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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걸작 오페라들이 걸작인 이유"

[알림] 오페라학교 가을학기 참가 안내

오페라학교(교장 진회숙. 클래식전문가, 음악평론가)가 가을학기 강의를 마련합니다 강의 주제는 <오페라의 역사를 바꾼 오페라들>입니다.

진회숙 교장선생님은 서울에서 태어나 이화여대 음대에서 서양음악을, 서울대 대학원에서 국악이론을 공부했습니다. 1988년 월간 <객석>이 공모하는 예술평론상에 <한국 음악극의 미래를 위하여>라는 평론으로 수상, 음악평론가로 등단했고, <객석> <조선일보> <한국일보>를 비롯한 여러 언론 매체에 예술평론과 칼럼을 기고했습니다.

이후 KBS와 MBC에서 음악프로그램 전문 구성작가로 활동하며 MBC FM의 <나의 음악실> KBS FM의 <KBS 음악실> <출발 FM과 함께> KBS의 클래식 프로그램 <클래식 오디세이> 등의 구성과 진행을 맡기도 했으며, 요즘은 평화방송의 <FM 음악공감> 중 <진회숙의 일요 스페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시립교향악단 월간지인 <SPO>의 편집장이며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콘서트 미리 공부하기>를 비롯한 여러 클래식 강좌의 강사로 활동 중입니다. 저서로는 <클래식 오딧세이> <나비야 청산가자> <영화로 만나는 클래식> <보면서 즐기는 클래식 감상실> <모나리자, 모차르트를 만나다> <나를 위로하는 클래식 이야기> <예술에 살고 예술에 죽다> 등이 있습니다.


교장선생님은 <오페라학교를 열며> 이렇게 말합니다.

대학 3학생 때인 1977년, 단성사에서 <겨울여자>라는 영화를 개봉했습니다. 조해일의 소설을 바탕으로 만든, 그렇고 그런 통속영화였는데, 서울 인구가 600만이던 당시 56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는 대기록을 세웠다고 하네요. 저도 그 56만 명의 대열에 끼어서 영화를 보았는데, 어찌된 일인지 지금 기억나는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짐짓 순진함을 가장한 여배우의 가식적인 연기와 목소리에 손발이 오그라들었던 기억만 납니다. 옛날 한국영화의 여주인공들은 정말 가증스럽게 내숭을 떨었거든요.

오페라를 얘기하는데 웬 뜬금없이 <겨울여자>냐구요? 왜냐하면 이 영화에 유명한 오페라 합창곡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바로 베르디의 오페라 <나부코>에 나오는 <히브리 노예들의 합창>인데요, 사실 이 영화가 나오기 전까지 이런 곡이 있었는지조차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우리 세대 사람들에게 <히브리 노예들의 합창>을 어떻게 알게 되었느냐고 물으면 대부분 <겨울여자>를 통해서 알게 되었다고 얘기할 겁니다. 그런 의미에서 <겨울여자>는 한국의 중년세대에게 오페라 합창곡의 백미를 알려준 영화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나부코>는 기원전 6세기 바빌론을 통치한 '네부카드네자르'의 이탈리아식 이름입니다. 네부카드네자르는 유대왕국에 대한 대대적인 공격을 통해 예루살렘을 함락하고 수많은 유대인들을 바빌론으로 잡아왔지요. 이후 유대인들은 근 2,000년 동안 이 나라 저 나라를 유랑하며 살았는데요, <히브리 노예들의 합창>은 이들이 유프라테스 강가에서 고향을 그리며 부르는 노래입니다.

베르디는 이탈리아에서 오스트리아의 압제에 항거하는 애국운동이 한창일 때 이 오페라를 작곡했습니다. 방대한 스케일과 스펙터클한 무대를 마음껏 구사하며 유대왕국 몰락의 역사를 재현한 베르디의 오페라는 대중의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 오페라가 이렇게 큰 성공을 거두게 된 배경에는 당시의 사회 분위기도 한 몫을 했습니다. 폭군의 지배 하에서도 민족의식과 신앙심을 잃지 않았던 유대민족의 이야기가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왕가의 지배를 받고 있던 이탈리아 사람들의 애국심에 불을 댕겼던 겁니다. 그 중에서 하이라이트는 단연 "가거라. 그리움이여! 황금빛 날개를 타고"라는 가사로 시작하는 <히브리 노예들의 합창>이었지요. 관객들이 "비바! 베르디!"를 외치며 난리도 아니었다고 합니다.

