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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군 보고서, 그들은 위안소를 '공동변소'로 불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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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후원

일본군 보고서, 그들은 위안소를 '공동변소'로 불렀다

[이동석의 '종군위안부' 1992] 두 일본인을 만나다 ④

2015년 12월 28일 오후 3시 32분, 윤병세 외교부장관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이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별관 기자회견장에 나타났다. 박근혜 정부가 '창조적 대안'을 도출했다는 위안부 합의문이 발표됐다. 일본 총리의 직접 사과는 없었고, 합의 내용에도 일본 정부가 출연하겠다는 10억 엔 외에 새로운 것은 사실상 없었다. 그런데도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합의라고 했다. 역사에 과연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게 있을 수 있는가? 시간을 더듬어 올라갔다. 지난 1991년 8월 14일 김학순 할머니가 수치심을 이겨내고 공개석상에 선 이후, 진실은 조금씩 조금씩 얼굴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그 과정에서 수많은 저널리스트들이 이 추악한 만행의 퍼즐을 맞추기 위해 갖은 협박과 위협을 이겨내고 무단히 노력했다. 이동석 PD도 그 중에 한명이다.

1973년 TBC에 입사해 KBS에서 수많은 다큐멘터리를 제작했으며 MBC를 통해 <잊혀진 전쟁-종군위안부>를 연출·제작한 한국 다큐멘터리의 산증인 이동석 PD가 1992년 프로그램 제작 취재기를 <프레시안>에 보내왔다. 총 8회에 걸쳐 연재될 이 취재기에는 중요한 역사적 사료로서의 가치도 함께 담겨 있다. 이동석 PD의 말이다.

"나는 1992년에 <잊혀진 전쟁-종군위안부> 3부작을 MBC를 통해 8.15특집으로 제작 방송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기획과, 자료 수집 과정, 그리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전모를 수회에 걸쳐 소개하겠다. 이 글에서 소개되는 프로그램의 타이틀 <종군위안부>는 '일본군 위안부', '일본군 성노예' 등으로 그 용어가 바로 잡히기 전에 통용되던 이름을 사용한 것이다. 이 글에서는 프로그램 당시의 사실성을 살리기 위해 '종군위안부'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일본은 반성의 기미가 없다. 오히려 역사의 시계를 돌리려는 시도마저 하고 있다. 지금, 이동석 PD의 취재기는 우리가 역사에 묻힐 뻔한 진실을 어떻게 발굴해 냈는지 그 치열함을 보여줄 것이다. 또한 인간은 무엇인지, 역사는 무엇인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게 할 것이다. 한국 외교부가 마침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전반적인 검증 작업에 착수한다고 했다. 이 글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서 우리 정부와 시민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기를 바란다. 참고로 이 글은 1992년 취재 현장의 분위기를 그대로 재연할 목적으로, 당시의 정치 사회상을 가능한 그대로 담으려 노력했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봤을 때는 이미 수정된 개념이나, 용어 등이 서술 과정에서 등장할 수 있다는 점을 미리 밝힌다. 편집자


'위안부' 성병 검진 담당 일본군 군의관 아소 데스오의 딸을 만났다

중국전선의 일본군 진영에 근무하면서 '위안부'로 끌려오는 여인들의 성병 보균 여부를 검진했다는 군의관 아소 데스오(麻生徹男)의 딸은 선선이 우리를 맞았다.

중년의 그녀가 조심스레 차를 다려 내는 품이나 단정한 매무새속에는 그의 아버지에 대한 자부심이 배어있는 듯 했다. 그녀는 지나가는 듯한 말투로 한마디를 던졌다.

"이따금씩 나의 승락을 받지 않고 우리 아버님이 남기신 자료들을 사용하는 경우를 봅니다. 한국 언론들도 몇차례 그랬죠. 다 적어놓고 있습니다."
한국언론사들의 분별없는 취재관행에 일침을 가하는 듯 싶어 그녀와의 사이가 약간은 경직되어졌다. 그녀는 아버지가 정리했다는 <戰線女人考>(전선여인고, 전선의 여성에 관한 고찰)라는 자료집을 꺼내놓고 이렇게 말했다.

"나의 아버님이 이 사진과 자료들을 발표한 것은 전쟁은 특히 전쟁에서의 여인은 비참하다는 것을 세상에 알리기 위함이었습니다."

나는 한국 언론에 대한 그녀의 말을 의미심장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던 것처럼 이 말 또한 그다지 의미를 두지않고 듣기만 했다. 그저 그녀가 빨리 책장을 넘겨 사진과 자료들을 보여주기만 기다렸다. 그녀는 내가 마신 찻잔에 다시 차를 공손하게 채워주고 책장을 넘기며 설명을 시작했다.

"이 사람들이 위안소에 도착한 여성들입니다... 군복을 입은 이분이 나의 아버님입니다...이 사진이 나의 아버님이 고안하여 사용하신 성병검진대입니다..."

