남대를 둘러보고 좋은 사람들과 고소한 돼지고기를 구워먹으면서 미식의 즐거움을 느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