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개인보다 팀으로 성장하는 혁신 교육"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개인보다 팀으로 성장하는 혁신 교육"

제1회 혁신대학 서밋, 제주에서 열려…

팀기업가 정신 등 다양한 혁신 대학 프로그램을 알리는 '제1회 혁신 대학 서밋(Innovative University Summit)'이 지난 10일부터 이틀간 제주도 서귀포시에서 열렸다.

넥스트 챌린지가 주최한 행사는 미국, 영국, 핀란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일본 등 해외 혁신 대학 다수가 참가해 각 대학의 혁신 교육 사례를 공유하는 네트워킹 허브(Networking Hub)가 됐다.

최근 한국에서도 혁신 대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미네르바 대학교, 스페인 몬드라곤 대학교, 일본의 사토노바 대학교 등 국내외 다양한 혁신 교육 사례가 소개됐다. 또 핀란드 알토 대학의 벤처 프로그램, 인도네시아 시푸트라 대학의 기업가정신⋅인문학교 등이 기업가정신 교육(Entrepreneurship education)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공유해 행사의 전문성과 깊이를 더했다.

혁신 교육의 생생한 사례를 들어볼 수 있었던 'Think Global, Learn Local' 세션에서는 유럽식 혁신 교육의 상징으로 잘 알려진 스페인 몬드라곤 대학교 경영대학의 기업가정신 전공 LEINN(Leadershiip, Entrepreneurship, Innovation, 이하 레인)학과 아이또르 리자르차 학과장은 몬드라곤의 협동 정신과 레인의 핵심 교육 과정을 주제로 발표했다.

레인 외에도 핀란드 알토 대학의 벤처 프로그램, 인도네시아 시푸트라 대학의 기업가정신⋅인문학교 등이 기업가정신 교육(Entrepreneurship education)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공유해 행사의 전문성과 깊이를 더했다.

레인은 한 사람의 특별한 능력이 아닌 평범한 사람들의 협업으로 변화를 만들어내는 팀기업가 정신(teampreneurship)을 교육하는 학위 과정이다. 예측할 수 없는 변화로 가득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혼자가 아닌 함께 이뤄내는 변화를 강조한다. 아이또르 학과장은 레인이 팀기업가 정신 전문 교육으로 인정받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팀기업가 정신을 표방하는 여러 교육 기관들이 프로젝트 학습을 일부분 활용하고 그치는 데 반해 레인은 4년 전 과정을 프로젝트 기반으로 기업가정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유일한 학위과정이다. 두 번째로 레인은 창업의 경제적 성과나 결과보다 사회적 가치와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고려하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대학에서 해외 경험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지만 대부분은 단순히 새로운 환경을 경험하거나 강의나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하는 데만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레인은 실제 비즈니스 프로젝트를 구성하면서 기존 지역 프로젝트와 교류하고 해당 지역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젝트 진행만으로 그치지 않고 실제적인 사회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경험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교육하기 때문이다."(스페인 몬드라곤 대학교 경영대학 기업가정신 전공 레인학과 아이또르 리차르차 학과장)

▲ 스페인 몬드라곤 대학교 경영대학 기업가정신 전공 레인학과 아이또르 리차르차 학과장. ⓒ레인코리아

몬드라곤 대학교가 속한 몬드라곤 협동조합 그룹은 2007년 세계 경제 위기 때도 이러한 팀기업가 정신을 기반으로 단 한 명의 해고자 없이 기업을 유지한 것으로 유명하다. 몬드라곤 대학은 지난 2020년 포춘의 '세계를 바꾸는 기업' 11위에 선정됐다.

몬드라곤 대학교는 전 세계 곳곳에서 지역 파트너들과 레인을 운영하고 있다. 대학이 홀로 존재하지 않고 사회와 교류, 레인 내에서도 학생들 간 교류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이를 레인에서는 'MTA(몬드라곤 팀 아카데미) 커뮤니티'라고 부른다.

2024년 현재 전 세계 10개국에 약 20개 캠퍼스가 있으며 약 1300명 이상이 레인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있다. 스페인에서는 11기까지 약 1000여명의 졸업생이 100개가 넘는 회사를 통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또한 졸업생의 35%가 창업을 하거나 창업 과정에 있으며 62%는 기업 내에서 사내기업가 정신을 실천하고 있다.

레인에 재학 중인 팀기업가들은 해마다 다른 지역의 캠퍼스로 배움의 여정을 떠난다. 각 지역의 캠퍼스는 '랩(Lab)'으로 불리며 스페인에 7개, 멕시코에 1개가 있다. 한국 서울에서도 랩 1개가 운영 중이다.

특히 '레인 서울랩'은 스페인, 멕시코 등 다양한 국적의 인터내셔널 학생들이 3년 차에 배움의 여정으로 찾아오는 곳이다. 이들은 한국팀을 포함한 다양한 국적의 팀들이 1년 내내 함께 교류한다.

한국 팀 역시 해마다 해외로 나가 다른 지역 랩에서 다양한 팀을 만난다. 레인 서울랩은 2020년 시작됐으며, 1기를 시작으로 현재 5기까지 팀기업가 정신을 배우고 있다. 레인은 유럽연합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4년제 학사 학위로, 한국에서 레인 서울랩 과정을 졸업하면 기업가정신 전공의 유럽연합(EU) 공식 인증 경영학사가 주어진다.

팀기업가 정신 대학 교육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 레인코리아 입학설명회에 참석할 수 있다. 레인코리아는 현재 6기 입학생 모집을 위한 온⋅오프라인 입학설명회를 매달 운영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레인 코리아 홈페이지(https://leinnkorea.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제1회 혁신 대학 서밋(Innovative University Summit)'이 10월 10~11일 제주도 서귀포시에서 열렸다. ⓒ레인코리아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이명선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