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주택시장에 대한 압박이 지속되고 있다. LTV·DTI 강화, 중도금 대출의 보증 한도를 축소했다.
지난 3월부터는 DSR(총체적상환능력비율)도 도입했다. DSR은 대출을 받으려는 사람의 소득 대비 전체 금융 부채의 원리금 상환액 비율이다.
주요 은행에서는 DSR 비율을 150~200% 정도로 제한해 6개월간 시범 운영한 후, 10월에는 높은 DSR 비율이 정해질 예정이다. 또한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상도 예정돼 있어, 향후 금융권 대출을 통한 부동산 거래의 제약이 더욱 많아질 예정이다.
계속된 규제 강화로 대출을 통한 내집마련이 점점 어려워지자, 건설사들은 수요 창출을 위해 중도금 이자 대납 등 다양한 금융 혜택을 내놓고 있다. 이 중 건설사가 가장 많이 채택하는 방식은 중도금 이자 대납이다. 입주 전까지 구매자가 부담해야 하는 전체 분양대금의 중도금 60%에 대한 이자를 건설사가 부담한다.
부동산 규제 강화로 주택 구매심리가 위축된 가운데, 소비자들의 자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자구책인 셈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올해부터는 신DTI 시행으로 대출이 까다로워지면서 유사한 입지 조건이라면 가격 부담이 적은 중도금 무이자 단지를 찾는 실수요자들이 늘고 있다” 며 “금리상승이 예상되면서 정부의 대출 기준이 보다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향후 중도금 무이자 적용 단지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 이라고 밝혔다.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가 시행되고, 시중은행의 대출 금리 인상 기조가 지속되면서 중도금 무이자, 계약금 정액제 등 금융혜택이 있는 아파트 분양 소식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강원도 태백시 장성동 167-15번지에 들어설 예정인 ‘태백 장성 동아 라이크 텐’ 은 전용면적 83 ∙ 116평방미터, 지하 1층 ~ 지상 15층, 3개동, 총 202가구로 구성된다. 인근에 태백산 국립공원이 인접해 우수한 자연환경을 품은 친환경아파트다. 고급 마감재를 사용하고, 전세대가 남향으로 배치된다.
단지는 다양한 레저시설 및 교통의 편리함을 갖추고 있다. 평창올림픽 개최로 고속도로 및 고속철도 등 광역교통망이 확충됐다. 주변에 모터스포츠 레저단지 ∙ 하이원리조트 ∙ 오투리조트 등이 있어 다양한 운동 및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올해 중에 하이원 워터월드가 완공될 예정이다. 태백 풍력발전단지 ∙ 강원랜드 등 주변의 대규모 관광 및 개발계획이 기대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미래 투자 가치도 높다. 지난해 태백시 장성탄탄마을이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인 ‘도시재생 뉴딜사업 주거지원형’ 에 선정됐다. 이로써 2021년까지 9만5739평방미터 사업 면적에 449억 3700만 원이 투입돼 쇼핑 ∙ 문화 등 생활 인프라가 들어서면 장성동의 주거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공공기관 및 학교 ∙ 생활 인프라도 뛰어나다. 인근 3킬로미터 이내에 태백경찰서 ∙ 태백종합병원 ∙ 교육지원청 ∙ 강원소방학교 등이 있다. 또한 장성초 ∙ 중 ∙ 태백중 등 학교 시설과 농협 하나로마트 등 생활편의시설도 인접해 있어 인근 중심상권을 누릴 수 있다.
동아건설산업은 ‘태백 장성 동아 라이크 텐’ 을 “태백 최고의 주거 명품으로 짓겠다” 고 밝혔다. 61년 전통의 동아건설산업은 사우디아라비아, 리비아 등지에서 세계적 명성의 건축 ∙ 토목 프로젝트를 다수 시공한 바 있으며, 용산더프라임, 천안역사 동아 라이크텐 등 국내 건설 경험도 풍부하다.
동아건설산업 채경섭 분양소장은 “’태백 장성 동아 라이크 텐’ 은 정밀안전진단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했으며 분양보증까지 완료된 믿을 수 있는 아파트”라며 “새 아파트 공급이 부족한 태백 장성동에 오랜만에 분양되는 물량으로 개관 전부터 수요자들의 문의가 이어졌고 분양홍보관에 방문객도 끊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태백 장성 동아 라이크 텐’ 의 분양홍보관은 강원도 태백시 장성동 147-2에 위치한다. 1차 계약금은 분양가의 5%이며, 2차 계약금과 중도금은 무이자로 제공된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