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속초시(시장 김철수)는 2022년 본예산에 반영할 시민 제안사업을 오는 28일부터 8월 25일까지 공모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에 실시하는 시민 제안사업 공모는 예산편성 과정에 시민이 직접 참여하여 다양한 사업을 제안하고, 주민참여예산 시민위원회 심의 과정을 거쳐 예산에 반영하는 제도이다.
제안 분야는 행정·문화·체육·복지·경제·환경·지역개발 등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시민 다수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시정 전 분야로, 속초시에 주소를 둔 사람이라면 누구나 제안이 가능하나, 총 사업비 30억원 가량 투입하는 사업으로 국·도비 보조사업, 행사성·소모성 사업, 특정인·특정단체 이익 사업 등은 제안사업 공모 대상에서 제외된다.
제안서는 속초시청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주민참여예산 시민위원회 전자메일 또는 속초시청 기획예산과를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온라인 신청은 연중 수시 진행되고 있으며, 8월 25일까지 접수된 사업에 한하여 2022년 본예산 편성 시 검토하고, 8월 26일부터 온라인으로 접수된 사업은 2023년 본예산 편성 시 검토할 예정이다.
제안사업은 주민참여예산 시민위원회에서 1차 검토한 후 관련 부서 심사와 의회 의결을 거쳐 2022년 본예산에 반영하고, 제안 결과를 제안자에게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전재호 기획예산과장은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 참여를 보장하고 확대함으로써 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우리 시의 발전을 위해 시민 제안사업 공모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