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동해시(시장 심규언)가 공직자의 의식 자정을 도모하고 신뢰받는 공직사회 구현과 청렴문화 정착에 기여하고자 공무원 행동강령 생활화를 위한 청렴책자 ‘2017 동해사랑, 청렴 길라잡이’를 발간, 배포한다.
이번 책자는 지난해 발간된 ‘동해사랑 청렴 길라잡이’개정 증보판이다. 지난해 9월 28일 시행된 청탁금지법의 주요내용과 사례를 충실하게 반영했다.
주요 수록내용은 공직자로서 청렴하고 검소한 생활을 통해 관행적 부패를 척결하고 공정한 공직사회 조성을 다짐하는 반부패 청렴서약서와 함께 부패 발생원인과 부패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방법, 청탁과 뇌물 대처법 등의 공직자 청렴안내 등을 수록하고 있다.
또한 공무원 행동강령,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대한 주요내용을 사례중심으로 게재하고 있으며 주요 관계 법령 전문을 수록해 법령의 이해를 높였다.
시는 책자를 소형으로 발간해 공무원이 상시 휴대하여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시청 직원은 물론 산하 시설공단 직원에게도 배포해 공직사회의 관행적 부패를 척결하고 청렴 교육시 소양교육 교재로 활용할 계획이다.
양원희 동해시 감사담당관은 “공직자의 청렴 실천의 내실 운영을 통해 투명한 공직사회 조성으로 시민이 행복한 동해를 실현하고 청렴도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