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안철수 "분당갑 출마 요청 이어져…몸 던지겠다"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안철수 "분당갑 출마 요청 이어져…몸 던지겠다"

이재명·안철수 전면에 나선 지방선거, '대선 연장전' 양상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6월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서 경기 분당갑 지역구에 출마하겠다는 의사를 드러냈다. 향후 국민의힘 당권에 도전하고 차기 대선 주자로서 입지 구축을 위한 첫 포석이라는 풀이가 나온다. 

아울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이 이날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화하면서 여야 대선주자급 인사들이 전면에 나서 향후 윤석열 정부의 여야 역관계를 결정할 지방선거를 진두지휘하는 '대선 연장전'으로 지방선거 양상이 흐를 전망이다.

안 위원장은 6일 경기 수원시에서 인수위의 경기 지역 국정과제 발표 행사에 참석한 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 김은혜 후보가 경기도지사 후보로 나서면서 경기도뿐 아니라 수도권의 승리를 위해 제가 분당갑에 출마해 달라는 당 안팎의 진정어린 요청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면서 "분당갑뿐 아니라 경기도를 포함한 수도권의 선거 승리를 위해서는 제 몸을 던질 생각"이라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제가 인수위 업무를 끝내고 난 다음에는 지방선거에 대해서 지원을 하겠다고 여러 차례 말씀을 드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 사람이라도 더 당선시켜서 경기도가 발전할 수 있도록, 정부와 협조가 잘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할 생각"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지방선거가 가진 의미를 잘 아실 것"이라며 "지방선거에 승리해야만 새롭게 출범하는 정부가 국정운영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고 개혁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안 위원장은 분당갑과의 인연을 강조하는 발언을 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분당갑에 가장 먼저 사옥을 지은 게 안랩"이라며 "(내가) 안랩 경영자로 있을 때, 여러 발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가장 먼저 판교에 사옥을 지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도 지하철에서 걸어서 가장 가까운 곳에 안랩 사옥이 위치하고 있다"며 "처음에는 거의 허허벌판에 안랩 사옥이 있었는데, 지금 굉장히 크게 한국의 실리콘밸리가 됐다. 저는 (제가) 거기에 일조했다고 생각한다"고 자부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이 인천 계양을 출마로 입장을 정리한 것에 대해 "출마를 할 때, 자신과의 연고가 있는 곳에 출마를 하는 것이 기본적인 정치인로서의 상식이자 도리"라며 "이 고문께서는 당연히 분당갑 내지는 경기도 쪽에서 출마를 하시는 게 정도(正道)"라고 주장했다. 이 고문이 자신과의 분당갑 맞대결을 피해 연고가 없는 인천 계양을로 출마지를 바꿨다는 주장이다.

안 위원장은 다만 "아직 인수위 해단식 전이니까 제가 공식적으로 자세하게 설명드리기보다는 그냥 제 입장 정도만 말씀드리는 게 맞을 것 같다"며 "해단식이 끝나면 빠른 시간 내에 제가 가진 정리된 생각을 여러분께 말씀드리겠다. 인수위원장으로서 해왔던 것에 대한 소회라든지, 국정과제에 대한 고민·사연도 말씀드릴 기회를 갖겠다"고 추가 기자간담회를 예고했다.

안 위원장이 분당갑 출마를 결행할 경우, 1차로 마주하게 되는 절차는 국민의힘 당내 공천이다. 이준석 당 대표는 이날 기독교방송(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분당갑은) 전략공천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안 위원장은 다른 공천신청자들과 마찬가지로 단수공천과 경선의 가능성이 열려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곽재훈

프레시안 정치팀 기자입니다. 국제·외교안보분야를 거쳤습니다. 민주주의, 페미니즘, 평화만들기가 관심사입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