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새봄, 새로운 막걸리 세상에 눈뜨고 싶다"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새봄, 새로운 막걸리 세상에 눈뜨고 싶다"

[알림] 막걸리학교 제17기 참가 안내

막걸리학교(교장 허시명, 술평론가)가 새봄, 새로운 막걸리에 대한 해석에 입문할 제17기를 모집합니다. 막걸리학교 제17기는 오는 3월 6일에 시작하여 5월 1일까지 매주 수요일 저녁 7시부터 9시 30분까지 10주간 열리며, 한 번의 주말 현장답사 강의를 포함합니다.

▲ 막걸리학교에서 막걸리를 다양하게 맛보면서, 다채롭게 해석해본다.Ⓒ막걸리학교

허시명 교장선생님은 제17기를 열며 이렇게 말합니다.

막걸리학교 17기가 2013년 봄과 함께 시작됩니다.
막걸리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가 논의되고 있습니다. 당신은 강릉단오제, 종묘제례, 아리랑의 뒤를 이어 막걸리가 한국의 문화유산이자 세계의 문화유산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망설이시는 분은 막걸리학교로 오십시오. 막걸리가 세계에 내놓을 만한 우리의 문화유산인지 아닌지, 가늠할 수 있는 흥미로운 문화콘텐츠를 막걸리학교에서 공유하게 될 것입니다.
기독교, 주식, 맥주는 유럽자본주의 문명이 꽃피운 열매입니다. 막걸리는 쌀문명권을 대표하는 맥주 스타일의 저알코올 탄산음료입니다.


문화는 해석되어지는 것입니다. 술병 속의 막걸리를 어떤 잔에 어떻게 따르느냐에 따라, 막걸리는 달라집니다. 우리 술이 담겨졌던 청자와 백자와 막사발은 이미 세계적인 명품이 되어 있습니다. 그 형식 속에 담겨있던 내용이 막걸리입니다.

일본에서는 홋카이도 목장 우유로 만든 요구르트막걸리, 자몽즙이 흠씬 들어간 막걸리, 달콤한 누룩으로 빚은 무감미료 막걸리 등 건강 컨셉트에 맞춘 다양한 막걸리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막걸리를 '마코리'에서 '와코리'로 확대해석하면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막걸리는 우리가 해석할 수 있는 훌륭한 문화자산입니다. 막걸리에 담긴 콘텐츠가 부족하다고 느끼면 느낄수록 우리가 해석하고 덧붙일 요소는 많아집니다. 막걸리학교에 오셔서 막걸리를 다양하게 맛보면서, 다채롭게 해석해봅시다. 그리고 막걸리학교 631번째 동문이 되십시오. 막걸리학교는 우리의 후각과 미각을 통해서 우리 문화를 받아들이는 시간이면서,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장입니다.

막걸리학교 제17기 강의 일정과 참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강의기간 : 3월 6일~5월 1일, 매주 수요일 저녁 7시~9시 30분 / 총 10강
○ 양조장 견학 : 3월 23일(토)~24일(일) / 1박2일 현장답사
○ 담당강사 : 허시명(막걸리학교 교장), 이석현((사)한국바텐더협회 회장)
○ 모집인원 : 30명 내외
○ 참 가 비 : 48만원(교재비, 시음비 포함) ※ 단, 현장 답사비는 별도입니다.
○ 접수방법
1. 막걸리학교 홈페이지 또는 카페 로그인 후 수강신청 지원서 내려받기
2. soolschool@naver.com로 참가신청서 제출
○ 홈페이지 : www.soolschool.com
○ 인터넷카페 : http://cafe.naver.com/urisoolschool
○ 학교위치 :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4 광성빌딩 3층
(안국역 1번 출구, 도보 7분, 경복궁 정문 맞은편)
○ 전화문의 : 02-722-3337
○ 막걸리학교 17기 강의 일정
* 강의 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60% 이상 출석할 경우, 농림수산식품부 지정 <우리술 교육훈련기관>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또 하나의 기회, 한국술 창작 칵테일 교실>
음료에 관심있는 분들이 반드시 마스터해야 할 과정이 칵테일 분야입니다. 칵테일에는 다양한 색과 향과 맛을 추구했던 인류의 음료사가 축적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리큐르와 과즙과 청량음료가 퍼즐처럼 맞춰지는 칵테일을 보면, 음료 전쟁을 방불케 합니다.

요즘 음료시장에서는 RTD(Ready to drink) 음료의 성장세가 뚜렷합니다. RTD 음료의 출발은 수제 칵테일입니다. 다양한 칵테일의 테크닉과 제조법을 통해서 새로운 음료 세계로 진입해보십시오.

'창작 칵테일 교실'이라고 이름 붙인 이유는, 외국에서 만들어진 칵테일 제조법만 배우는데 그치지 않고, 국산 원료를 바탕으로 한 한국 칵테일을 개발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 명주와 막걸리를 바탕으로,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발효액이나 과일을 이용한 칵테일 개발이 진행될 것입니다.

주점을 운영하시는 분, 새로운 음료 아이템을 찾는 분, 행사를 주관하는 파티 플래너, 칵테일 대회 출전을 준비하는 분, 조주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분들에게 적합한 강좌입니다. 물론 나만의 파티를 준비하시는 분들도 환영합니다. 창작 칵테일 교실은 새로운 음료의 세계를 탐색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 칵테일에는 다양한 색과 향과 맛을 추구했던 인류의 음료사가 축적되어 있다. Ⓒ막걸리학교

<한국술 창작 칵테일 교실> 제2기 참가 안내와 강의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강의기간 : 3월 4일~4월 15일, 매주 월요일 저녁 7시~9시 30분 / 총 7강
○ 담당강사 : 이석현((사)한국바텐더협회 회장)
○ 모집인원 : 15명 내외
○ 참 가 비 : 35만원(재료비 5만원 별도)
○ 접수방법
1. 막걸리학교 홈페이지 또는 카페 로그인 후 수강신청 지원서 내려받기
2. soolschool@naver.com로 참가신청서 제출
○ 홈페이지 : www.soolschool.com
○ 인터넷카페 : http://cafe.naver.com/urisoolschool
○ 학교 위치 :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4 광성빌딩 3층
(안국역 1번 출구, 도보 7분, 경복궁 정문 맞은편)
○ 전화문의 : 02-722-3337
○ 한국술 창작 칵테일교실 강의 일정

* 강의 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60% 이상 출석할 경우, 농림수산식품부 지정 <우리술 교육훈련기관> 수료증이 발급됩니 다.
자세한 내용과 문의는 전화 02-722-3337 막걸리학교 홈페이지 www.soolschool.com 막걸리학교 카페 http://cafe.naver.com/urisoolschool 이메일 soolschool@naver.com을 이용해주세요.
<막걸리학교 오시는 길>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