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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월간조선>의 기자됨은 고통이자 영광"

조갑제 "세계언론사상 조선같은 역사적 업적 남긴 예 없어"

조갑제 <월간조선> 대표 겸 편집장이 조선노조 기관지 <조선노보>에 자신을 비판했던 김성현 조선일보 기자의 비판에 대한 답글을 게재하며, 노무현 정부를 '좌파정권', 조선-동아외 대다수 언론을 '어용방송' '친북언론'으로 매도한 뒤 "조선일보와 월간조선의 기자됨은 고통이자 영광"이라고 주장해, 현재 조대표를 비롯한 조선일보가 느끼는 위기감이 얼마나 절실한지를 스스로 드러냈다.

그는 또 "세계 언론사상 조선일보와 동아일보가 지난 85년간 해왔던 것과 같은 비중의 역사적 업적을 남긴 예는 없다"며 "권위주의정권 시절 조선-동아가 굴종했다는 식으로 비난하는 것만큼 천박한 사실왜곡은 없다"고 '막가파식' 주장을 펴기도 했다.

***“내 상황인식은 선과 악의 투쟁”**

조 편집장은 <조선노보> 4월2일자에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은 계속되고 있다"라는 제목의 장문의 반론을 통해 “한국내에 김정일을 추종하는 세력이 ‘진보’라는 이름으로 둔갑해 계급적 투쟁을 하고 있는 만큼 기자는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을 갖고 글로써 싸워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선 자신의 행동논리가 어디에서 비롯됐는지부터 밝혔다. 조 편집장은 “남북한 무장 대치상황은 민족사적 정통성과 삶의 양식과 선과 악을 놓고 다투는 타협이 불가능한 총체적 권력투쟁”이라며 “국민의 자격을 갖고 살기 위해서는 김정일 정권과 그 추종세력을 적으로 보아야 한다는 의무를 진다”고 주장했다.

그는 따라서 “기자는 대부분의 사안에서 관찰자여야 하지만 김정일 세력에 대해서는 관찰자로서만 남아 있을 특권이 없다”며 “김 기자의 눈에 ‘완고한 시민운동가’로 비쳐지도록 한 (나의) 글들은 거의 전부가 김정일 추종세력에 대한 경우에 한정된다”고 부연했다.

***“조선-월간조선 기자됨은 고통이자 영광”**

조 대표는 이같은 인식을 바탕으로 “조선일보-월간조선 기자로 일하는 것은 고통이자 영광이고 행운”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세계 언론사상 조선일보와 동아일보가 지난 85년간 해왔던 것과 같은 비중의 역사적 업적을 남긴 예는 없을 것”이라며 “권위주의 정권시절 조선-동아가 굴종했다는 식으로 비난하는 것만큼 천박한 사실왜곡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김 기자를 비롯한 젊은 기자들이 지금 누리고 있는 언론자유는 1987년 6.29 선언 이전에 일했던 기자들이 독자들과 함께 싸워서 얻어낸 것”이라며 “그렇게 쟁취한 언론자유를 공짜로, 그것도 공동체를 파괴하는데 쓰고 있는 것이 선동기관으로 전락한 지금의 어용방송, 친북언론들”이라고 규정했다.

***“한국언론, 가장 큰 과오는 ‘김정일 추종’”**

조 대표는 이어 작금의 한국언론에 대해 “반민족-수구세력인 김정일과 그 추종자들을 ‘진보’라고 추켜세우고 있는 것이 가장 큰 과오”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한국언론은) 세계사적인 진보를 이룩한 한국의 정통주류세력을 ‘수구-보수’라고 격하하고 있다”며 “기자들은 그들을 ‘친북’ ‘좌익’이라고 정확하게 규정할 용기가 없어 김정일의 전위대인 한총련까지도 ‘진보’라고 표기해 국민들의 피아식별 기능을 마비시키고 있다”고 단언했다.

그는 그 근거로 송두율 교수에게 최근 ‘안중근 상’이 수여된 것을 예로 들며 “반역혐의자를 민주인사로 미화하고 그에게 상을 줄 수 있었던 것도 언론이 이들을 ‘진보’라고 격려해왔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노정권은 좌파, 언론이 좌익선동 실체 읽어야”**

조 대표는 또 노무현 정부를 좌파정권으로 못박으며 “기자들이 좌익 선동의 실체를 읽어야 한다”고 충고하기도 했다.

그는 “청와대와 국회까지 옮기는 천도를 노무현측이 주문하는대로 ‘행정수도 이전’으로 써주는 것은 국민들의 판단력을 흐려놓는 일로, 이는 강제된 ‘천황 만세’보다도 더한 것”이라며 “기자도 이념으로 무장해야 한다”고 선동했다.

