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가사가 없는 음악이다. 지난 10월 <Revolusong> 연재를 시작한 뒤 두 번째와 세 번째로 레인보우99의 '눈물이 난다'와 김백찬의 '뒷모습'을 소개하고 이렇게 가사가 없는 음악을 소개하는 것은 거의 세 달만이다. 'A Sense of Loss', 그러니까 상실감이라는 제목의 음악을 만든 주인공은 DJ 타프카 부다(Tafka Buddah). 2003년 힙합과 트립합 스타일의 솔로 앨범 [트라우마(Trauma)]를 내놓은 그가 내년에 7년 만에 내놓을 새 앨범에 수록될 곡을 미리 건네주었다.
지금까지 이 코너를 통해 소개된 곡들 가운데 가장 긴 곡일 'A Sense of Loss'는 그만큼 다양한 소리의 장치들이 묻혀있다. TV와 라디오의 지직거리는 소리로 시작하는 곡은 성우들이 대신 읽은 뉴스 앵커 멘트로 이 곡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를 내비치기 시작한다. 비록 만약 있을지 모를 탄압을 우려해 대통령이라는 직책 앞에 이름은 생략되었지만 우리는 그들이 말하지 못한 이름이 누구인지를 금세 짐작할 수 있다. 그리고 멘트가 끝나자마자 들려오는 소리들은 바로 작년 촛불집회 현장의 소리들이다. 당시 현장을 기록하곤 했던 타프카 부다가 직접 찍은 현장 영상 가운데 소리만을 따와 샘플링한 이 현장음들은 잊을 수 없는 촛불집회 현장의 생생함을 되살려준다.
그리고 비로소 DJ 타프카 부다의 진면목이 드러나는 일렉트로닉 사운드는 어떤 긴박함과 격정과 분노와 열정의 순간으로 우리를 이끈다. 그 가운데 다시 촛불집회 현장의 소리들이 뒤섞이다가 돌연 묵직한 목소리가 들려오지만 무슨 이야기인지는 결코 알아들을 수 없다. 그것은 이 멘트가 타프카 부다가 직접 녹음한 자신의 목소리를 거꾸로 돌려서 녹음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이 전달하고 싶은 이야기를 들려주면서도 자칫 너무나 명확해질 수 있는 메시지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 이같은 방식을 선택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그렇게 이어지는 음악은 아직 일어나지 않은 계엄 선언과 키치적인 목소리의 시낭송으로 마무리된다. 이 시 낭송은 45rpm 레코드판 "베르레느 詩集 중 괴로운 시련은"의 낭송 부분을 샘플링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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