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LH전북본부, 사회적경제 플랫폼 관심 집중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LH전북본부, 사회적경제 플랫폼 관심 집중

지역주민, 사회적경제 주체, 공공기관과 소통 강화 노력 및 상생 프로그램 시행

ⓒLH 전북지역본부
전북지역 사회적경제 기업의 판로와 홍보 등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18년 4월 LH전북본부 사옥 별관에 조성돼 현재까지 활발히 운영중인 사회적경제 플랫폼이 전국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LH 전북지역본부는 지난 23일 전국 LH 사회적가치 담당자 등이 지역본부를 방문해 별관 사회적경제 플랫폼 구축 현황과 전북본부가 자체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적경제 활성화사업 등을 공유․전파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로비 등 사옥 유휴공간 활용방안을 검토중인 약 20명의 LH직원들이 참여했으며, 사회적경제 플랫폼과 함께 LH가 사회적기업 등과 함께 시행하고 있는 LH나눔카페, 문화공연, JB Store36.5에 큰 관심을 보였다.

특히 이날은 전북사회적기업협의회가 전라북도 등의 지원을 받아 시행중인 금요 상설장터가 열려 그 의미를 더했다.

지난해 전라북도, 전북사회적기업협의회, 전북 마을기업협회 등 7개기관과 사회적경제 거버넌스 협약을 체결한 LH전북본부 사옥별관에는 사회적경제 플랫폼이 조성돼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시, 홍보, 판매, 기업지원 등의 활동이 이뤄지고 있다.

2018년 4월 플랫폼 개소이후 약 2000여명의 고객이 방문해, 사회적경제 상품에 대한 구매상담 400여건, 사회적기업 등 인증지원 250여건, 제품판매 약 2만6000만원 등이 이뤄졌으며, 올해는 8월 현재 지난해 실적을 초과 달성중에 있다.


견학행사에 참여한 LH관계자는 “예상했던 것보다 플랫폼 시설이 훌륭하고, 관계기관과의 상생 프로그램 역시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며 “사업중단 위기에 있는 본부 나눔카페를 되살릴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어간다”고 밝혔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사회적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사회적경제 플랫폼 내 LH 나눔카페는 사회적경제 기업 제품을 이용한 메뉴 개발은 물론, 취약계층의 일자리 지원을 위해 LH입주민을 바리스타로 채용하였을 뿐 아니라, 또한, 전주시와 LH가 추천하는 도시재생사업지 주민과 LH 입주민에게 무료 바리스타 교육을 시행해 자격증 취득 및 창업을 간접 지원하고 있다.

이날 견학행사를 주관한 LH 미래혁신실 담당자는 “LH전북본부 사회적경제 플랫폼은 LH 내에서도 유휴공간을 활용한 우수사례로 평가받고 있다”면서 “LH의 기타 지역본부로의 확산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7월 35명의 1기 수료생을 배출한 LH문화센터도 관심을 받고 있다.

LH입주민 등 취약계층의 자활과 여가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무료 이미용 교육 등을 시행하는 문화센터는 다음달 2기교육을 위한 교육생 모집을 추진중에 있다.

이외에 지역 공공기관과의 협업체계 구축을 통해 원스톱 생활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주거복지통합지원센터에는 지역주민을 위한 스마트오피스 공간 및 무인민원발급기가 추가 설치됐고, 지난달에는 전주시 정신건강보건센터와 협약을 체결해 입주민을 위한 정신건강 지원서비스를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임정수 LH전북본부장은 “추석맞이 상설 금요장터와 사회적기업과 함께하는 한마음 문화공연 등에 많은 지역주민이 찾아오셨으면 좋겠다”며 “사회적경제 플랫폼 등 LH가 조성하는 공간과 다양한 상생 프로그램이 전북도민과 LH입주민, 지역기관과의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이를 통해 지역민 등에게 그 성과가 돌아갈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