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한산성 전도 Ⓒ남한산성도립공원 |
이번 제14강은 조선에게는 가장 치욕적인 전란이었던 병자호란(丙子胡亂) 기간 중 남한산성에 갇혀 청나라와 맞서 싸운 1636년 12월 14일에서 1637년 1월 30일 47일간의 피말리는 항쟁의 사연들을 더듬어 보는 여정일 것입니다.
서울학교 제14강은 2013년 5월 19일(일) 열립니다. 이날 아침 9시, 남한산성 로터리주차장(버스종점)에서 모입니다. 찾아가는 길은 <남한산성도립공원> 홈페이지 <오시는 길> https://www.namhansansung.or.kr:543/Menu2/SubMenu/sub51.jsp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문의 : 경기도 콜센터 031-120). 집합장소가 서울 외곽이므로 여유있게 출발하여 모이는 시각을 꼭 지켜주세요^^.
이날 답사 코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행궁-침과정-영월정-숭렬전-연주봉옹성-서문-청량당-수어장대-매바위-남문-점심식사(건강한밥상)-현절사-연무관-북문-동장대 터-봉암서-벌봉-신지옹성-장경사-동문-수구문-지수당
▲ 남한산성 답사로 Ⓒ서울학교 |
최연 교장선생님으로부터 5월 답사에 대해 들어봅니다.
남한산성은 내성(內城)과 외성(外城)으로 구성된 독특한 형식의 산성으로 주봉인 청량산(淸凉山, 483m)을 중심으로 북쪽으로 연주봉옹성(連珠峰甕城)과 동쪽의 신지옹성(信地甕城)을 둘러쳐 내성을 이루고 동쪽으로 봉암성(峰巖城)과 한봉성(漢峰城)까지 남쪽으로는 신남성(新南城)까지 외성이 이어집니다.
외성이란 내성을 보호하기 위한 보조산성(補助山城)으로, 봉암성은 병자호란(丙子胡亂) 때 청나라 병사들이 봉암성의 정상인 벌봉에서 성 안의 동태를 살폈기 때문에 내성의 보강 차원에서 동장대(東將臺) 부근에서 동북쪽 산줄기를 따라 벌봉 일대를 포괄하여 성을 쌓았고, 한봉성은 봉암성의 동남쪽에서 한봉의 정상까지 구축한 외성으로 병자호란 때 청나라 군대가 한봉 정상에 포대를 설치하여 성안 곳곳에 포탄을 쏘아대며 성안을 유린하였기에 이러한 요충지를 적으로부터 미리 차단하기 위해 폐곡선(閉曲線)을 이루지 않고 일직선(一直線)으로 연결된 독특한 형태로 성을 쌓았습니다.
또 신남성은 제7암문에서 남쪽으로 1.5km 지점에 있는 검단산(黔丹山) 정상에 세워진 성으로, 내성과 마주보고 있어 대봉(對峰)이라고 부르며 이곳에는 두 개의 돈대(墩臺)를 설치하여 뛰어난 조망의 전략적 요충지로 적의 척후(斥候)활동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쌓은 성입니다.
남한산성에는 남문인 지화문(至和門), 북문인 전승문(全勝門), 동문인 좌익문(左翼門), 서문인 우익문(右翼門)의 4대문이 있고 장대(將臺)는 동서남북 네 곳과 봉암성의 외동장대(外東將臺)를 합하여 다섯 곳에 있었으나 현재는 서장대(西將臺)인 수어장대(守禦將臺)만 남한산성의 주봉인 청량산 정상에 본래의 모습으로 우뚝 서 있고 나머지 네 곳은 그 터와 주춧돌만 남아 있습니다.
▲ 내성과 이어져 있는 신지옹성 Ⓒ서울학교 |
성문 밖으로 또 한 겹의 성벽을 쌓은 것을 옹성(甕城)이라 하는데 남쪽에 제1, 2, 3 옹성의 세 곳, 동쪽에 신지옹성(信地甕城), 북쪽에 연주봉옹성을 각각 하나씩 모두 다섯 곳에 설치하였는데 남쪽에 많은 옹성을 설치한 이유는 북, 동, 서쪽에 비해 남쪽이 경사가 완만하여 방어에 취약했기 때문입니다.
