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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고 봐, 어떤 얘기든 끝은 있던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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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고 봐, 어떤 얘기든 끝은 있던걸"

[RevoluSong] 타루의 <쥐色 귀, 녹色 눈>

모든 예술은 현실을 반영한다. 어떤 사람들은 예술이 현실과 담을 쌓고 순결하고 고고한 타자로 존재할 때 비로소 예술이 가치있다 말하지만 세상의 흐름과 무관한 예술은 없다. 또한 사람의 삶과 분리된 예술도 존재할 수 없으니 모든 예술은 현실과 삶의 묵묵한 결과라고 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예술 속에 현실이 곡진하게 담길 때 우리의 마음은 움직인다.

특히 당대의 사건이나 쟁점이 예술로 표현될 때 우리는 현실을 더욱 풍부하게 체험할 수 있다. 가령 피카소의 <게르니카>를 통해 우리는 참혹했던 학살을 오늘의 역사로 기억하며, <태백산맥>을 통해 한국 현대사를 피와 땀이 흐르는 시간으로 반추할 수 있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예술은 직설과 은유, 상징을 자유롭게 사용하며 현실을 재창조해낸다. 때로는 명확하게 손을 들어 가리키며 언급하는 것이 효과적이기도 하지만 직설이 여의치 않을 때 우리는 은유와 상징이라는 돌아가기를 택하기도 한다. 은근하고 통렬하게 풍자하는 것도 현실에 대해 언급하는 방법임을 물론이다.

그렇다면 젊은 뮤지션 타루(Taru)의 1집에 실린 <쥐色 귀, 녹色 눈>은 어떤 수사법을 사용한 노래라고 할 수 있을까? 제목부터 우리의 눈을 잡아 끄는 이 노래는 시작부터 지금의 현실을 강하게 거부한다는 의사를 아주 분명히 하고 있다. 화자는 '언제까지 우리를 지배하려는' '너희'에게 화가 나 '인형이 아니다'라고 밝히지만 더 인상적인 것은 이어지는 현실 진단이다.

그녀의 눈에 비친 세상은 '종이로 만들어진 위태로운 왕국'이며 거기서 찾아볼 수 있는 것은 '명예롭지 않은 왕관'과 '행복을 강요하는 TV'뿐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것도 행복할 권리가 아니라 '모두가 병들었어도 아프지 않을 능력'과 '눈과 귀를 가리고서 입을 틀어막을 권리'뿐인 것이다. 그러니까 그저 순종하는 것밖에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것이다.

이렇게 암울한 세상이 바로 뮤지션 타루가 보는 세상이다. 그러나 이것이 과연 그녀만의 생각일까? 조금이라도 눈에 띄는 행동을 하면 방송에서도 금세 교체되고, 서울 시내 어느 곳에서도 집회 신고조차 할 수 없는 오늘은 과연 이 노래의 가사와 얼마나 다른 것인가?



<쥐色 귀, 녹色 눈>

타루 작사
Osamu Shimada 작곡

난 더 참을 수 없어
더 이상 여길 난 견딜 수가 없는 걸
난 너무나 화가 나
더 이상 너희의 인형이 아니야

언제까지 우리를
언제까지 지배하려

종이로 만들어지는 위태로운 왕국과
명예롭지 않은 왕관 행복을 강요하는 TV
모두가 병들었어도 아프지 않을 능력과
눈과 귀를 가리고서 입을 틀어막을 권리

뭘 더 얼마나 원해
지금도 부족해 그렇게 안달해
뭘 더 얼마나 원해
얼마나 누가 더 눈물 흘려야 해

언제까지 우리를
언제까지 지배하려

종이로 만들어지는 위태로운 왕국과
명예롭지 않은 왕관 행복을 강요하는 TV
모두가 병들었어도 아프지 않을 능력과
눈과 귀를 가리고서 입을 틀어막을 권리

영원할거라 믿겠지
오늘밤에는 달라
두고 봐
어떤 얘기든 끝은 있던걸

종이로 만들어지는 위태로운 왕국과
명예롭지 않은 왕관 행복을 강요하는 TV
모두가 병들었어도 아프지 않을 능력과
눈과 귀를 가리고서 입을 틀어막을 권리

사실 타루는 이렇게 비판적인 노래를 통해 널리 알려진 뮤지션이 아니다. 그녀는 밴드 더멜로디(The Melody)의 보컬로 활동하던 시기부터 깔끔한 외모와 시원시원한 가창력으로 홍대 인디씬을 넘어 대중음악 팬들에게 주목받는 뮤지션이었다. 특히 드라마 <커피프린스1호점>에 수록된 더멜로디의 '랄랄라, It's Love', 'Polly', 'Goodbye'는 드라마 내내 가장 사랑받은 곡으로서 그녀의 이름을 널리 알렸다. 심지어 여성 뮤지션 타루, 요조, 뎁, 연진 등을 함께 홍대 4대 미녀라고 부를 정도로 그녀의 존재는 특별해졌다.

하지만 이제 그녀는 에픽하이, 휘성 등과 함께 작업할 정도로 급성장하면서도 사회적 관심의 끈을 놓지 않고 지난 7월 음악인선언에 참여했을 뿐만 아니라 노무현 대통령의 추모앨범에도 함께 했다. 이 곡이 수록된 지난 1집 역시 청량한 팝스타일의 앨범이지만 그 와중에도 자기가 할 말은 다하고 있는 것이다. 음악인이 자신의 사회적 관심을 밝히는 것이 자칫 오해를 받거나 불편한 상황을 만날 수 있음에도 굳이 주목받으려 애쓰지 않고 묵묵히 자신의 입장을 밝혀온 그간의 움직임은 그녀의 목소리에 더욱 믿음을 실어준다. 또한 예쁜 노래를 부르는 뮤지션은 사회적인 흐름에 관심이 없을 거라는 우리의 편견 역시 이제는 수정해야 함은 물론이다.

그래서일까? 강렬한 기타 인트로로 시작하는 곡이 힘 있는 보컬과 정박의 멜로디로 드라마틱하게 펼쳐지다가 '영원할거라 믿겠지 / 오늘밤에는 달라 / 두고 봐 / 어떤 얘기든 끝은 있던걸'이라고 예언할 때, 그녀의 목소리는 결코 예사롭게 흘려 들을 수 없다. 이것이 단지 바람이 아니라 확실한 예언이기를 바라는 사람, 한 둘이 아닐 것이다. 종이로 만들어지는 왕국은 촛불 하나로도 순식간에 다시 불타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 타루(Taru). ⓒ타루

홍대 앞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장르의 뮤지션들이 2009년 대한민국의 현실을 음악으로 표현한다. 매주 화, 목요일 <프레시안>을 통해서 발표될 이번 릴레이 음악 발표를 통해서 독자들은 당대 뮤지션의 날카로운 비판을 최고의 음악으로 만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기사 : "다시 음악으로 희망을 쏘아 올리다") <편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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