그는 노 정권을 좌파정권으로 규저하는 또하나의 근거로 “노 대통령은 지난 2월 한 기자회견에서 ‘남북한이 지방정부가 되는 국가연합 방식으로 통일하되 수도는 개성으로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며 “이는 우리 헌법을 정면으로 부정하고 사실상 북한 정권의 연방제 적화통일방안을 수용한 것이었지만 <월간조선> 이외에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조 편집장은 끝으로 “언론은 노정권이 계급적 증오심까지 드러내면서 국민을 분열시켜 법치국가를 해체 위기로까지 몰아가고 있는 본질적 위험성을 애써 외면하고 있다”며 “선동적 권력으로부터 위협당할 때 기자는 폭력적 권력 앞에서 그러했듯이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으로 행동하라”고 말했다.

다음은 조갑제 월간조선 편집장의 반론글 전문이다.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은 계속 되고 있다”**

김성현 기자의 글을 유럽 여행 중에 읽었습니다. 고마운 글이었습니다. 제가 쓴 글을 헌 책방에서까지 찾아내 꼼꼼히 읽어주었다는 것 때문만은 아닙니다. 조선일보-월간조선 기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고민과 불안들을 핵심적으로 제기한 글이었기 때문입니다.

김성현 기자는 제가 1980년대에 썼던 기사를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이라고 좋게 말해주었고, 최근 개인 사이트에 올린 저의 글들을 ‘완고한 기성세대의 이미지’라고 비판하면서 ‘기자는 관찰자’여야 하고 ‘소위 개혁이나 진보에 대해서 더 열린 자세를 취해야 한다’고 충고했습니다.

한반도에서 살고 있는 저의 행동논리를 결정하고 있는 상황인식의 바탕은 이러합니다.

“남북한 무장대치상황의 본질은 민족사적 정통성과 삶의 樣式(양식)과 선과 악을 놓고 다투는 타협이 불가능한 총체적 권력투쟁이다.”

국가공동체는 主敵(주적)을 공유하는 관계입니다. 국민의 자격을 갖고 살기 위해서는 김정일 정권과 그 추종세력을 敵으로 보아야 한다는 의무를 집니다. 기자는 대부분의 사안에서 관찰자여야 하지만 김정일 세력에 대해서는 관찰자로서만 남아 있을 특권이 없습니다.

월간조선의 두 기자(金容三-金演光)는 탈북하여 중국에서 숨어 지내던 세 명의 납북어부들을 관찰(취재)하다가 그들을 아예 조국으로 데려와버렸습니다. 두 기자의 행동은 언론의 正道(정도)를 벗어난 것이 아니라 언론의 精髓(정수)를 보여준 것입니다.

김성현 기자의 눈에 제가 ‘완고한 시민 운동가’로 비쳐지도록 한 글들은 거의 전부가 김정일과 그 추종세력에 대한 경우에 한정됩니다. 이 경우에도 저는 ‘신념이 사실을 왜곡할 수는 없다’는 생각을 합니다. ‘李穗根(이수근)은 간첩이 아니었다’는 기사를 비롯하여 제가 썼던 많은 용공조작 폭로 기사가 그런 사례일 것입니다.

오늘날 조선일보-월간조선의 기자됨은 고통이자 영광이고 행운입니다. 세계 언론사상 조선일보와 동아일보가 지난 85년간 해왔던 것과 같은 비중의 역사적 업적을 남긴 예는 없을 것입니다. 나라를 잃었던 일제시대 조선 동아가 우리의 정부였습니다. 정부가 민족을 위해 해야 할 일들을 두 신문이 하려고 했다는 점에서 민족지인 것입니다. 민족의 고민을 조선일보의 고민으로 끌어안고 민족과 함께 상처 받고 민족과 함께 일어섰다는 점에서 민족지인 것입니다.

李承晩(이승만)에서 全斗煥(전두환)까지의 권위주의 정권 시절 조선 동아가 굴종했다는 식으로 비난하는 것만큼 천박한 사실왜곡은 없습니다. 김성현 기자를 비롯한 젊은 기자들이 지금 누리고 있는 언론자유는 1987년 6·29 선언 이전에 일했던 기자들이 독자들과 함께 싸워서 얻어낸 것입니다. 그렇게 쟁취한 언론자유를 공짜로, 그것도 공동체를 파괴하는 데 쓰고 있는 것이 선동기관으로 전락한 지금의 어용방송, 친북언론들입니다.

조선일보, 월간조선, 그리고 저는 현존 권력과는 긴장관계를 지나간 현대사에 대해서는 긍정적 시각을 늘 유지해왔습니다. 국가공동체의 가치관인 자유민주주의와 민족문화를 수호 계승 발전시키고 조선일보의 언론정신을 이어가는 것-오늘날 우리가 겪고 있는 고통은 이러한 민족사적 짐의 무게 때문입니다.

