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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실이 금지된 무대에 불을 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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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실이 금지된 무대에 불을 켜라"

[RevoluSong] 폴 어쿠스틱의 <세상의 변방에서 변화를 외쳐라>

랩(Rap)은 말과 리듬의 음악이다. 랩에서 말은 의미를 구성하고 리듬은 음악을 구성한다. 의미는 말에서 출발하지만 비트와 사운드로 말이 다하지 못한 의미를 보충하고 리듬은 말을 음악으로 변화시키며 말의 드라마를 조절한다. 길고 긴 말이 구성하는 드라마의 개성과 말과 말 사이를 교묘하게 직조하는 라임(Rhyme)의 리듬감, 그리고 곡을 이끌어가는 비트와 사운드는 랩의 완성도를 결정짓는 핵심적인 요건이다.

가장 많은 말을 자신이 원하는 속도대로 얼마든지 할 수 있다는 것, 랩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그것이다. 비트만 있다면 랩퍼는 줄을 만난 광대처럼 자유롭게 노닌다. 그래서 흑인들의 거주지에서 랩이 시작되었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해보인다. 아무 것도 가진 것이 없으나 너무도 말하고 싶었던 것이 많았던 이들에게 랩은 얼마나 자연스러운 음악이었겠는가. 비참한 흑인 사회의 현실이 생짜로 드러나는 랩의 운명은 어쩌면 숙명이었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랩이 바다를 건너며 이 땅에서는 자연스러운 토로와 저항이기보다는 유희와 쾌락에 더 치우치기도 했다. 속사포 같은 랩의 속도감이 댄스와 결합된 힙합은 댄스뮤직의 주류로 양식화되는 일이 훨씬 더 많았다. 물론 그것이 의미가 없는 일은 아니었지만 랩의 반골 정신을 우리 것으로 만든 뮤지션이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은 아쉬운 일이다. 그렇지만 그 와중에도 독한 비판 정신으로 한국의 힙합을 일궈온 뮤지션들이 있었던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사실 이제 막 EP [Affection, please]를 발표한 폴 어쿠스틱은 아직 널리 알려진 팀은 아니다. 2007년부터 활동을 시작한 이들은 목소와 더케이(th3k)로 구성된 프로젝트 랩그룹으로서 그동안 다양한 축제 현장과 반전 문화제, 작가선언 6·9의 북콘서트 등에서만 얼굴을 볼 수 있었던 신인 힙합 듀오이다. 그렇다. 이들은 이제 막 초보의 발걸음을 떼고 있는 중인 것이다. 이들은 홈페이지(☞바로 가기)에 "폴 메카트니, 폴 고갱과 폴 오스터처럼 폴이라는 이름을 이명처럼 떠돌게 하며 소리를 따르는 또 하나의 폴이 되고자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신인답게 풋풋한 사운드를 들려주는 폴 어쿠스틱이 선보이는 곡은 <세상의 변방에서 변화를 외쳐라>이다. <프레시안>에서 발표하는 창작곡 릴레이 발표작업 가운데 힙합 곡으로는 처음 선보이는 이 곡은 별도의 사운드를 덧붙이지 않고 비트를 중심으로 랩을 풀어놓는 지극히 담백한 구조를 띄고 있다. TV나 라디오에서 들을 수 있는 곡들처럼 화려하지 않고 절제되고 간결한 사운드는 랩에 더욱 집중하게 만든다.



<세상의 변방에서 변화를 외쳐라>

Produced by 더케이(th3k)
Written by 폴 어쿠스틱(Paul Acoustic)

[Refrain]
세상의 변방에서 변화를 외쳐라
진실이 금지된 무대에 불을 켜라
세상의 변방에서 변화를 외쳐라
소수의 역사로 다음 페이지를 써라

[Verse 1 - 목소]
판매되는 가능한 그 모든 코드 사이로
판판하게 미끄러지는 자본주의의 공간
홈을 파, 작은 목소리도 메아리 쳐 오는
여러 갈래의 물줄기를 터낼 음파 It's pop
We gotta make some changes and noises
수천 장의 잘못된 탐욕의 페이지
상식이란 이름의 보편의 허상의
그 권위의 위치를 다시 물을 때이지
변화가 필요하다면 이제는 눈을 떠
눈을 떠 알게 된 세계의 모순을 견뎌
버티다 지치지 말고 발을 옮겨
그것이 이치지 움직여야 바뀌어

[Refrain]