그저 공손히 그녀는 설명을 이어갔다. 사실이지 나는 설명이 전혀 들리지 않았다. 첫번째 사진에서부터 치미는 울분을 겨우 참고 있었는데 한장한장 페이지를 넘겨가는 동안 그 책을 통채로 빼앗아 맘대로 보고 맘대로 묻고 싶은 충동이 이글거렸다. 사진책속에는 치마저고리를 입고 도착한 순진한 모습의 조선처녀들이 들어 있었고 그 처녀들을 발가벗기고 가랑이를 벌리도록 고안된 성병검진대가 있었으며 세계사에 전무후무한 군직영위안소의 안내팻말이 들어 있었다. 이글거리는 충동은 그녀가 그녀의 아버지가 직접 썼다는 자필 검진보고서를 설명할 때에 극에 이르렀다.

▲일본군 군의관 아소데스오와 그가 쓴 자료집
▲중국 상해로 끌려온 처녀들이 성병검진여부를 검사를 받기위해 검사장으로 들어가고 있다. 한복을 입은 여인도 보인다.
▲군의관 아소데스오가 고안했다는 성병검진대. 의자에 기대고 앉아 다리를 벌리도록 고안되었다.

일본군 보고서, 그들은 위안소를 '공동변소'로 불렀다

중국에 주둔하던 일본군 제11군 제14병참병원 육군군의 소위 아소 데스오(麻生徹男)는 자신이 직접 쓴 보고서 일본군의 <화류병(성병)의 적극적 예방법>에서 상해의 일본군 주둔지역에 끌려온 100명의 여성(그중 80명은 조선여성)에 대한 성병검진결과를 보고하면서 이들 여성을 "천황의 군대 장병에게 주는 선물"이라고 규정했다.

여성을 장병에게 주는 선물이라고... 그 가증스러운 규정에 그치지 않고 그는 위안소를 출입할 때의 주의사항을 제시하면서 "(위안소는) 위생적인 공동변소이므로 () 술을 마시고 들어가서는 아니된다"라고 썼다.

시선이 그 대목에 이르자 내 얼굴이 감출 수 없을 만큼 닳아 올랐다. 끌려온 여인들을 '장병에게 주는 선물' 또는 '공동변소'라고 이름지은 군의관의 보고서, 전쟁터의 여인은 비참하다는 것을 세상에 알리기 위해 자료를 공개했노라고 그 아버지를 두둔하는 딸이 지금 내 눈앞에 있는 거였다. 어찌하나-. 꾹 눌러 참으며 설명을 듣고 자료를 받아가는 일에 충실할 것인가, 치밀어 오르는 분노를 실어 몇마디라도 쏘아 부치고 일어서야 할 것인가.

아소 군의관은 보고서에서 조선반도의 여성들은 성병이 의심되는 자가 극소수고 내지(일본)여성들은 "대부분" 현재 급성 증상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척박한 땅에서 궁핍하게는 살았을 망정 정조 관념에서는 기모노를 입고 있는 일본의 여성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조선 여성들이었다. 그런 여성들을 강제로 끌어다가 섹스에 굶주린 일본군들의 정액을 받아주는 '공동변소'로 치부해버린 것이 '위안부' 문제의 본질이었고 그러한 인식을 가감없이 드러낸 어휘가 '공동변소'였던 것이다.
표정이 굳어지며 말이 없어졌다. 참을 수도 있었고 터질 수도 있는 분위기였다. 눈치를 챈 코디가 내곁으로 바싹 붙어 앉으며 손가락으로 내 발을 지그시 눌렀다. 참으시오, 여기는 일본땅입니다, 그런 사인인 듯 했다.

"아버님은 참으로 대단하셨던 분 같습니다. '천황'의 군대를 위하여 위생적인 '공동변소'를 만드는 일에 그토록 헌신하셨고 또 그 '공동변소'의 청결위생을 위하여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성병검진대까지 착안하여 만드셨다하니 일본군의 입장에서보면 참으로 훌륭한 군의관이었던 것 같습니다. 더구나 전쟁속에서 자신이 '공동변소'로 치부해버린 여성들의 처지를 안타깝게 여기고 때늦게나마 전쟁에서의 여인은 비참하다는 것을 세상에 알리기 위하여 그 자료들을 공개했다는 사실에 나는 다시 한번 놀라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나는 당신의 아버님께서 구사하셨던 용어의 사실성에 매우 놀라고 있습니다. '천황의 군대 장병들에게 주는 선물'이라든가 '위생적인 공동변소'라는 당돌한 용어들은 당시 일본군 내부의 여성에 대한 시각을 짚어 보게 하는 생생한 증거가 될 것입니다. 이런 내용이 한국에 알려지면 아버님의 이름은 한국인들 머릿속에 깊이 새겨지리라 믿습니다."

▲군의관 아소 데스오의 보고서 표지

자료를 얻어낼 욕심으로 치미는 감정을 끝까지 억누르며 최대한 격조있게 마무리를 한다는 것이었으나 나도 모르게 비수가 들어있는 비아냥으로 변하는 것이었다. 흐름을 간파한 코디가 잽싸게 허리를 자르고 들어와 수다를 떨었다.

