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이창동, 김기덕 나란히 칸영화제 간다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이창동, 김기덕 나란히 칸영화제 간다

[이슈 인 시네마] 제60회 칸영화제 경쟁작 발표

올해로 꼭 60회를 맞는 칸국제영화제(5월 16~27일)에 이창동 감독의 <밀양>과 김기덕 감독의 <숨>이 경쟁부문 초청작으로 선정됐다. 칸 영화제 조직위원회는 19일 기자회견을 갖고 제60회 영화제 경쟁부문 초청작 22편을 발표했다. 영화 <밀양>은 남편을 잃고 절망에 빠진 채 자신의 고향인 밀양으로 내려온 여자와 그런 그녀의 주위를 묵묵히 맴도는 한 블루 컬러 남자의 사랑이야기다. 김기덕 감독의 <숨>은 시한부 삶을 살아가는 사형수와 남편의 외도를 알게 돼 좌절한 한 중산층 여성의 만남을 그린 작품이다. 이안 감독의 <와호장룡>과 왕자웨이 감독의 <에로스>, 허우샤오시엔 감독의 <쓰리 타임즈> 등의 영화에 나온 중국 장첸이 주연을 맡아 화제를 모았던 작품이다.
올해 칸영화제 경쟁부문은 퀜틴 타란티노, 에밀 쿠스투리차, 구스 반 산트, 데이비드 핀처,코언형제 감독, 왕자웨이 등 거장들과 다수 신예 감독들이 참가해 경쟁을 벌이는 것이 특징이다. 질 자콥 조직위원장은 "60회 행사를 위해 잘 알려진 감독들과 '젊은 피'를 혼합해서 참가작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타란티노 감독은 로버트 로드리게스감독과 함께 만든 <그라인드 하우스> 중 한편인 연쇄살인범이야기 <데스 푸르프>, 쿠스투리차 감독은 <이것을 나에게 약속해>로 관객과 만나게 됐다. 신예감독으로는 멕시코의 카를로스 레이가다스(<사일런트 라이트>), 2004년 베를린영화제 황금곰상 수상자인 터키계 독일감독 파티 아킨(<온 디 아더 사이드>) 등이 칸의 부름을 받았다. 2004년 <볼링 포 컬럼바인>으로 황금종려상 수상했던 미국의 마이클 무어 감독이 조지 부시 대통령의 보건 정책을 비판한 새 다큐멘터리 <시코>로 비경쟁부문에 참가하고, 영국의 마이클 윈터바텀감독은 미국 기자 다니엘 펄 피살을 다룬 <마이티 하트>로 칸을 찾을 예정이다.
마이 블루베리 나이츠 ⓒ프레시안무비
개막작은 왕자웨이의 첫 영어작품인 <마이 블루베리 나이츠>. 가수 노라 존스가 미대륙 횡단여행을 떠나는 주인공역을 맡았으며 쥬드 로, 레이철 워드, 나탈리 포트먼 등이 출연한다. 조직위측은 지난해 개막작 <다빈치 코드>가 '재난'이었다는 비판을 의식해, 올해는 예술성 강한 왕자웨이 작품을 개막작으로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폐막작은 비경쟁부문 초청작인 드니 아르캉의 <어둠의 시대>. 올해 행사의 심사위원장으로는 <더 퀸> 만든 영국 감독 스티븐 프리어스, 특별게스트로는 미국의 마틴 스코세즈감독이 선정됐다. 스코세즈 감독은 영화제기간동안 매스터클래스 강연을 갖는 한편, 자신의 주요 작품들을 다시한번 관객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세계각국의 역사적 의미가 있는 걸작들을 보존, 복원하기 마련된 월드 시네마 파운데이션의 설립 기념식도 이끌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쟁부문> - 마이 블루베리 나이츠 (왕자웨이.중국.개막작) - 온 디 아더 사이드 (파티 아킨 .독일) - 늙은 정부 (카트린 브레야.프랑스) - 노 컨트리 포 올드 멘 (조엘 , 에단 코엔 .미국) - 조디악 (데이비드 핀처 .미국) - 우리는 밤을 가졌다 (제임스 그레이. 미국) - 연가 (크리스토프 오노레. 프랑스) - 모가리 노 모리 (나오미 카와세 .일본) - 숨 (김기덕. 한국) - 이것을 나에게 약속해 (에밀 쿠스트리차, 보스니아) - 밀양 (이창동. 한국) - 4개월 3주 이틀 (크리스티안 문기우. 루마니아) - 테힐림 (라파엘 나자리. 프랑스) - 사일런트 라이트 (카를로스 레이가다스. 멕시코) - 페르세폴리스 (마자네 사트라피 ,벵상 파롱노.이란 프랑스) - 다이빙 벨과 나비 (줄리언 슈나벨. 미국) - 수입 수출 (울리히 세이들 ,오스트리아) - 알렉산드라 (알렉산드르 소쿨로프 .러시아) - 데스 프루프 (퀜틴 타란티노. 미국) - 런던에서 온 남자 (벨라 타르.헝가리) - 파라노이드 공원 (구스 반 산트. 미국) - 추방 (안드레이 즈비아긴체프 .러시아)<비경쟁부문> - 어둠의 시대 (드니 아르캉 , 캐나다. 폐막작) - 시코 (마이클 무어 . 미국) - 오션스 13 (스티븐 소더버그. 미국) - 마이티 하트 (마이클 윈터보텀. 영국) - 고고 이야기들 (아벨 페라라.미국) - U2 3D (캐더린 오웬스, 마크 펠링톤. 아일랜드 미국) - 11번째 시간 (라일라 코너스 피터슨,나디아 코너스. 미국) - 전쟁 (린 노빅,켄 번스.미국) - 중국여성의 연대기 (왕빙 .중국)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