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그리스인 조르바> 카잔자키스 이야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그리스인 조르바> 카잔자키스 이야기

[알림] 제8회 카잔자키스 이야기 잔치

“바라는 것도, 두려운 것도 없다, 나는 자유다.” - 니코스 카잔자키스


규정되지 않는 자유를 꿈꾸며 두려움 없이 전진했던 《그리스인 조르바》의 작가 니코스 카잔자키스가 한국의 친구들과 8번째로 만난다. 터키의 식민지였던 그리스에서 태어나 조국 그리스의 자유와 개인의 자유를 끊임없이 추구했던 카잔자키스. 그에게 ‘자유’라는 이름은 평생을 함께하면서도 서로를 구속하지 않는 친구였고, 그가 조국 그리스와 함께 타고 나아가길 원했던 구원으로 향하는 배였다.


“제8회 카잔자키스 이야기 잔치”라는 이름으로 펼쳐질 이번 만남은 ‘한국 카잔자키스 친구들’(회장 유경숙/소설가)이 카잔자키스의 대표작 《영혼의 자서전》을 중심으로 준비했다. 한국그리스협회(회장 유재원/한국외국어대 그리스학과 명예교수)와 함께 마련한 이번 잔치는, 8월 27일(토) 오전 9시 30분부터 서울 대학로 ‘예술가의 집’에서 진행된다. (전화: 02-364-0325)

이번 잔치에서는 카잔자키스의 생애를 담은 영상에 이어, 우리나라 최고의 그리스 전문가 유재원 교수가 “정교회는 니코스 카잔자키스를 파문했는가?”라는 도발적인 메시지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이어서 다양한 분야의 발표자들이 《영혼의 자서전》과 소통한 이야기를 펼쳐낸다. 1부에는 홍기돈(가톨릭대 국어국문학과 교수/평론가)과 정현기(문학평론가)의 발표가 진행되고, 2부에는 이호준(출판사 북촌 대표)·노성두(서양미술사학자)·백경훈(여행작가/시인)·이로 가소타키 가토풀루(한국외국어대 그리스학과 교수)의 발표가 이어진다. 3부에는 김석만(한국예술종합학교 연출과 교수)이 카잔자키스 친구들과 함께 준비한 “영혼의 자서전 입체낭독”이 이어지며 우한용(서울대 명예교수/소설가)이 좌장이 되어 진행하는 종합토론을 끝으로 모든 순서가 마무리된다.


그리스전문가는 물론이고 문학평론가·미술사학자·시인·연출가·출판인 등이 ‘그리스’와 ‘카잔자키스 문학’을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하고 소통하기에 이 잔치는 독특하고 흥겹다. 《그리스인 조르바》로 전 세계 수많은 자유인들과 소통했던 카잔자키스가 세상을 떠난 지 60년을 바라보는 해에, 많은 사람들이 자유의 의미에 대해 함께 생각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프로그램
[1부] 09:30~12:30 (사회: 최옥정/소설가)

1) 영상으로 보는 카잔자키스의 생애: 카잔자키스 박물관 제공
2) 개회사 : 유경숙('한국 카잔자키스 친구들' 회장/소설가)
3) 정교회는 니코스 카잔자키스를 파문했는가?: 유재원(한국그리스협회 회장, 한국외대 그리스학과 명예교수)
4) 제1발표 : 홍기돈(가톨릭대 국어국문학과 교수/평론가) – 심연 위 ‘아슬아슬한 다리’ 위에 펼쳐진 부단한 투쟁의 기록
5) 제2발표 : 정현기(문학평론가) - 조국과 역사, 자기자랑의 글쓰기

점심 및 휴식 12:30~14:00

[2부] 14:00~16:00 (사회: 김혜진/한국외대 그리스학과 교수)

6) 제3발표 : 이호준(출판사 북촌 대표) – 카잔자키스를 떠나보내고 나홀로 여행길에 서다
7) 제4발표 : 노성두(서양미술사학자) – 엘 그레코의 그림 속에 숨은 비밀
8) 제5발표 : 백경훈(여행작가/시인)- 신을 향한 탈출(‘덧없는 하나의 꿈, 불타는 매혹의 환상’)
9) 제6발표 : 이로 가소타키 가토풀루(한국외대 그리스학과 교수) -《영혼의 자서전》이 오늘날 그리스에 끼친 영향

[3부] 16:00~17:00

10) 입체낭독 : 《영혼의 자서전》 (연출: 김석만/한국예술종합학교 연출과 교수)
출연 : 문형주(연극배우), 김경래(한그리스협회 부회장), 백경훈 외
11) 종합토론 : 좌장 우한용(서울대 국어교육과 명예교수, 소설가)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