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 better to keep one's mouth shut and be thought a fool than to open it and resolve all doubt.
- Abraham Lincoln
입을 다물고 바보로 취급받는 것이 입을 열어서 진짜 바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보다 낫다.
- 링컨; 미국의 16대 대통령
Blessed is the man who, having nothing to say, abstains from giving in words evidence of the fact.
- George Eliot
아무 할 말이 없을 때 말로 그렇다는 증거를 보이지 않을 수 있다면 복 받은 사람이다.
- 엘리엇; 영국의 소설가
할 말이 없는 바보들일수록 꼭 입을 열어서 할 말도 전혀 없고 머리도 비었다는 것을 남들 앞에 환히 밝히고야 맙니다. Maximus도 평소에는 잘 안 그러는데 약간의 음주와 가무가 곁들여지면 때로 그렇습니다. 그러고 나면 아주 오랫동안 후회와 번민 속에서 지내지요. 술을 탓하고 싶지만 사실은 Maximus 안에 숨어 있던 바보가 술의 힘을 빌려 나타났다고 보는 게 맞을 겁니다. 그런데 어떤 인간들은 술에 취한 것도 아니면서 매일 매일 그런 짓을 반복합니다. 바보라면 바보답게 살아야 한다는 ‘정직한’ 인생철학을 가진 건지 아니면 자기가 바보라는 것조차 모르는 바보들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