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인제 후보가 최근 '노무현 바람'의 배경 중 하나로 여론조사 조작 의혹을 제기해 파문이 일고 있다. '노풍'의 계기가 된 지난 13일 SBS-문화일보-TN소프레스 여론조사에서 노무현 후보에게 유리하도록 질문순서를 의도적으로 배치시켰다는 주장이다.
이러한 주장에 대해 해당 여론조사를 실시한 여론조사기관과 언론사들이 일제히 반발, 법적 대응에 나설 뜻임을 밝혀, '여론조사 조작설'은 최근 이인제 후보 측이 제기한 '음모설', '金心 배후설'과 별도로 또 다른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인제 후보 대한매일 인터뷰에서 여론조사 조작의혹 제기**
이인제 후보는 23일 보도된 대한매일과의 인터뷰에서 "노풍의 계기가 된 언론 여론조사 설문항목을 보면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의 빌라 문제가 대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느냐'고 물어 응답자들의 공분을 자아낸 뒤 지지 후보를 묻는 식으로 구성돼 있다. 당연히 '서민의 탈을 쓴' 노무현 후보가 높게 나올 수밖에 없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22일 밤 발간된 대한매일 가판에서는 '노풍의 계기가 된 언론 여론조사'를 '노풍의 계기가 된 지난 13일 TNS 여론조사'라고 구체적으로 명시한 것으로 되어 있다.
또한 이 후보는 "여론조사 한 차례로 인해 급격한 지지율 상승은 이해되지 않는다"라는 대한매일 기자의 질문에 답하면서 "이 언론 설문조사 뒤 하루 이틀 간격으로 다른 언론사들의 여론조사가 뒤따랐다. 여론조사 속성상 일정한 간격을 두지 않고 묻게 되면 지지율이 배가되는 것은 상식이다"라고 주장했다.
이 여론조사는 SBS와 문화일보의 의뢰를 받아 영국계 여론조사 기관인 TN소프레스(Tailer Nelson Sofres)사가 지난 11, 12일 양일간 전국 성인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로서 13일 SBS 8시 뉴스와 14일자 문화일보에 보도됐다.
이 조사에서 노무현-이회창 가상대결 결과 노 후보가 처음으로 이 후보를 1.1% 포인트 앞선 결과가 나왔다.
***문화일보ㆍTNS, 이인제 후보 측에 법적 대응**
이인제 후보가 이처럼 여론조사 조작 의혹을 제기하고 나서자 해당 여론조사를 실시, 보도했던 여론조사기관과 언론사들은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즉각 법적 대응에 나설 뜻임을 밝혔다.
문화일보 이용식 정치부장은 23일 "당시 여론조사 설문항목에서 이회창 총재 빌라문제는 맨 마지막 부분 질문이었다. 그런데 이런 기본적인 사실조차 확인하지 않고 보도한 대한매일 측을 언론중재위에 제소하고, 민형사상 소송을 제기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또한 "현재 이인제 후보 측에서 발언 사실을 부인하고, 문화일보에 사과해 왔다. 앞으로 이인제 후보를 대상으로 소송을 제기할 것인지 여부는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SBS 측은 일단 대한매일과 이인제 후보 측에 강력한 항의와 유감의 뜻을 표했으며, 추가 조치는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론조사를 직접 실시한 TN소프레스는 23일 보도자료를 내고 가판에서 TN소프레스 회사명을 보도한 대한매일 측에 대해 즉각 사과보도를 요구했고, 사과보도가 이루어지지 않을 시 언론중재위에 제소하는 등 법적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인제 후보에 대해서는 부당한 주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할 것을 요구하고, 공식적 사과 및 일간지 상의 사과광고를 낼 것을 요구했다. 이인제 후보에 대한 민형사상 명예훼손 등 법적 조치에 대해서는 영국 본사와 협의해서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여론조사 전문가들 "말도 안 되는 억지주장"**
이러한 파문에 대해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이구동성으로 "말도 안 되는 억지주장"이라는 반응이다. "후보 지지도를 묻는 질문 앞에 다른 질문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여론조사의 상식에 속한다"는 것이다.
또한 "최근 각 언론사 여론조사 결과가 모두 노 후보 우세로 나타나고 있는데, 그렇다면 모든 여론조사가 조작되었다는 얘기냐"며 반문했다.