제가 오페라 강의를 소개하는 자리에서 이렇게 장황하게 <나부코>에 대해 얘기하는 것은 오페라가 단순히 음악만으로 존재하는 예술장르가 아니라는 얘기를 하고 싶어서입니다. 합스부르크 왕조의 지배 아래에서 <나부코>가 만들어졌던 것처럼, 오페라는 시대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오페라를 통해 한 시대를, 그 시대의 역사와 사회상, 인물, 사상은 물론 심지어는 한 시대를 풍미했던 유행과 이데올로기까지 알 수 있습니다.

오페라는 '이야기'가 있는 음악입니다. 이야기의 소재는 작가나 작곡가가 완전히 허구로 만들어낸 것일 수도 있고, 유명한 문학작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일어났던 역사적 사건이나 한 시대를 풍미했던 인물 이야기, 아니면 유명한 영화나 춤, 그림, 조각과 같은 예술작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멋진 음악과 무대, 연출, 연기가 더해지면서 비로소 총체예술인 오페라가 탄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오페라를 제대로 감상하려면 이 모든 것을 '총체적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줄거리만 따라가서도 안 되고, 음악만 들어서도 안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페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음악'이라는 사실은 분명하지만요.

오페라는 음악과 문학, 미술, 연극, 춤의 종합예술입니다. 그래서 공부할 것도 많고, 느낄 것도 많습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하지요? 오페라도 그렇습니다. 여러분이 공부한 만큼 '감동'이라는 이름으로 보답할 겁니다.

2012년 가을학기 강의는 9, 10월 매주 화요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총 8강으로 열립니다.

<오페라의 역사를 바꾼 오페라들>

제1강[9월 4일] 자유로운 집시의 사랑 그리고 배반 : 비제의 <카르멘>
집시 여인 카르멘과 그녀를 사랑하는 순진한 청년 돈 호세의 사랑을 그린 오페라입니다. 작품의 공간적 배경은 스페인의 세비야입니다. 이곳 담배공장에서 일하는 집시여인 카르멘은 돈 호세라는 순진한 청년을 유혹해 그를 탈영병으로 만들지요. 하지만 나중에 마음이 변해 그를 버리고 투우사인 에스카미요에게 갑니다. 이에 격분한 돈 호세는 칼을 들고 카르멘을 찾아오지만 카르멘은 자기 사랑의 자유를 위해선 죽음도 두렵지 않다고 말하지요. 결국 카르멘은 돈 호세의 칼에 찔려 죽습니다. 이렇게 결말은 비극으로 끝나지만 음악은 어둡지 않습니다. 오페라 전편에 걸쳐서 자유롭고 관능적인 스페인 집시음악이 넘쳐흐르기 때문이지요. 특히 카르멘이 돈 호세를 유혹하며 부르는 <하바네라>가 유명합니다.

제2강[9월 11일] 게르만의 전설 : 베버의 <마탄의 사수>
독일 국민 오페라의 전통을 세운 작품입니다. 베버는 초자연적이고 비현실적인 독일의 옛 전설에서 작품의 소재를 따왔습니다. 사격대회에서 우승하기 위해 악마에게 영혼을 팔고 마법의 탄환을 얻은 막스와, 그를 사랑하는 지고지순한 처녀 아가테의 이야기가 아름다운 음악과 함께 펼쳐집니다. '유럽 전역을 휩쓴 최초의 독일 오페라'로 나중에 바그너의 오페라에도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막이 오르기 전에 연주하는 <서곡>과 사냥꾼들이 부르는 <사냥꾼의 합창>이 유명하지요. 아가테가 청아한 목소리로 부르는 <구름이 하늘을 가릴지라도> 역시 명곡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3강[9월 18일] 처절한 광란의 아리아 : 도니제티 <람메르무어의 루치아>
집안의 반대로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고 다른 남자와 결혼한 한 여자의 비극적인 사랑을 그린 오페라입니다. 루치아는 오빠와 아버지의 강요로 연인 에드가르도와 헤어지고 다른 남자와 결혼합니다. 하지만 첫날 밤에 실성해서 신랑을 칼로 찔러 죽이고, 피투성이가 된 채 연회장으로 내려오지요. 이때 부르는 노래가 바로 그 유명한 <광란의 아리아>인데요, 아주 긴 시간을 소프라노 혼자서 실성한 여자 역할을 소화해야 하는 아주 어려운 아리아입니다. 부르는 사람은 힘들지만 보는 사람에게는 콜로라추라 소프라노의 정수를 맛보게 해주는 명장면입니다.

