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민주, '물갈이' 초긴장 속 강금실 '비례1번' 거론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민주, '물갈이' 초긴장 속 강금실 '비례1번' 거론

주초 추가탈락 현역의원 나올 듯

통합민주당은 이번 주 중 지역구와 비례대표 공천을 완료키로 하는 등 공천 막바지 심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역구 공천자 추가 발표와 비례대표 공천 결과에 따라 물갈이 폭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계파간 갈등도 가열될 것으로 전망된다.
  
  물갈이 폭 늘어날까
  
  민주당이 여론조사가 실시된 45곳(초경합 지역 37곳, 재경합 지역 8곳)에 대한 공천자를 17일 확정해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관심은 현역 의원의 물갈이 폭으로 쏠려 있다.
  
  이미 9명의 현역 의원이 탈락한 호남은 21개 지역이 여론조사 경선을 통해 최종 공천자가 결정된다. 장영달, 강봉균, 조배숙, 최규성, 양형일, 강기정, 김동철, 지병문, 서갑원 의원 등 현역들의 공천 여부가 17일 결정된다.
  
  서울지역에서도 오영식, 정봉주, 임종석, 김희선, 이상경 등 8명의 현역의원이 쟁쟁한 맞수와 벌인 공천 경쟁의 뚜껑이 열린다. 이에 따라 호남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충청, 강원 지역 등에서 공천을 받지 못하는 현역 의원이 추가로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호남권 3차 압축 대상 지역 8곳 중 어느 한 곳도 1, 2위 간 격차가 총점 10%포인트 이상 벌어진 곳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호남에서 추가적인 물갈이 대상이 나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이런 가운데 이들 경합지역과 전략지역 공천 결과에 따라선 구(舊)민주계와 열린우리당계 사이의 계파갈등도 불거질 소지가 다분해 보인다. 박상천 대표가 요구하는 호남 5곳의 전략공천 요구가 수용되지 않고 있고, 박 대표 본인을 포함해 정균환 최고위원도 여론조사 결과에 공천 여부를 맡겨놓은 상태이기 때문이다.
  
  103 곳의 공천이 마무리 된 현재 구민주계는 자파 인사들의 철저한 소외를 주장하고 있어 추가발표에서도 이런 흐름이 이어질 경우 좌시하지 않겠다는 분위기다. 반면 열린우리당계는 구민주계 인사들의 공천을 '올드보이'들의 컴백으로 보는 상태다.
  
  강금실, 비례 1번?
  
  비례대표 후보 접수도 17일부터 이틀간 시작된다. 지역구 출마 요구를 뿌리치고 비례대표로 방향을 튼 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의 순위가 관심사. 강 전 장관이 1번을 받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강 전 장관의 '무혈입성' 노림수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강 전 장관과 함께 홀수로 배정되는 여성몫 비례대표 후보로는 김상희 최고위원, 박선숙 전 환경부 차관, 장상 전 민주당 대표, 박금옥 국회의장 비서실장과 유은혜 부대변인, 서영교 전 부대변인 등이 거론되고 있다.
  
  남성 후보로는 정운찬 서울대 전 총장의 영입 여부가 주목된다. 본인은 고사하고 있으나 영입시 우선순위 배정이 확실시된다.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 박주봉 KC(한국종합화학) 회장등도 거론되며 민주당 추천 몫의 황태연 동국대 교수, 김충조 최고위원 등도 물망에 오른다.
  
  이런 가운데 비례대표 연임 금지 조항이 최근 당규 정비과정에서 삭제돼 전현직 비례대표 의원들 사이에서도 신청자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박홍수 의원, 박명광 의원, 윤원호, 장향숙, 서혜석 의원 등의 비례대표 재도전 가능성이 거론된다.
  
  그러나 비례대표 연임에 대해 박재승 공천심사위원장을 비롯한 당 안팎의 시선이 곱지 않아 이들의 공천 여부는 불투명하다.
  
다음은 45곳의 경합지역 대진표
  
  서울(9곳)
  
  ▲강북구갑 : 박겸수-오영식 ▲양천구을 : 김낙순-김현배 ▲노원구갑 : 이형남-정봉주 ▲강동구갑 : 송기정-양관수 ▲강동구을 : 심재권-이상경 ▲용산구 : 성장현-이은영 ▲동대문구갑 : 김희선-지용호 ▲은평구을 : 민병오-송미화 ▲성동구을 : 고재득-임종석
  
  인천(4곳)
  
  ▲중구동구옹진군 : 박남춘-한광원 ▲남구을 : 고성원-박규홍 ▲남동구갑 : 성하현-신맹순 ▲부평구을 : 홍미영-홍영표
  
  경기(9곳)
  
  ▲ 시흥갑 : 백원우-황인철 ▲부천시 소사구 : 김만수-조영상 ▲안산시상록구갑 : 장경수-전해철 ▲성남수정 : 김태년-전석원 ▲성남중원 : 이재명-조성준 ▲안산 상록을 : 김재목-윤석규 ▲용인기흥 : 김재일-김학민 ▲안산 단원구을 : 제종길-황희 ▲고양 덕양갑 : 강재홍-한평석
  
  강원(1곳)
  
  ▲원주시 : 박우순-이재현
  
  충남(1곳)
  
  ▲천안시을 : 박완주-한태선
  
  전북(9곳)
  
  ▲전주 완산갑 : 오흥근-장영달 ▲전주 완산을 : 김광삼-장세환 ▲전주 덕진 : 김세웅-정동익 ▲군산시 : 강봉균-이승우 ▲익산시갑 : 김재홍-이춘석 ▲익산시을 : 윤승용-조배숙 ▲정읍시 : 김형욱-장기철 ▲김제완주 : 곽인희-최규성 ▲고창부안 : 김춘진-정균환
  
  광주(8곳)
  
  ▲동구 : 박주선-양형일 ▲서구갑 : 유종필-조영택 ▲서구을 : 김영룡-김영진 ▲남구 : 정기남-지병문 ▲북구갑 : 강기정-장병완 ▲북구을 : 김재균-임내현 ▲광산구갑 : 김동철-심재민 ▲광산구을 : 나병식-이용섭
  
  전남(4곳)
  
  ▲순천시 : 서갑원-허신행 ▲목포시 : 배종호-정영식 ▲고흥보성 : 박상천-장성민 ▲해남완도진도 : 민화식-이영호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