저는 김성현 기자의 글에서 “소위 ‘개혁’이나 ‘진보’” 라고 표기한 것을 보고 반가웠습니다. 한국의 언론이 저지르고 있는 가장 큰 과오는 反民族-守舊(반민족-수구)세력인 김정일과 그 추종자들을 ‘진보’라고 추켜주고, 세계사적인 진보를 이룩한 한국의 정통주류세력을 ‘守舊-보수’라고 격하하는 용어선택일 것입니다.

기자들은 그들을 ‘친북’ ‘좌익’이라고 정확하게 규정 용기가 없으니 그들이 불러 달라는 대로 김정일의 전위대 한총련까지도 ‘진보’라고 표기하는 바람에 국민들의 피아식별 기능을 마비시킨 기회주의의 대가를 지금 치르고 있습니다.

언론이 씌워준 ‘진보’라는 탈 뒤에 숨어서 前근대-守舊-親김정일 세력들이 벌이고 있는 불법소요는 이제는 ‘진보적 행동’이 되어 법망까지 피해가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김성현 기자의 사려 깊은 표기가 인상적이었습니다.

한 단체가 ‘반역혐의자’ ‘민주인사’라 미화하고 그에게 ‘안중근 상’을 줄 수 있었던 것도 언론이 이들을 ‘진보’라고 격려해왔기 때문입니다.

기자의 정확한 용어 선택은 독자들이 상황을 직시하도록 해주는 핵심입니다. 청와대와 국회까지 옮기는 遷都(천도)를 盧武鉉(노무현) 측이 주문하는대로 ‘행정수도 이전’이라고 써주었기 때문에 국민들이 수도이전의 심각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말과 글로써 먹고사는 기자들이 좌파 선동가들의 말장난에 넘어가 正名(정명)의 문법을 버림으로써 국민들의 판단력을 흐려버린 과오는 강제된 ‘천황만세!’보다도 더한 것입니다. 기자도 이념으로 무장해야 좌익 선동의 실체를 읽을 수 있습니다. 理念(이념)이란 ‘이론화된 신념’이니까요.

김성현 기자는 예술의 자유를 강조하면서 저질 코미디인 ‘황산벌’에 대한 저의 영화평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계백과 관창의 황산벌 전투 이야기는 민족의 유산입니다. 1950년대에 국민학교를 다녔던 저 또래의 소년소녀들은 그 비장한 이야기를 통해서 애국심에 눈을 떴습니다. 국민 교육의 소재이기도 한 민족사의 소중한 추억을 우스개 소재로 써먹은 것을 비판한 단 한 사람의 기자가 저라면 쓸쓸한 역사입니다.

신라가 당시의 세계최강제국(唐)을 한반도에서 밀어내고 달성한 삼국통일을 제가 옹호하는 것은, 최초의 민족통일국가 건설과 최초의 국민국가 건설은 같은 민족사적 정통성으로 이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신라통일의 부정은 대한민국 부정으로 直進(직진)하기 십상입니다.

대한민국 건국을 분열정권 수립으로 보는 盧武鉉 대통령은 지난 2월말 기자 회견에서 “남북한이 지방정부가 되는 국가연합 방식으로 통일하되 수도는 개성으로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습니다.

우리 헌법이 규정한 영토조항과 통일방안을 정면에서 부정하고 사실상 북한정권의 연방제 적화통일방안의 핵심 내용을 수용한 놀라운 발언이었습니다. 더 놀라운 것은 月刊朝鮮 이외의 어느 언론도 대통령의 이 反헌법-反국가적 발언을 진지하게 문제 삼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한국 언론은 위기의 본질을 직시할 안목과 용기를 잃고 있습니다.

盧정권이 계급적 증오심까지 드러내면서 국민을 분열시켜 법치국가를 해체 위기로까지 몰아가고 있는 그 본질적 위험성을 언론은 애써 외면해왔습니다. 야당도 선거법 위반 정도의 피상적 문제의식으로써 탄핵의결을 관철했다가 ‘사소한 것으로 대통령을 밀어내려 한다’는 반발에 부딪쳤습니다.

김성현 기자의 비판 중 상당 부분은 제가 한국의 상황을 본질적으로 인식하고 정확한 용어로써 전달하려고 하는 데 대한 오해라고 생각합니다. 저를 시민운동가 같다고 하지만 제가 할 수 있는 ‘운동’은 ‘정확한 말쓰기’일 뿐입니다.

저는 安秉勳 부사장이 퇴임사에서 한 말을 기억합니다.

“언론의 자유는 기자 개개인이 지켜내는 것이다.”

“2+2는 4라고 말할 수 있는 자유”가 선동적 권력으로부터 위협당할 때 기자는 폭력적 권력 앞에서 그러했듯이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으로 행동해야 합니다. 處變不驚(처변불경)-놀라지 말고 겁먹지 말고 눈감지 말고 우리도 무기를 듭시다. 사실의 무기를!

조갑제·월간조선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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