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박형준 "수출기업의 위기는 부산의 위기" 종합 지원책 실시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박형준 "수출기업의 위기는 부산의 위기" 종합 지원책 실시

6차 비상경제대책회의 열고 통상도시 구축 위한 대안 제시

코로나19로 판로가 막혀버린 부산지역 중소기업의 수출활력 회복을 위한 지원책이 실시된다.

부산시는 20일 코로나19 관련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민·관·학이 참여하는 '제6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지역수출기업의 애로사항 및 당면이슈에 대한 다양한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20일 밝혔다.

▲ 제6차 비상경제대책회의. ⓒ부산시

6차 회의에는 코로나로 인해 지난 한 해 큰 타격을 입은 지역중소기업의 수출활력 회복을 위한 지원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유관기관 및 단체, 당사자인 기업을 포함한 수출분야의 전문가 등 25여 명이 참여했다.

회의 결과 수출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코로나19 위기극복 수출중소기업 물류 지원, 통상도시 부산 선포 및 통상 전담기구 확대 개편, 기업현장에 필요한 수출전문인력 양성, 대학·수출기업 매칭 상생형 경쟁력 강화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코로나19로 사상 초유 물류대란으로 어려운 수출 중소기업에 전국 최대규모의 운임비를 긴급 지원한다. 한국무역협회 부산본부와 공동으로 벌크선(다목적선)을 긴급 투입해 시급한 선복량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코로나19로 선복량 부족, 운임비 대폭상승, 물류적체 등으로 수출피해를 겪고 있는 지역수출기업들의 어려움을 일부나마 해소하기 위해 우선 물류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선‧화주, 포워딩업체, 부산항만공사(BPA), 무역협회 등 관계기관이 지역물류상생협의체를 구성해 대체 장치장, 환적창고 확보 등 대책을 논의하고 정부의 물류 종합지원대책이 신속하게 지원될 수 있도록 건의하기로 했다.

주쵸 추진 과제로는 수출중심의 통상도시 위상 강화를 위해 전담기구를 확대해 체계적인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수출에 도전하는 기업들에게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핸 통상도시 선포식도 개최할 계획이다.

기업이 요구하는 새로운 통상전문 인력양성을 통해 지역 수출업계의 인력난 해소 및 일자리 미스매칭 방지를 위해 필요한 분야‧인재역량 등을 사전 조사해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수료 후에는 기업과의 매칭을 통해 일자리를 제공한다.

중소기업이 지역수출기업의 99%를 차지하지만 개별기업의 수출경쟁력 부족으로 매출 확대 및 판로개척에 한계가 있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대학과 연계하고 우수한 기술력‧해외진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중견기업과 지역중소기업이 동반 상생할 수 있는 글로벌 수출산업 생태계 구축을 추진한다.

지역주력산업(조선기자재, 자동차부품, 기계등) 및 신산업분야를 대상으로 지역대학, 중소‧중견기업 등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을 구성해 중견기업 상생혁신사업 공모 참여를 위한 공모 신청과제를 발굴하고, 기술 개발‧추진전략에 대한 사전 컨설팅을 제공한다.

이번 회의에 참석한 수출유관기관들도 지역기업들의 수출애로 해소를 위해 금융지원, 수출판로개척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조금씩 회복하고 있는 지역 수출의 불씨가 다시 살아날 수 있도록 부산시와 적극 협력한다는 입장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수출기업의 위기는 부산의 위기다"며 "코로나로 인한 경제 위축이 여전히 계속되고 있지만 이 위기를 발판으로 새로운 수출성장동력이 될 미래산업을 키우고, 부산이 대한민국 수출의 심장이라는 명성을 되찾겠다"고 전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박호경

부산울산취재본부 박호경 기자입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