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재석 이사장은 사회적경제는 양극화 해소, 일자리 창출 등 공동이익과 사회적 가치의 실현을 위해 사회적 경제조직이 상호 협력과 사회연대를 바탕으로 사업체를 통해 수행하는 모든 경제적 활동으로 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 드러나는 문제를 해결하고 일자리, 주거, 육아, 교육 등 인간 생애와 관련된 영역에서 경쟁과 이윤을 넘어 상생과 나눔의 삶의 방식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제는 성장하는데 가계소득은 거의 늘지 않고 있다면서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사회적 경제조직이 활성화 되어 지속가능한 사회를 후손에게 물려줄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된다고 강조했다.
조재석 이사장은 대구한의대, 경희대, 숙명여자대, 한양사이버대 등에서 사회적경제 객원교수와 강의를 진행했으며, 서울시, 경기도, 경상남도, 충남교육연수원, 부산시인재개발원 등에서 강의와 심사, 지도교수를 역임했다.
저서로는 교보문고 관련분야 34주간 동안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한 ‘응답하라 사회적경제’와 알기쉬운 사회적경제, 사회적경제 플랫폼, 사회변동과 한국교회의 혁신 등이 있다.
대구한의대학교는 재학생들에게 폭넓은 사회지식과 세계적인 글로벌마인드 개발을 위해 사회, 문화, 경제, 교육 등 사회 전 분야의 저명인사를 모시고 명사초청 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