제4강[9월 25일] 정결한 여신 : 벨리니의 <노르마>
벨리니는 이탈리아 벨 칸토 오페라의 대가인데요, 그의 오페라는 특징은 끊임없이 이어지는 아름답고 비극적인 아리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르마>는 그의 대표작이지요. 벨리니는 "모든 것을 희생시켜서라도 <노르마>만은 살리고 싶다"고 할 정도로 이 오페라를 사랑했습니다. 드루이드의 여사제 노르마는 로마 총독 폴리오네와 가까이 하여 아들 둘을 낳았습니다. 하지만 이 폴리오네가 같은 사원에 있는 젊은 여승 아달지자를 사랑한다는 사실을 알고 갈등이 시작되지요. 마리아 칼라스의 노래로 더욱 유명해진 <정결한 여신>이 유명하지만 노르마와 아달지자의 이중창도 아름답습니다.

제5강[10월 2일] 세 가지 빛깔의 사랑 : 오펜바흐의 <호프만의 이야기>
호프만이라는 낭만적인 청년의 사랑 이야기입니다. 오페라는 호프만이 자기가 한때 사랑했던 여자들을 회상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1막에서는 올림피아, 2막에서는 안토니아, 3막에서는 줄리에타와의 사랑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1막에 나오는 올림피아는 사실 사람이 아니고 인형인데요, 그것도 모르고 호프만은 인형과 사랑에 빠집니다. 1막에서 인형 올림피아가 부르는 <인형의 아리아>와 3막에서 줄리에타와 니콜라우스가 부르는 2중창 <뱃노래>가 유명합니다.

제6강[10월 9일] 환상적인 동화의 세계 : 모차르트의 <마술피리>
모차르트는 이탈리아어와 독일어로 된 오페라를 모두 썼는데요, <마술피리>는 독일어 오페라입니다. 전체적인 줄거리는 자라스트로라는 고승에게 잡혀간 밤의 여왕의 딸 파미나를 타미노 왕자가 구하러 간다는 것인데, 여기에 새잡이꾼 파파게노의 익살맞은 캐릭터가 더해져서 더욱 보는 재미를 줍니다. 여기서 밤의 여왕이 부르는 <지옥의 복수가 내 마음에 끓는다>는 일반인들에게도 많이 알려져 있는 아리아지요. 하지만 이 오페라에는 이것 말고도 아름다운 노래가 너무나 많이 나옵니다. 대개의 오페라는 들을만한 아리아가 한 두 개 뿐인데 <마술피리>에는 좋은 노래들이 너무 많이 나와 일일이 열거할 수 엾을 정도입니다. 풍성한 노래의 향연을 즐길 수 있는 오페라입니다.

제7강[10월 16일] 오페라, 춤을 추다 : 라모의 <우아한 인도의 나라들>
라모는 루이 15세가 통치하던 시절 프랑스 궁정에서 활약하던 작곡가입니다. 그의 오페라는 춤과 합창을 유난히 좋아했던 프랑스 사람들의 취향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지요. 이탈리아 오페라가 아리아 중심이라면, 프랑스 오페라는 춤과 합창 중심입니다. 특히 라모의 춤곡들은 우리 내면에 자리 잡은 춤추고 싶은 욕망을 부추기지요. 화려한 춤과 합창, 무대의상과 무대장치 등으로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이 작품은 '오페라는 어쨌든 즐거워야 한다'는 라모의 음악관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제8강[10월 23일] 인생은 유쾌한 것 ; 요한 슈트라우스의 <박쥐>
요한 슈트라우스는 왈츠 작곡가로 유명하지요. 그의 왈츠를 듣고 있으면 인생이 참 즐거운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가 작곡한 오페라 <박쥐> 역시 이와 비슷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내에게 감옥에 간다고 하고 몰래 파티에 참석한 남자, 분장을 하고 헝가리에서 온 귀족부인이라고 파티에 참석한 그의 아내, 바로 이 자리에서 부인은 아픈 언니를 병문안한다고 나간 하녀 아델레가 자기 드레스를 입고 파티에 참석한 것을 알게 되지요. 이 세 사람이 벌이는 포복절도할 해프닝이 오페라의 줄거리를 이루고 있습니다. 시종일관 웃음을 터뜨리게 하는 코믹 오페라의 정수입니다.

강의는 서울 강남구 신사동 인문학습원 강남강의실에서 열리며 자세한 문의와 참가신청은

인문학습원 홈페이지 www.huschool.com 전화 050-5609-5609 이메일

master@huschool.com 을 이용해주세요.

▶<참가신청>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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