포루(砲壘)는 대포를 쏠 수 있는 시설로서 제1남옹성에 8개, 제2남옹성에 9개, 제3남옹성에 5개, 장경사 부근의 내성에 2개, 신지옹성에 2개, 연주봉옹성에 2개, 봉암성에 2개 등 모두 30개의 포루가 있었으나 연주봉옹성의 포루 2개는 파괴되어 그 흔적을 찾아볼 수가 없어 현재 28개만 전해지고 있습니다.
치(雉)는 성곽의 일부를 돌출시켜 성벽에 가까이 접근한 적을 쉽게 공격할 수 있도록 만든 구조물인데 제1남옹성, 제3남옹성, 연주봉옹성 등 세 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누각(樓閣)이 없는 문을 암문(暗門)이라 하는데 주로 군인들의 비밀통로 사용되었고 남한산성에는 홍예문(虹霓門)과 같은 아치형으로 된 것이 열 곳, 네모난 우물 정(井)자 형태가 여섯 곳에 있으며 암문의 번호는 최근에 동문에서 북문으로 차례로 붙여진 것입니다.
분지형태의 남한산성에는 80개의 우물과 45개의 연못이 있을 정도로 수원(水源)이 풍부했으며 성내에는 국청사, 천주사, 개원사, 옥정사로 부터 흘러내린 네 개의 계곡물이 지수당(池水堂) 부근에서 합류하여 서고동저(西高東低)의 지형적 특성 때문에 동쪽으로 흘러가 동문인 좌익문 옆 성벽에 구축된 수구문(水口門)을 지나 성 밖으로 흘러갑니다. 그리고 봉수대(烽燧臺)도 두 곳에 있습니다.
▲ 동문쪽에서 바라본 청량산과 그곳에 기대고 있는 행궁 Ⓒ서울학교 |
남한산성에는 임금이 여주에 있는 영릉(英陵, 세종의 능)과 영릉(寧陵, 효종의 능)을 참배하러 오갈 때 임시 머무는 곳인 행궁(行宮)을 1624년 남한산성 축성 때 함께 세웠습니다.행궁은 상궐과 하궐로 구분되고 전국 20여 곳의 행궁들 중에 유일하게 종묘(宗廟)에 해당하는 좌전(左殿)과 사직단(社稷壇)에 해당하는 우실(右室)이 설치되어 도성의 격식을 제대로 갖출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입니다.
그리고 행궁의 정문인 한남루(漢南樓)를 원래 있던 외삼문(外三門) 위에 누각으로 높이 세웠고 객관(客館)인 인화관(人和館)과 재덕당, 좌승당(坐勝堂), 일장각(日長閣) 등의 부속건물도 설치하였습니다. 73칸 규모의 상궐(上闕)은 내행전으로 서쪽 담장 문을 통하여 좌승당(坐勝堂)으로 연결되어 있고 154칸 규모의 하궐(下闕)은 외행전으로 상궐의 삼문 밖에 있으며 서쪽 담장 문을 통하여 일장각(日長閣)과 통하게 되어 있고 남쪽과 북쪽에 각각 행각(行閣)을 설치하였습니다.
이밖에도 남한산성 안에는 백제의 시조 온조왕(溫祚王)과 산성 축조의 책임자인 이서(李曙)의 위패를 함께 모시는 사당인 숭렬전(崇烈殿)과 산성을 쌓은 팔도도총섭(八道都摠攝)인 벽암각성(碧巖覺性) 대사와 동남쪽의 공사 책임을 맡았으나 그를 시기한 무리들의 모함으로 처형된 이회(李晦), 남편을 따라 강물에 투신자살한 그의 부인 송씨(宋氏)를 함께 모신 사당인 청량당(淸涼堂)이 남아있습니다.
▲ 행궁의 정문인 한남루 Ⓒ서울학교 |
또 병자호란 때 청나라와 계속 항쟁할 것을 주장한 주전파(主戰派)로서 인조의 항복 이후 소현세자(昭顯世子)와 봉림대군(鳳林大君)과 함께 심양으로 끌려가서 끝까지 충절을 지키다 처형당한 오달제(吳達濟), 윤집(尹集), 홍익한(洪翼漢) 등 삼학사(三學士)의 위패를 모신 사당으로, 이후에 좌의정 김상헌(金尙憲)과 이조참판 정온(鄭蘊)의 위패도 함께 모신 현절사(顯節祠)와 예로부터 백제 온조왕의 왕궁지(王宮址)로 전해지고 있으나 산성을 수축할 당시 이 건물 터를 발견했을 때는 무기고 또는 무기제작소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침과정(枕戈亭)과 군사들이 무예를 연마하던 연무관(演武館) 등이 제 모습을 간직한 채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습니다.
