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일본의 옛 풍경! 에도시대(江戶時代) 옛길을 걷다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일본의 옛 풍경! 에도시대(江戶時代) 옛길을 걷다

2019년 9월, 에도 옛길에서 5일간

*최근 일본의 우리나라에 대한 부당한 수출규제를 규탄하기 위해 이 프로그램을 중지합니다. 상황이 개선되면 다시 진행하겠습니다.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도쿠가와 이에야스(德川家康)가 천하를 통일하고 오랜 수도였던 교토(京都)를 에도(江戶, 도쿄)로 옮긴 후 일본 전국에는 에도로 연결하는 다섯 개의 길[고카이도, 五街道]이 만들어집니다. 일종의 통치도로이며 교역로였습니다. 중국에 차마고도와 실크로드가, 로마에 로마의 길이, 잉카에 잉카의 길이 있었듯이 일본에도 전국을 통할하는 에도막부(江戶幕府)의 간선도로였습니다.


▲츠마고주쿠 전경Ⓒ츠마고관광협회

에도시대 옛길은 일본이 현대화되면서 거의 사라졌지만, 일부 산악지역에는 아직도 에도시대 모습 그대로를 간직한 소박한 산간마을들이 있고 이 마을들을 이어주는 옛길이 남아 있습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예도 옛길을 나카센도(中山道)라 합니다. 나카센도는 아름다운 일본 중앙알프스 산악지역을 지나는데, 우리가 여행할 곳은 나카센도 중에서도 에도의 옛 풍경과 경관을 잘 간직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나카센도는 교토의 산조바시(三条橋)부터 도쿄의 닛폰바시(日本橋)를 잇는 총 526km의 길로, 교토부-시가현-기후현-나가노현-사이타마현-도쿄도를 지납니다. 우리가 걷는 구간은 총 69개의 역참마을(슈쿠바, 宿場) 중에서 34번째, 43번째, 44번째 마을을 지나게 되는데, 이곳은 나카센도 중에서도 에도시대의 풍광을 가장 잘 보존하고 있는 대표적인 마을입니다.

▲마고메주쿠 초입 전경Ⓒ티앤씨

그러다보니 이런 분위기에 빠지고 싶은 관광객들이 옛 정취를 찾아 모여듭니다. 우리의 트레킹은 잘 다듬어진 옛길뿐 아니라 조용하고 아늑한 숲길을 걷고 중앙알프스의 작은 고원에도 올라 멋진 자연풍경과 함께 길이 갖는 의미를 새겨보려 합니다.

▲마고메주쿠 전경Ⓒ마고메관광협회

이번 에도 옛길 트레킹은 에도옛길캠프(캠프장 채경석, 해외트레킹전문가)가 책임있게 준비하고 진행합니다. 9월 11(수)~15(일)일, 추석연휴를 이용한 4박5일의 여행으로 준비합니다. 이번 여행은 특히 현지 기차도 타고 버스와 택시도 타면서 현대 일본에서 잠시 에도시대로 갔다가 다시 돌아오는 일종의 타임머신 같은 여행으로 꾸몄습니다. 복잡한 기차역에서 기차도 기다려보고 현지인들이 이용하는 가게에서 라멘이나 소바도 먹어보면서 시골 마을에서 다양하게 경험하며 느끼는 즐거움을 준비했습니다.

우리는 나카센도의 중심이며 일본 중앙알프스 심장지역인 기소(木曾) 지역을 걷습니다. 걷는 거리는 32km 정도이며 3일간 가볍게 걷습니다. 낮은 언덕과 산길을 따라 걸으며 느끼는 상쾌한 기분과 함께, 아름다운 산세를 맛볼 수 있는 카이다고원(開田高原) 트레킹도 일정에 넣어 일본 3대 명산인 온타케산(御嶽山, 3,067m)과 북알프스, 중앙알프스의 위용을 직접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카이다고원 가는 길Ⓒ티앤씨

이번 여행은 도보뿐 아니라 현지 철도, 버스, 택시 등을 이용하며 천천히 에도시대의 풍미를 유지하고 있는 작은 산간마을을 찾아 걷고 즐기는 행복여행이며, 특히 우아한 료칸과 에도시대 전통가옥에서의 숙박과 전통음식 등 다양한 문화체험을 더하게 됩니다. 마치 배낭여행을 떠나는 기분으로 등산의 부담은 줄이고 여유 있는 일정과 함께 즐겁고 가벼운 발걸음으로 떠날 수 있는 이번 여행에 당신을 초대합니다.

▲에도시대 옛길 트레킹 개념도Ⓒ티앤씨

[에도시대 옛길 일정 한눈에 보기]



▲마고메주쿠-츠마고주쿠 트레킹Ⓒ티앤씨

[프로그램 일정]


* 상기 일정은 항공 스케줄과 현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전통료칸Ⓒ티앤씨

에도옛길캠프의 채경석 캠프장은 어릴 때부터 산에 다녀 산 냄새가 물씬 나는 산악인입니다. 세계 곳곳 산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주저 않고 가봐야 하는 타고난 방랑기로 평생 해외 트레킹을 해온 트레킹 전문가입니다. 지구 곳곳에 오지와 산은 많지만 특히 히말라야, 안데스의 파타고니아, 볼리비아 등을 헤매다 오면 감동이 오래 남아 두근거리는 가슴을 주체하지 못합니다.

15년간 다녀온 곳을 모아 우리나라 최초의 트레킹 백과사전이라 할 수 있는 <트레킹-세계의 산을 걷는다>(2008년)를 저술하였으며 땅에 스며든 기운을 맡아가며 쓴 역사소설 <칭기즈칸의 칼>(2009년), <티무르의 칼>(2010년) 등 여행과 역사에 관련된 소설을 쓰기도 했습니다.

▶출발일 (참가비는 문의 바랍니다)
9월 11(수)~15(일)일 (추석연휴, 4박5일)

▲마고메주쿠 소바Ⓒ티앤씨

<참가신청 안내>
★포털사이트 검색창에서 '인문학습원'을 검색해 홈페이지로 들어오세요. 유사 '인문학습원'들이 있으니 검색에 착오없으시기 바라며 꼭 인문학습원(huschool)을 확인하세요(기사에 전화번호, 웹주소, 참가비, 링크 사용을 자제해 달라는 요청이 있어 이리 하니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에서 '학교소개'로 들어와 '에도옛길캠프'를 찾으시면 기사 뒷부분에 상세한 참가신청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인문학습원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참가하실 수 있는 여러 학교와 해외캠프들에 관한 정보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회원 가입하시고 메일 주소 남기시면 각 학교 개강과 해외캠프 프로그램 정보를 바로바로 배달해드립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