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강원연구원, 강원도, 속초시가 주관하는 제19차 균형발전 정보협력포럼이 8일 오후 2시 속초시 갯배 St 라운지에서 ‘마을만들기 마을아카이빙&마을지도’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이날 균형발전 정보협력포럼에서 박상규 강원도지역혁신협의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강원도 시·군간 25년후 도내 대학교 절반이 없어진다는 뉴스를 접하고 많이 안타까웠다”며 “저출산·고령화로 인해 지역소멸이 우려되는데 이번 포럼으로 마을만들기 성과를 확산시키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정보협력포럼은 1부 행사로 임완수 커뮤니티매핑센터 대표가 “지역을 바꾸는 커뮤니티맴핑”이란 내용으로 기조발표를 했고, 임혜순 ㈜꾸림 대표가 “지속가능한 마을만들기”라는 주제로 지역 아카이빙 사례를 설명했다.
또 김민혁 속초문화재단 팀장은 “공존 문화도시 속초, 지역아카이빙 사례”를 들며 마숩다! 속초, 도시기록가, ㅇㅋㅅㅊ 소식지, 내가 그린 그림일기, 속초 인물수첩 등 6가지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이어 2부 행사에 앞서 지역문화예술인 모임인 뮤직 인(MUSIC 人)이 ‘케논’, ‘고원에서’, ‘고엽’ 등의 환상적인 초청연주가 객석에 모인 사람들로부터 많은 박수를 받았다.
2부 종합토론은 이기원 한림대 교수의 진행으로 포럼에서 발표됐던 3가지 발제에 대해 NABIS(국가균형발전종합정보시스템)와 연계방안 포함 등을 7명의 패널이 자유롭게 토론 및 제안을 했다.
2부 행사로 진행됐던 토크콘서트에는 장효천 원장, 송은미 대표, 심수림 실장, 송 미 대표, 박정환 센터장, 조영일 연구원, 이제연 부연구위원 등이 패널로 참석하여 지역 커뮤니티 캠핑 및 지속가능한 마을만들기에 대한 성공사례와 정보를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