남한산성은 한성백제의 남쪽 외성으로서 역사의 전면에 등장하게 됩니다. 부여에서 떨어져 나와 남쪽으로 내려와 비류는 미추홀(지금의 인천)에 비류백제(沸流百濟)를, 온조는 한강유역에 한성백제(漢城百濟)의 새로운 나라를 세웠으나 비류는 그리 오래 가지 못하고 나라가 없어져 그 신하와 백성들이 모두 한성백제로 합쳐졌습니다.
삼국 초기의 도읍의 형태는 고구려가 그랬듯이 이성도읍체제(二城都邑體制)로서 한성백제도 그 방식을 따랐습니다. 몽촌토성(夢村土城)과 풍납토성(風納土城)을 두개의 도성(都城)으로 삼고 동서남북에 도성을 외호하는 산성을 두었는데 북쪽으로는 한강 건너 아차산성(峨嵯山城), 서쪽으로는 수도산(修道山)에 삼성리토성(三成里土城), 동쪽으로는 광주 땅에 이성산성(二姓山城), 남쪽으로는 남한산성을 구축하였습니다.
▲ 내성에서 벌봉으로 이어지는 외성과 그 정문 Ⓒ서울학교 |
이후 고구려 장수왕(長壽王)의 남하정책으로 백제 개로왕(蓋鹵王)이 아차산성에서 전사하자 백제는 공주까지 남쪽으로 내려가 도읍을 정하여 웅진백제(熊津百濟)를 열었고 한강 유역과 남한산성 일대는 60여 년간 고구려의 땅이 되었다가, 진흥왕(眞興王)의 영토 확장정책으로 한강 유역이 신라의 땅이 되어 한산주(漢山州)라 하고 특히 북쪽을 북한산주, 남쪽을 남한산주라 불렀고, 당나라의 군사를 막기 위해 지금의 남한산성의 동봉에 산성을 구축하여 일장성(日長城) 또는 주장성(晝長城)이라 하였습니다.
2000년대 이후 진행된 행궁 터의 발굴 조사를 통해 백제시대 주거지 8기와 수혈유구(水穴遺構)가 확인되었고 정면 12칸이 넘고 길이가 50m에 이르는 통일신라시대 대형 건물 터와 한 장의 무게가 18kg이나 되는 암키와가 대량 출토되어 신라 문무왕(文武王) 때 쌓았다는 주장성(晝長城)이 존재하였음을 입증하게 되었습니다.
삼국이 길항(拮抗)하던 시기에는 한강 유역과 남한산성을 차지하는 나라가 강국으로 성장하였는데 최종적으로 한강 유역을 차지한 신라가 당나라와 연합하여 그 이전의 주인이었던 백제와 고구려를 물리치고 삼국을 통일하게 됩니다.
고려시대에는 전국의 12목(牧) 중에 하나인 광주목(廣州牧)으로 승격하게 되고 이후 12목을 8목으로 줄일 때에도 광주목은 그대로 남았을 정도로 전략적 요충지로서 인정을 받았습니다.
조선시대 초기에는 도읍지 한양(漢陽)을 외호하기 위하여 사방에 보(輔)를 두었는데 이른바 근기사진(近畿四鎭)이 그것으로 광주(廣州)가 좌보(左輔), 원주(原州)가 우보(右輔), 수원(水原)이 전보(前輔), 양주(陽州)가 후보(後輔)로서 그 역할을 다 했습니다.
조선중기에 임진왜란(壬辰倭亂)을 겪으면서 한양을 방위하고 유사시 거점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요충지가 요구되면서 남한산성은 다시 주목받기 시작하였습니다. 임진왜란 이듬해에 서애(西厓) 유성룡(柳成龍)이 남한산성 수어책(守禦策)을 주장하였고 그로부터 3년 뒤 사명당(四溟堂) 유정(惟政)의 승군 60여 명으로 산성을 수비하게 하였으며 광해군 때 후금(後金)의 침입을 막고자 석성으로 개축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인조반정(仁祖反正)으로 뜻을 이루지 못하고 인조 집권 2년 만에 이괄의 난이 일어나자 전국 팔도의 승려들을 동원하여 축성공사를 재개하여 공사 개시 2년 만에 남한산성의 개축공사가 완료되었고 그로부터 10년 후인 1636년 병자호란(丙子胡亂)이 발발하여 인조는 이곳 남한산성으로 몽진(蒙塵)하여 한 달 반을 버티다가 결국 삼전도로 나아가 항복을 하게 됩니다.
