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태조 이성계 역사탐방 프로그램 8차례 운영…온라인 콘텐츠 1000여개 생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태조 이성계 역사탐방 프로그램 8차례 운영…온라인 콘텐츠 1000여개 생산

로컬콘텐츠연구소, 전북도 위탁 운영…지역 농특산물 판매 연계 효과도 커

태조 이성계를 테마로 한 역사탐방 프로그램을 8차례 진행한 결과 약 1000건이 넘는 온라인 콘텐츠가 생산된 것으로 집계됐다.

또 이성계 관련 유적지 인근의 로컬푸드 판매장과 농특산물 판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됐다.

로컬콘텐츠연구소(대표 손안나)는 올해 3월부터 전북특별자치도가 추진하고 있는 '태조 이성계 유적지 역사탐방 프로그램'을 위탁해 운영하고 있다.

'다시 만나는 영웅, 태조 이성계'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조선 개국의 서광 △태조 이성계의 조선 건국 △전주, 조선왕조의 본향 △전북, 조선 국난국복의 중심 등 4개의 테마로 구성해 진행되고 있다.

연구소는 8차례 진행된 탐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홍보 영향력이 큰 여행작가와 인플로언서, 문화⸱역사⸱관광 종사자, 학교 교사, 공공기관 임직원, 외국인, SNS서포터즈 등을 모집해 진행한 결과 모두 230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로컬콘텐츠연구소가 전북특별자치도로부터 위탁을 받아 운영하고 있는 태조 이성계 역사탐방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끌면서 1000여건이 넘는 참가자들의 콘텐츠가 개인SNS를 통해 생산된 것으로 집계됐다. 사진은 전주이씨 시조 사당인 조경묘를 찾은 참가자들. ⓒ
▲로컬콘텐츠연구소가 전북특별자치도로부터 위탁을 받아 운영하고 있는 태조 이성계 역사탐방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끌면서 1000여건이 넘는 참가자들의 콘텐츠가 개인SNS를 통해 생산된 것으로 집계됐다. 사진은 무주적상산사고를 찾은 참가자들. ⓒ

참석자들은 일반에게 잘 알려져 있는 많은 역사자원을 보유한 전주한옥마을과 경기전, 오목대, 마이산 등과 더불어 평소 공개되지 않는 조경묘, 조경단 등을 방문해 깊이 있는 탐방을 체험했다.

또한 역사자원과 문화관광자원의 창의적 융합이라는 관점에서 관광명소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삼례문화예술촌, 오성한옥마을 등 위봉산성 권역, 무주 머루와인동굴, 전주 남부시장 야시장 등도 일정에 포함해 지역 농특산물 홍보와 매출에도 기여했다는 평가다.

탐방 프로그램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 결과 교사·공공기관 참여자 그룹에서는 "교육적 활용도가 높아 수업에 바로 적용이 가능하겠다"는 의견을 제시했고 여행작가·인플루언서 그룹에서는 콘텐츠 확산 가능성에 높은 만족도를 표시하면서 'SNS 콘텐츠로 최적화된 코스'라는 평가가 내놓기도 했다.

또 외국인 참가자들은 공간의 상징성과 문화적 접근에 긍정적 반응을 보이며 '조선의 건국 서사를 직접 체험한 느낌'이라는 의견을, SNS 서포터즈 그룹은 '영상·사진 콘텐츠 제작에 적합하고 릴스·스토리로 확산하기에 좋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실제로 참석자들 1인당 약 4.5개의 콘텐츠가 생산된 것으로 분석돼 프로그램으로 인한 지역 홍보효과도 매우 높게 나왔다.

구체적으로 보면 인스타그램을 통한 콘텐츠가 357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페이스북을 통한 콘텐츠가 354건, 네이버 블로그 233건, 언론기사와 브런치 49건 등 모두 1076건이 생산됐다.

손안나 로컬콘텐츠연구소 대표는 "전북특별자치도에 집중하여 존재하는 태조 이성계와 관련된 많은 유적과 다양한 문화를 대한민국 대표 관광문화자산으로 키워 전 세계인이 찾는 K-관광의 성지로 만들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김대홍

전북취재본부 김대홍 기자입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