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천안 K-컬처 박람회’가 글로벌 인기 콘텐츠로 자리 잡은 ‘한국 웹툰’의 뛰어난 잠재력을 소개하고 다양한 분야로 뻗어가는 문화콘텐츠 산업의 미래 비전, 전략을 제시했다.
천안시는 박람회 기간 툰 토이(입체 캔버스), 코스프레, 캐리커처, 코스프레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체험할 수 K-웹툰 산업전시관을 조성했다고 23일 밝혔다.
전시관 조성은 웹툰 지식재산권(IP) 사업이 미래 콘텐츠 산업의 성장을 견인할 차세대 핵심 사업으로 보고 국내외 독자들에게 K-웹툰의 경쟁력을 알리기 위해서다.
웹툰관은 전 세계 누적 조회수 143억을 기록한 인기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 기획 초대전으로 스토리 개요, 주요 장면 작화, 제작 단계 프로세스, 제작자 인터뷰 등을 전시해 눈길을 끌었다.
지난 1월 넷플릭스, 크론치롤, 애니플러스 등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통해 애니메이션으로 방영된 ‘나 혼자만 레벨업’은 인기 순위 상위권에 오를 만큼 인기를 끌고 있다.
5월 현재 넷마블에서 역할수행게임(RPG) 게임으로 전세계에 정식 출시해 사전등록자 수 1500만 명을 돌파했다.
전시관은 웹툰 흥행에 이어 애니메이션, 게임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하며 부가시장을 창출해내는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 emulti-use)’의 사례를 직접 느껴볼 수 있도록 꾸며져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이와 함께 천안시는 이날 천안문화재단, 상명대학교, 단국대학교 K-컬처 선도 융합인재양성사업단과 함께 ‘웹툰’을 주제로 K-컬처 산업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컨퍼런스 1부에서는 권혁주 한국웹툰작가협회장, 정기영 한국만화스토리협회장, 서범강 한국웹툰산업협회장이 ‘한국 웹툰의 글로벌 전망과 미래’에 대해 논의했다.
권혁주 회장은 웹툰 창작 환경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장르 다양성 부족, 작가의 창작 권한 부족, 낮은 임금과 불안정한 수익, 저작권 보호 부족 등을 문제점으로 꼽았다.
아울러 장르의 다양성 확보와 창의성 강화, 정산의 투명성 확보, 정기적 휴식 도입 등을 개선 방안으로 제시했다.
정기영 회장은 ‘한국 웹툰 해외진출 현황’을 주제로 2차 콘텐츠 직접 제작, 웹툰 고유식별체계 도입 등 한국 웹툰의 미래에 대해 전망했다.
서범강 회장은 웹툰산업의 미래 전략으로 웹툰시장의 글로벌 확장, 웹툰산업에 대한 연구지원과 환경 구축, 장르의 다양성 등을 제안했다.
2부에서는 네이버웹툰과 넷플릭스 드라마 ‘D.P-개의 날’의 김보통 작가와 김병수 상명대학교 교수가 ‘웹툰 창작 비법과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multi-use) 성공전략’에 대해 토크쇼를 진행해 문화산업 전략을 펼친 사례를 살펴보고 접목 방안을 모색했다.
시 관계자는 “K-웹툰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와 만나 글로벌 인기 콘텐츠로 자리잡으면서 인지도를 형성하고 있다”며 “웹툰이 만화, 드라마, 게임 등으로 확산하면서 새로운 부가시장을 창출하는 다양한 분야로 뻗어나가는 사례를 관람객들에게 선보이고자 전시관을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천안시는 독립기념관, 천안문화재단과 함께 독립기념관에서 ‘글로벌 K-컬처, 세계를 물들이다’를 주제로 지난 22일부터 26일까지 ‘2024 천안 K-컬처 박람회’를 개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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