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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스페이스에 이어 미디액트도 사라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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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스페이스에 이어 미디액트도 사라지나

[뉴스메이커] 영진위 지원사업 공모 발표... 엇갈리는 의혹과 비판

영화진흥위원회(위원장 : 조희문, 이하 '영진위')가 미디어센터 지원사업을 공모제로 전환한 후 새로운 사업주체를 (사)시민영상문화기구로 선정했다. 이에 따라 인디스페이스에 이어 미디액트까지 문을 닫게 되어 영화계에 파문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영진위는 25일 공식 홈페이지에 미디어센터 지원사업 대상자로 (사)시민영상문화기구가, 독립영화전용관 지원사업 대상자로는 (사)한국다양성영화발전협의회(한다협)이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영진위는 (사)시민영상문화기구를 새로운 미디어센터 운영 단체로 선정한 이유에 대하여 ▲사무국 구성원의 전공분야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 교육적 성과를 기대할 수 있고, ▲장비운영계획(후반작업시스템 강화 및 상시적인 업그레이드와 업데이트)도 구체적이며, ▲영상미디어에 초보적으로 접근하려는 시민들의 미디어 체험교육 과정을 합리적으로 제시하고 ▲다양한 소재의 영화제작을 할 수 있도록 영상제작도구를 활용하는 방안 등을 계획하고 있는 점이 주목을 받았다고 밝혔다. ▲특히 HD와 3D 기술교육까지 대응계획을 제시하고 있어 차세대 퍼블릭 액세스 뉴미디어교육에 기여와 영향을 줄 것으로 평가된다고 덧붙였다.

미디어센터 새 사업자 선정, 미디액트는 문닫게 돼

(사)시민영상문화기구는 올해 1월 6일 출범한 법인으로, 숭실대 문예창작과 교수 및 경기영화마을 사무총장을 지내고 축구평론가로도 활약중인 장원재 씨가 이사장을 맡은 단체다. 김종국 홍익대 교수를 비롯해 영화예술학 박사 학위 소지자인 민경환, 강인모 씨와 예술학전문 석사 학위 소지자인 김홍민, 한국영화아카데미 출신인 고영민 씨 등이 이사진으로 구성돼 있다고 알려졌으며, 김종국 교수가 새로운 미디어센터의 소장직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그간 미디어센터를 운영해온 미디액트 측은 영진위의 공모제 전환 발표에 따라 이에 선뜻 동의하지는 않으면서도 새로운 사단법인인 (사)한국영상미디어교육협회를 설립하고 이번 공모제에 응모했으나 최종 심사 결과 탈락했다. 영진위와의 계약이 1월 31일 만료됨에 따라 미디액트 측은 현재 공식 홈페이지에 이같은 내용의 긴급공지 창을 띄우고 사업 마무리 및 이사를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는 상태다. 한편 한독협이 영진위와 위탁계약을 맺고 운영해왔던 독립영화전용관 인디스페이스는 영진위의 공모제 전환에 따라 이미 지난 12월 31일자로 문을 닫은 바 있다.

설립 한 달도 안 된 신생단체가 지원사업 대상자?

영진위의 이같은 공모 선정 결과에 대해 독립영화 진영에서 당혹과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미디어센터는 퍼블릭 엑세스과 영상 공공성에 대한 확고한 철학과 운영 노하우가 필요한 데다 막대한 예산을 집행해야 하는 기구인 만큼, 그간 성공적으로 사업을 진행해오고 평가 결과도 좋았던 단체가 탈락하고 설립된 지 한 달도 안 된 신설 단체가 선정된 것이 말이 되느냐는 것. 이는 영진위가 공모제 전환을 강행하며 내세운 '형평성과 투명성, 공정성'의 원칙에도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그간 미디어센터를 운영해온 미디액트 측 역시 전혀 예상치 못한 일이라며 당황을 감추지 못했다. 미디액트의 김명준 소장은 "상식적으로 미디액트의 사용자들이 불만이나 문제를 제기한 것도 아니고, 사업 평가에서도 좋은 결과를 받았다. 그런데 이와 상관없이 공모제가 진행되고, 그 결과 그간 미디액트가 해온 성과가 한순간에 무시된다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처사"라고 말했다.

미디액트는 한국독립영화협회(이하 '한독협')이 영진위와 위탁계약을 맺고 2002년부터 운영돼온 미디어센터다. 퍼블릭 엑세스와 지역별 미디어센터 건립운동을 주도해왔던 미디어운동 활동가들이 주축이 되어 한독협에 적을 둔 채 2000년 영진위에 사업 제안을 하면서 공을 들인 결과 2002년 개관한 곳이 바로 현재의 미디액트다. 태생이 이랬던 만큼, 독립영화전용관 뿐만 아니라 미디어센터 역시 독립영화 진영이 오랫동안 준비해온 숙원사업의 결실로 여겨져 왔다. 미디액트는 그간 '퍼블릭 액세스'의 개념과 미디어 교육을 대중화하여 제작 및 장비 지원 사업은 물론 정책 연구와 다양한 미디어 교육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돼 왔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특히 작년 감사원과 문화관광체육부의 연이은 감사에서도 '운영을 잘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영진위 지원사업, 과연 누구를 위한 것인가

영진위가 독립영화전용관과 미디어센터를 공모제로 전환한다는 방침을 처음 밝힌 것은 작년 초부터다. 계약 만료 및 재계약을 앞두고 있던 서울아트시네마에 일방적으로 이같은 방침을 통고한 뒤, 이미 새로운 회계년도가 시작돼 독립영화전용관을 운영중이었던 인디스페이스 측과 미디어센터를 운영해온 미디액트 역시 공모제로 전환할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이같은 방침에 영화계 전반에 그간 끝없는 반발이 있어왔다. 서울아트시네마의 경우 공모제에 반대하는 자발적인 관객 서명운동이 있었을 정도. 독립영화전용관이나 미디어센터, 시네마테크는 모두 애초 사업 자체가 영진위가 기획한 사업이 아니라, 독립영화 진영에서 오랫동안 영화운동을 해오면서 영진위에 제안한 사업에 영진위가 지원을 하는 형식으로 존재해왔기 때문이다. 독립영화 진영은 "독립영화 진영의 10년간의 운동과 수고로 마침내 결실을 본 것이 미디액트와 인디스페이스인데, 이것이 차례로 사라지게 됐다"며 안타까워했다. 올해 2월말로 영진위와의 계약이 종료되는 서울아트시네마 역시 시네마테크 공모제 전환으로 인한 후폭풍을 예상하며 긴장하고 있는 상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어차피 일어날 일이 일어났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그간의 성과와 전혀 상관없이 우파 단체에 지원사업을 몰아줄 것이라는 소문이 작년부터 공공연히 나돌고 있던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심지어 이번에 독립영화전용관 지원사업의 대상자로 선정된 한다협의 경우 강한섭 전 위원장 시절부터 모종의 약속을 받아 이미 내정이 됐다는 소문이 확인되지 않은 채 파다하게 퍼져있었을 정도다. 김명준 소장이 이번 선정 결과에 대해 "영화 및 문화의 공공성의 특징은 무시된 채 정치적 이전투구의 장이 됐다"며 안타까워 한 것 역시 이같은 맥락에서 해석된다.

이같은 상황에 따라 공공미디어네트워크 등 그간 미디액트와 긴밀히 연관을 맺고 있던 관련 단체들은 27일 오전 11시 영진위 건물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서울아트시네마 측 역시 공모제 이후를 대비한 대응책을 고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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