"PD님, 지금 나가셔야 합니다. 동경의 약속시간을 맞추려면 더 이상 여유가 없습니다. 아소 데스오상(樣)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프로그램에서 충분히 정리하시도록 하시고 모처럼 꺼내주신 자료들이니 빨리 집어 넣으시죠. 신간선 예약시간이 입박했습니다."
눈치껏 그렇게 손발을 맞추고 우리는 아소의 딸이 꺼내놓은 자료들을 잽싸게 집어든 채 서둘러 그 집을 나섰던 것이다. 신간선에서 커피잔을 사이로 마주 앉자 코디는 그 순간을 곱씹으며 말했다.

"참으로 아슬아슬했습니다. 이PD님의 말씀이 점차 비꼬임투로 변해가는 것을 듣고 아, 이집에서도 자료를 얻기는 틀렸구나 싶었습니다. 아니 그 보다는 한바탕 감정적인 말다툼이 벌어질지 모른다는 위기감 때문에 조마조마했습니다."
"미안합니다. 취재하는 사람이 감정을 드러내서는 안되는 줄 알면서도.... 그렇지만 이번 취재에서는 냉정을 유지한다는 것이 매우 어렵군요."
"이해합니다. 직업도 직업이지만 민족감정이라는 원초적인 요소도 외면할 수 없는 것 아닙니까?"
우리는 마주보며 쓸쓸히 웃었다. 그리고 신간선에 의지하여 도쿄로 달렸다.

이튿 날 오후, 도쿄의 변두리 작은 찻집으로 우리는 그를 만나러 갔다. 바로 눈아래에 큰길이 내려다 보이는 자그마한 2층 찻집의 창가에서 그는 자료들에 파묻혀 원고를 쓰고 있었다. 짙은 눈썹에 굵은 테 안경, 멋대로 늘어진 머리칼에 냉정하고 근엄해 보이는 얼굴, 50대 중반으로 보이는 르뽀작가 센다 가쿠오(千田夏光) 씨였다.

▲'황군 장병에게 주는 선물'
▲'위생적인 공동변소'

일본인 최초 '군위안부' 문제 파헤친 르뽀작가 센다 가쿠오 씨를 만나다
그는 일본인 최초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파헤쳐서 역사의 갈피에 끼어 그냥 넘어갈 뻔했던 여성들의 통분을 공론화했으며 한국 동남아 남태평양일대를 탐방하여 전모를 밝혀낸 그의 저서<종군위안부>는 1992년 당시까지 40만부가 팔려나간 베스트셀러였다. 우리가 자리에 앉기를 기다려 센다 가쿠오 씨는 낭랑한 목소리로 설명을 시작했다.

"1962년이었던가요, 소화 37년이었습니다. 마이니찌(매일)신문 본사 출판국장에게서 위촉을 받고 사진자료정리를 시작했습니다. 2만5000점이나 되는 일본군의 전쟁사진이었죠. 한점 한점을 정리하던 중에 나는 희한한 사진한장을 발견했습니다. 중국 화북지방에서 적진을 향해 황하(黃河)를 건너는 일본군의 사진들 끝에 이 한장의 사진이 들어 있었던 겁니다. 하도 이상해서 선배 기자에게 이것이 무엇이냐고 물었죠. "조선삐"라고 대답하더군요. 종군위안부라는 말이었지요. 종군위안부. 그 대강의 내용을 알고 나서 나는 이 희한한 일의 실체를 캐내는 작업에 뛰어들어 8년을 바쳤던 것입니다."

센다 가쿠오 씨는 준비해간 질문을 던질 틈도 주지않고 차분하고 거침없이 이 길고 깊은 역사적 사건의 전말을 펼쳐 놓았다. 그의 설명은 시간가는 줄 모르고 계속되었다. 그에게는 일본의 명예나 일본의 자존심 따위보다 역사적 진실이 우선하는 것 같았다. 그는 일본에서 이따금씩 발견되는 고집스럽고 양심적인 지식인이자 언론인이었다. 그의 설명을 들으며 그동안 우리가 발로 뛰며 입수한 자료와 사실들이 드디어 하나의 맥으로 이어지고 줄거리가 세워져가는 듯한 느낌이 들기 시작했다. (계속)

▲르뽀작가 센다 가꾸오씨와 이PD. 이PD가 들고있는 사진은 일본군위안부문제의 단서가 된 중국 황하를 건너는 '조선삐'(일본군위안부의 은어)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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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석

1973년에 TBC에 입사, 이후 35년간 다큐멘터리에 매달렸다. 성철스님 일대기, 손기정 다큐멘터리 등 다수의 인물 다큐와, 일본이 일으킨 태평양 전쟁의 진실을 밝힌 <잊혀진 전쟁>을 기획, 연출을 했다. 일본군의 위안부 만행을 추적한 <종군위안부>로 1993년 백상예술대상을 수상했다. 1983년 정통다큐멘터리 월요기획을 만들었고, 인간극장, 한국탐구 등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아는 다큐멘터리를 제작, 기획, 연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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