이인제 후보는 인터뷰에서 "여론조사 속성상 일정한 간격을 두지 않고 묻게 되면 지지율이 배가되는 것은 상식이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러한 주장에 대해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한번도 들어 보지 못한 얘기다. 그런 속성도 상식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최근 각 언론사 여론조사에서 노 후보와 이 총재 가상대결의 격차는 13일 SBS 보도 1.1%, 16일 MBC 보도 2.3%, 18일 KBS 보도 3.8%, 21일 중앙일보 보도 21.4%, 22일 한국일보 보도 15.2% 차이를 나타냈다.
지난 11, 12일 양일간 실시된 여론조사 설문항목의 전문을 게재한다.
안녕하세요. 여기는 여론조사 전문기관 테일러 넬슨 소프레스입니다. 금번에 저희는 다양한 국내 정치현안에 관해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바쁘시더라도 잠시만 시간을 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님의 의견은 단지 통계를 내는 데에만 이용되오니 평소의 생각이나 행동을 그대로 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SQ1. ○○님께서 현재 거주하시는 지역은 어디입니까?
1) 서울 2) 부산 3) 인천 4) 대구 5) 광주 6) 대전 7) 울산 8) 경기 9) 강원 10) 충북 11) 충남 12) 전북 13) 전남 14) 경북 15) 경남 16) 제주
SQ2. 거주 규모 구분
1) 대도시(7개 광역시) 2) 중소도시 3) 읍면(군)지역
SQ3. 성별(묻지 말고 목소리로 판단해서 적으세요)
1) 남자 2) 여자
SQ4. 올해 나이는 만으로 어떻게 되십니까?
1) 20대 2) 30대 3) 40대 4) 50대 5) 60대
'모르겠다'라고 응답하는 경우 반드시 재질문하고 그래도 모르겠다고 하면 9) 또는 99)로 표기하세요
※ 먼저 선생님께 올해 있을 대통령 선거에 대해 여쭈어 보겠습니다.
1. 오는 12월 대통령 선거 결과가 선생님 개인에게 얼마나 영향을 준다고 보시나요?
1 매우 큰 영향을 준다
2 비교적 영향을 준다
3 별 영향을 주지 못한다
4 전혀 영향이 없다
2. 내일 대통령 선거가 있고 대통령 선거에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와 민주당에서 ○○○후보가 출마한다면 누구를 지지하시겠습니까? (⑨ 모름/무응답의 경우) 다시 한번 잘 생각해 보시고 두 후보 중 그래도 조금이라도 더 낫다고 생각하시는 후보를 말씀해 주십시오.
2-1. ① 이회창 ② 김근태
2-2. ① 이회창 ② 김중권
2-3. ① 이회창 ② 노무현
2-4. ① 이회창 ② 유종근
2-5. ① 이회창 ② 이인제
2-6. ① 이회창 ② 정동영
2-7. ① 이회창 ② 한화갑
3. 선생님께서 지지하는 정당과 상관없이 다음에 불러드리는 민주당 차기 대통령 후보들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시는 후보는 누구입니까?
1 김근태 2 김중권 3 노무현 4 유종근 4 이인제 6 정동영 7 한화갑
8 모름/무응답(면접원:읽지마세요)
4. 한나라당, 새천년민주당, 자민련, 민주국민당, 민주노동당, 사회당 중 가장 지지하시는 정당은 어디입니까? (없다/모른다 ☞) 그래도 그 중 제일 호감가는 정당은 어디입니까?
1 한나라당
2 새천년민주당
3 자민련
4 민주국민당
5 민주노동당
6 사회당
7 지지정당 없음(면접원:읽지마세요)
5. 박근혜 의원, 이수성 전 총리 및 한나라당 김덕룡 의원 등이 연합하고, 무소속 정몽준 의원이 참여하는 새로운 신당이 창당된다면 얼마나 지지하시겠습니까?
1 매우 지지한다
2 지지하는 편이다
3 지지하지 않는 편이다
4 전혀 지지하지 않는다
6. 그렇다면, 박근혜 의원, 이수성 전 총리 및 한나라당 김덕룡 의원 등이 연합하고 무소속 정몽준 의원이 참여하지 않는 새로운 신당이 창당된다면 얼마나 지지하시겠습니까?
1 매우 지지한다
2 지지하는 편이다
3 지지하지 않는 편이다
4 전혀 지지하지 않는다
7. 박근혜 의원, 이수성 전 총리 및 정몽준 김덕룡 의원 등이 연합하여 새로운 신당을 창당한다면 누가 대선 후보가 되어야 한다고 보십니까?
