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심코 이 기사를 클릭한 당신, 어쩌면 예고도 없이 덮쳐오는 쌩쌩한 목소리에 화들짝 놀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결코 볼륨을 낮추지는 마시길.
이것은 펑크, Revolusong에서 발표되는 곡들 가운데 유일한 펑크, 활동을 시작한지 7년 된 조선펑크밴드 스파이키 브랫츠의 펑크, 럭스(Rux)의 원종희가 거쳐갔고 서재석과 박병선, 오창래, 우정호, 이동훈, 마혁이 여전히 자리를 지키고 있는 스파이키 브랫츠의 펑크. 그러므로 이것은 절규하는 젊음의 목소리. 세상에 관심없다고 비난받고 세상을 바꾸지도 못한다고 비난받는 젊음의 목소리.
아니 어쩌면 이것은 젊음의 노래가 아닐지도 모른다. 어쩌면 이것은 우리 모두의 패배에 대한 노래이며, 우리 모두의 무기력에 대한 노래이며, 우리 모두의 비겁에 대한 노래일지도 모른다. 술안주로만 오직 술안주로만 현 대통령을 난자하고 용산 참사의 현장에는 아직 한번도 가보지 않은 우리에 대한 노래. 묵묵히 싸우고 있는 언론노조원들에 대한 기사는 읽지도 않고 절대 이길 수 없으리라 포기하고 철도노조가 왜 파업하는지 알아보지도 않고 오지 않는 지하철을 욕하는 우리 자신에 대한 노래.
섹스 피스톨즈(Sex Pistos) 이후 펑크가 얼마나 반항적이며 전투적인 음악이었는지를 새삼 언급하지는 않기로 하자. 마구 내달리는 보컬의 떼창과 시종일관 단순하면서도 긴박한 드러밍, 그리고 거친 일렉기타의 합주가 이어지는 <얼어붙은 도시>를 듣는 것만으로도 펑크가 어떤 음악인지를 파악하기는 결코 어렵지 않을 것이다. 이제는 순한 팝이 되어버린 한국 펑크의 한 구석에 아직도 이렇게 뜨거운 스트리트 펑크가 남아 있다는 것은 얼마나 다행스러운 일인지. 등록금과 취업으로 숨가쁜 젊음에게 이렇게 역설적인 분노와 각오가 남아있다는 것은 또 얼마나 눈물겨운 일인지. 그러므로 곡에 대한 긴 설명 대신 밴드의 보컬 서재석이 쓴 설명을 통째로 덧붙이기로 한다. 여기 회색도시에서 시간도둑 같은 이들과 맞서 싸우는 모모같은 젊음이 있다. 그러니 우리, 아무리 바빠도 볼륨을 한껏 올리고 3분 48초의 곡을 한번만 더 듣자.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