팔도의 승려들을 동원하여 축성공사를 진행할 때 나라에서는 공사 책임을 서산대사(西山大師)와 사명대사(四溟大師)에 이어 판선교도총섭(判禪敎都摠攝)에 올라 봉은사에 머물고 있는 벽암각성(碧巖覺性) 선사에게 맡겼습니다. 그런데 팔도에서 동원된 승려들이 묵을 곳이 마땅치 않았습니다.
그래서 팔도와 지휘소를 포함해 아홉 곳의 사찰을 세웠는데 남한산성 내에 예전부터 있었던 장경사 뒤 기슭에 있는 망월사(望月寺), 북문 안 남쪽 기슭에 있는 옥정사(玉井寺) 외에 동문 북쪽에 장경사(長慶寺), 서문 안에 국청사(國淸寺), 지수당 옆에 개원사(開元寺), 개원사 동쪽 기슭에 한흥사(漢興寺), 서장대 아래에 천주사(天柱寺), 벌봉 아래에 동림사(東林寺), 사단(社壇) 오른쪽에 남단사(南壇寺) 등 7곳의 사찰을 더 짓고 개원사에는 승도청(僧徒廳)을 두어 도총섭이 머물며 승군을 총괄했습니다.
이후 승려 370여 명으로 조직된 승군이 머물면서 산성의 수비를 맡았는데 갑오경장(甲午更張)으로 승번제(僧番制)가 폐지될 때까지 270여 년간 지속되었습니다. 9개의 사찰 중에 천주사, 남단사, 한흥사, 동림사, 옥정사 등 다섯 곳은 아직 복원되지 않고 주춧돌을 비롯한 여러 종류의 석물(石物)들만 페사지(廢寺址)에 뒹굴고 있습니다.
남한산성의 방위의 책임은 초기에는 도성 밖을 지키는 총융청(摠戎廳) 소속이었으나 남한산성을 새롭게 축성하고 나서 수어청(守禦廳)을 두어, 도성 밖 북쪽은 기존의 총융청이 맡고 남쪽은 새롭게 신설된 수어청에서 맡았습니다.
앞에서도 밝혔듯이 남한산성의 기행은 회한과 고통을 곱씹어 보는 여정이기에 당일 현장에서는 더 많은 얘기들을 들려 드릴 예정이오니 강의 내용은 미리 숙지하고 오시기 바랍니다.
이날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걷기 편한 차림, 스틱, 무릎보호대, 식수, 윈드재킷, 우비, 따뜻한 여벌옷, 간식, 자외선 차단제, 필기도구 등(기본상비약은 준비됨).
서울학교 제14강 참가비는 5만원입니다.(강의비, 점심식사 겸 뒤풀이, 운영비 등 포함). 참가신청과 문의는 사이트 www.huschool.com 전화 050-5609-5609 이메일 master@huschool.com 으로 해주십시오(현장에서는 참가 접수를 받지 않습니다).
☞참가신청 바로가기
최연 교장선생님은 재미있고 깊이있는 <서울 해설가>로 장안에 이름이 나 있습니다. 그는 서울의 인문지리기행 전문가이며, 불교사회연구원 원장이기도 합니다. 특히 <서울학>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는, 공동체로서의 '마을'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공부하다 보니 서울이 공동체로서 '가장 넓고 깊은 마을' 임에도 불구하고 그 공동체적인 요소가 발현되지 않는 '마을'이어서입니다.
남한의 인구 반쯤이 모여 살고 있는 서울(엄밀히 말하면 수도권)이 공동체로서의 정체성이 분명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호남향우회, 영남향우회, 충청향우회 등 '지역공동체 출신으로 서울에 사는 사람'만 있지 '진정한 서울 사람'으로 살아가고 있지 않다는 엄연한 현실이 서울의 현주소입니다.