1 김덕룡
2 박근혜
3 이수성
4 정몽준
8. 박근혜 의원, 이수성 전 국무총리, 정몽준 의원, 김덕룡 의원 등이 연합해 신당을 창당한다면 한나라당 이회창, 민주당 OOO 후보, 신당 OOO 후보 중 누구를 지지하시겠습니까?
8-1. ① 이회창 ② 이인제 ③ 신당 박근혜
8-2. ① 이회창 ② 이인제 ③ 신당 정몽준
8-3. ① 이회창 ② 노무현 ③ 신당 박근혜
8-4. ① 이회창 ② 노무현 ③ 신당 정몽준
9. 박근혜 의원이 신당을 창당하는 경우 김영삼 전 대통령과의 연대하는 것에 대해 찬성하십니까? 반대하십니까?
1 찬성한다
2 반대한다
10. 민주당의 지난 제주, 울산 대선 후보 국민경선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1 과거 다른 선거에 비해 훨씬 나아졌다
2 과거 다른 선거에 비해 다소 나아졌다
3 과거 다른 선거에 비해 별로 나아진 것이 없다
4 과거 다른 선거에 비해 전혀 나아진 것이 없다
11. 선생님께서는 앞으로 민주당 국민 경선제가 어떻게 치루어 질 것으로 보십니까?
1 선거전이 본격화 되면서 혼탁하게 치루어 질 것이다
2 새로운 정치 시도인 만큼 깨끗하게 치루어 질 것이다
12. 민주당 국민 경선제가 민주당 후보를 대통령으로 선택하는데 얼마나 영향을 줄 것 같은가요?
1 매우 영향을 줄 것이다
2 약간 영향을 줄 것이다
3 별로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다
4 전혀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다
13. 민주당 내에서 김근태, 노무현, 정동영, 한화갑 후보를 대상으로 후보를 단일화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하여 공감하십니까?
1 매우 공감한다
2 공감하는 편이다
3 공감하지 않는 편이다
4 전혀 공감하지 않는다
14. 만약 민주당 경선에서 김근태, 노무현, 정동영, 한화갑 후보가 연대하여 후보를 단일화 한다면 누구를 후보로 단일화하여야 한다고 보십니까?
1 김근태
2 노무현
3 정동영
4 한화갑
15.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의 빌라 문제 및 손녀 딸 미국 출산 문제 등과 같은 개인 문제가 향후 대선에서 이회창 총재를 대통령으로 선택하는데 얼마나 영향을 줄 것 같은가요?
1 매우 영향을 줄 것이다
2 약간 영향을 줄 것이다
3 별로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다
4 전혀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다
16. 선생님께서는 아태 재단이 정부 인사 개입 등과 같이 국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공감하십니까?
1 매우 공감한다
2 어느 정도 공감한다
3 별로 공감하지 않는다
4 전혀 공감하지 않는다
<배경질문>
※ 마지막으로 통계처리를 위해 몇 가지만 여쭈어 보겠습니다
DQ1. 학교는 어디까지 마치셨습니까?
1)국졸이하
2)중졸
3)고졸
4)대재 이상
DQ2. ○○님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1) 농업/임업/어업
2) 자영업(상업,소규모 장사,개인택시운전사 등)
3) 판매/서비스직 (상점점원,세일즈맨 등)
4) 기능/숙련공(운전사,선반,목공 등)
5) 일반 작업직(현장직업,청소관리,경비원 등)
6) 사무기술직(차장이하 사무직,기술직,교사)
7) 경영/관리직(5급이상공무원/기업체부장이상)
8) 전문/자유직(변호사,의사,건축사,대학교수)
9) 가정주부(가사에만 종사하는 부인)
10) 학생
11) 무직
12) 기타
DQ3. ○○님 댁의 보너스를 포함한 월평균 가구소득 은 얼마입니까?
1)70만원 이하 2) 71-100만원
3)101-150만원 4) 151-200만원
5)201-250만원 6) 251-300만원
7)301-400만원 8) 401-500만원
9)501만원 이상
DQ4. ○○님의 아버님의 고향은 어디신지요?
(기혼여성인 경우 : 시댁 기준)
1) 서울 2) 부산/경남
3)대구/경북 4) 광주/전라
5)대전/충청 6) 인천/경기
7)강원/이북 8) 제주/기타
※ 응답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