[Verse 2 - 더케이]
It ain't easy to change 하지만 여전히
불변의 진리처럼 그렇게 제자릴
지키고 있는 더럽고 낡은 쳇바퀴를
뱅글뱅글 맴도는 갈라진 메아리
높고 더 나은 것을 향한 인간 욕심
가진 자가 우월하게 취급되는 논리
외부로 외면되는 여성의 목소리
자연을 탐하려는 정복자의 검은 손길
많은 것이 변해도, 또 많은 것은 제자리
겉만 돌고 속은 멈춰 있는 세상이
안타깝기만 해, 그러나 끝까지
날마다 기도해, 언젠가는 변하길

[Refrain]

[verse 3 - 목소 & 더케이]
I see no changes 아주 오랫동안
그러나 개발이 아닌 구(九)의 계속된 혼란 속
안도할 수 없는 새로운 질서를 위해 난
도합 수 번의 망치질을 겁내지 않아
변화로의 새 바람이 부는 곳으로 난
떠나가리 꽉 막힌 굴레를 벗어나
안일한 생각들을 지닌 자를 도발
무지로 가득찬 네 의식을 초토화
말장난에 불과할 지 모르는 라임의
난해한 어법 아래 단서를 찾아
되찾아 신념을 만나 가진 자를 비판
하지만 그들은 좀처럼 변할 줄을 몰라
기계적인 지난 연대로부터의 탈주
궤도를 지난 판단력 비판의 발주(發走)
이기적인 사고방식으로 인한 갈증
정도란 무언가, 판단력 비판의 반문
기나긴 심문, 의식되지 않는 저변의
폭발적 에너지에 대한 거침없는 질문
의심을 품은 자들의 묵살된 입김을
바로 세워 끝까지 그 변화의 외침을

[Refrain]

이들이 랩을 통해 언급하는 것은 지금 일어나고 있는 특정 사건이라기보다는 보다 근원적인 문제들이다. '높고 더 나은 것을 향한 인간 욕심 / 가진 자가 우월하게 취급되는 논리 / 외부로 외면되는 여성의 목소리 / 자연을 탐하려는 정복자의 검은 손길'처럼 익숙해져버린 그러나 반드시 넘어서야 할 현실을 이들은 다시 한번 지적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들이 쉽게 바뀔 수 있을까? 이들 역시 그러한 문제들이 결코 쉽게 바뀔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많은 것이 변해도, 또 많은 것은 제자리 겉만 돌고 속은 멈춰 있는 세상이 안타깝기만 해'라는 고백은 어쩌면 우리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안타까움일 것이다.

그러나 젊은 20대인 이들은 결코 여기서 멈추지 말자고 말한다. "변화가 필요하다면 이제는 눈을 떠 / 눈을 떠 알게 된 세계의 모순을 견뎌 / 버티다 지치지 말고 발을 옮겨 / 그것이 이치지 움직여야 바뀌어"라며 "세상의 변방에서 변화를 외쳐라"라고 우리를 선동한다. 우리가 서 있는 곳은 세상의 변방, 그곳에서도 멈추지 말고 변화를 외치고 "진실이 금지된 무대에 불을 켜라"는 것이다.

비트에 몸을 싣고 머리를 가볍게 흔들며 따라 부르기 어렵지 않은 랩이고 라임도 느낄 수 있는 곡이지만 이들의 문제의식은 결코 가볍지 않다. 우리는 우리가 꿈꾸는 변화가 반드시 이루어진다고 장담할 수 있을까? 사실 역사가 반드시 좋은 방향으로만 변화하는 것은 아니며 반드시 우리가 살아있는 동안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렇다고 변화를 포기하고 시류에 영합할 수 있겠는가. 결국 변화는 스스로의 삶을 통해 자신의 몫을 다하려는 개인들의 꿈이 모일 때 이루어지는 것일지도 모른다. 오늘 뿌린 씨앗은 언젠가는 거두게 되며 열린 열매는 누군가는 따먹게 될 것이라는 믿음, 그것이 변화의 출발임을 안다면 세상이 아무리 거꾸로 가더라도 휩쓸리지 않고 나 한 사람부터 제대로 살아야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이 아무리 세상의 변방일지라도 변화를 외치는 일을 멈춰서는 안되는 것이다.

ⓒ폴어쿠스틱
홍대 앞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장르의 뮤지션들이 2009년 대한민국의 현실을 음악으로 표현한다. 매주 화, 목요일 <프레시안>을 통해서 발표될 이번
릴레이 음악 발표를 통해서 독자들은 당대 뮤지션의 날카로운 비판을 최고의 음악으로 만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기사 : "다시 음악으로 희망을 쏘아 올리다") <편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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