이러한 문제인식에서 서울에 대한 인문지리적 접근을 통해 그곳에 의지하여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해 마을 공동체로서 서울에 대한 향토사가 새롭게 씌어져야 한다는 생각으로 역사, 풍수, 신화, 전설, 지리, 세시 풍속, 유람기 등 가능한 모든 자료를 참고하여 이야기가 있는 향토사, 즉 <서울학>을 집대성하였습니다.
물론 서울에 대한 통사라기보다는 우리가 걷고자 하는 코스에 스며들어 있는 많은 사연들을 이야기로 풀었습니다. 그 내용은 정사도 있겠지만 야사, 더 나아가서 전설과 풍수 도참에 대한 이야기도 있습니다.
저서로는 <최연의 산 이야기>가 있으며, 곧 후속편이 나올 예정입니다. 또 서울 역사인문기행의 강의 내용이 될 <서울 이야기>도 기획하고 있습니다.
교장선생님이 <서울학교>를 여는 취지는 이렇습니다.
서울은 무척 넓고 깊습니다.
서울이 역사적으로 크게 부각된 것은 삼국시대 백제, 고구려, 신라가 이 땅을 차지하려고 끼리끼리 합종연횡 치열한 싸움을 벌였을 때입니다. 한반도의 패권을 잡기 위해서는 서울은 꼭 차지해야 할 전략적 요충지였습니다.
서울은 고려시대에는 남쪽의 수도라는 뜻의 남경(南京)이 있었던 곳이며, 조선 개국 후에는 개성에서 천도, 새로운 수도 한양(漢陽)이 세워졌던 곳입니다. 열강의 틈바구니에서 망국(亡國)의 한을 고스란히 감당한 대한제국(大韓帝國)이 일본에 합병되는 그 마지막 순간을 맞이한 곳도 서울입니다.
이렇듯 서울은 여러 시대를 거치면서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으로서 역사 유적의 보고입니다. 또한 개항 이후 서구문화가 유입되면서 펼쳐 놓은 근대문화유산 또한 곳곳에 산재해 있어 서울이 이룩해 놓은 역사 문화유산은 그 넓이와 깊이를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그러나 그 깊이와 넓이만큼 온전하게 제 모습을 다 보여주지 못하는 곳도 서울입니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으로 많은 문화유산이 소실되었고, 일제강점기 때 일제는 의도적으로 우리 문화를 파괴, 왜곡시켰습니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그나마도 동족상잔으로 대부분이 파괴되었고, 박정희 이후 이명박 정권에 이르기까지 개발독재세력은 산업화와 개발의 논리로 귀중한 문화유산을 무참히 짓밟아 버렸습니다. 피맛골 등 종로 일대의 '무분별한 개발'이 그 비참한 예입니다.
이런 연유로 지금 접하고 있는 서울의 문화유산은 점(點)으로밖에 존재할 수 없습니다.
만시지탄이지만, 이러한 점들을 하나하나 모아 선(線)으로 연결하고, 그 선들을 쌓아서 면(面)을 만들고, 그 면들을 세워 입체의 온전한 서울의 문화유산을 재구성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작업은 역사서, 지리지, 세시풍속기 등 많은 기록들이 전해지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까지는 가능합니다만, 그 기록들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거기에서도 찾을 수 없는 것들은 '역사적 상상력'으로 보완해야 합니다.
최근의 관심 콘텐츠는 <걷기>와 <스토리텔링>입니다. 이 두 콘텐츠를 결합하여 '이야기가 있는 걷기'로서 서울의 문화유산을 둘러보는 <서울학교>를 개교하고자 합니다. 서울에 대한 인문지리기행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서울학교는 매달 한번, 1년간의 일정으로 12코스를 기행하려 합니다. 각각의 코스는 각 점들의 '특별한 서울 이야기'를 이어주는 선입니다. 12코스의 선들을 둘러보는 기행이 모두 진행되면 '대강의 서울의 밑그림'인 면이 형성될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기행을 통해 터득한 여러분들의 상상력이 더해질 때 입체적인 '서울 이야기'는 완성되고 비로소 여러분의 것이 될 것입니다.
기행의 원칙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오전 9시 30분에 모여 3시간 정도 걷기 답사를 하고, 가까운 곳에 있는 맛집에서 점심식사를 한 후에 1시간 30분가량 가까이에 있는 골목길과 재래시장을 둘러본 후 오후 3시쯤 마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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