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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마운' 모순투성이의 날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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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마운' 모순투성이의 날들아

한미 FTA 반대 문화예술행동 사이버 전시전 <10>


"참 이상하다. 작년 내내 사회를 흔들었던 한미 FTA가 국회 비준을 얻으려고 하고 있다. 국정감사도 시작됐다. 그런데도 누구도 한미 FTA 문제를 거론하지 않는다. 국회의원들은 자신의 손으로 비준안을 통과시키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체결문이 국회 비준 논의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일군의 문화예술인들이 한미 FTA 반대 목소리를 알리는 행동에 나섰다.

'한미 FTA 저지 문화예술공동대책위원회'는 '한미 FTA 졸속체결을 반대하는 국회의원 비상시국회의'와 함께 10월 23일부터 26일까지 국회 의원회관에서 '한미 FTA 국회비준 저지를 위한 풍자와 해학전 <개에게 묻다>' 전시회를 개최한 데 이어 오는 11월 11일 서울 시청 앞 광장에서 열리는 2007 전국노동자대회에서 전시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민족미술인협회, 우리만화연대, 민족서예인협회, 작가회의 등 15개 단체 소속 50여 명의 문화예술인이 참여한 이번 전시에서는 조각, 시서예, 만평 등 다양한 형태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이들은 "지금 국회에 도착한 한미 FTA 체결문은 수많은 시민의 눈물과 분노를 짓밟고 온 것"이라며 "국회가 해야 할 일은 한미 FTA 체결 비준이 아니라 그 과정에서 자행된 정부의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 국회에 대한 기만, 국민에 대한 폭력을 조사하고 책임을 묻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비상식적인 한미 FTA의 시간은 지금도 흘러가고 있다"며 "문화예술인들은 문화적 상상력과 공동체를 통해 한미 FTA라는 죽음의 시간을 되돌릴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전시 제목 <개에게 묻다>는 한미 FTA가 체결될 경우 이를 추진한 주체들은 역사 속에서 짐승과 다름없는 존재로 평가받게 될 것이라는 경고인 동시에 국회의원과 공문원들이 집을 지키는 '개'와 같은 본분을 다하길 바라는 뜻"이라고 밝혔다.

<프레시안>은 이번 전시에 출품되는 작품들을 지면을 통해 연재할 예정이다. 이 사이버 전시는 매일 2편씩 이어진다. <편집자>

▲ ⓒ프레시안

밀물

- 도종환

모순투성이의 날들이 내게 오지 않았다면
내 삶은 심심하였으리
그물에서 빠져나오려고 몸부림치지 않았다면
내 젊은 날은 개울 옆을 지날 때처럼
밋밋하였으리 무료하였으리
갯바닥 다 드러나도록 모조리 빼앗기고 나면
안간힘 다해 당기고 끌어와
다시 출렁이게 하는 날들이 없었다면
내 영혼은 늪처럼 서서히 부패해갔으리
고마운 모순의 날들이여
싸움과 번뇌의 시간이여
작가소개

충북 청주에서 태어났다. 1989년 전교조 활동으로 인해 해직되고 투옥된 적이 있으며, 해직 10년 만에 덕산중학교로 복직하여 아이들을 가르치다가 지금은 학교를 그만두고 충북 보은의 산속 황토집에서 글을 쓰며 지내고 있다. '2006년 올해의 예술상'을 받았고, '세상을 밝게 만든 100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그 동안 펴낸 시집으로 <고두미 마을에서>, <접시꽃 당신>, <사람의 마을에 꽃이 진다>, <부드러운 직선>, <슬픔의 뿌리>, <해인으로 가는 길> 등이 있다.


▲ ⓒ프레시안

숨결

- 김정환

기억하마 너의 뜨거운 숨결을 귓가에 묻어나는
천둥벌거숭이와 같이 기억하마 너의 촉촉한
숨결을 헌 구두를 적시는 새벽 푸른 안개와 같이
탐스러운 복숭이 열매와 같이

어서 오라 역사의 미래 가장 격정적인 순정의
가장 순정적인 함성의 액화 웅장한 오페라의
침묵과 건물, 거룩한 말씀의 고요와 같이
사계절 아파트 정원의 사소한 즐거움과 같이
화려한 어둠 속 멀쩡한 대낮의 종교와 같이
작가소개

1954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1980년 <창작과 비평>을 통해 작품 활동을 했다. 시집 <지울 수 없는 노래>, <기차에 대하여> 등 서른 여권을 펴냈고, 소설 <사랑의 생애>, 교양서 <발언집> 등을 포함해 그간 백여 권의 책을 펴냈다.


▲ ⓒ프레시안

나를 위한 노래

- 오철수

나는 늘 묻곤 했다
이 길이 정말 옳은가 하고
하지만 답할 수 없었다
내 눈빛이 강렬할지라도
그것은 내 바램에 대한 믿음을 증명할 뿐
옮음의 증거는 아니다
그래서 나는 자꾸 되돌아보려고 했다
가능하면 더 멀리 보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사람의 눈은 한 모퉁이 이상을 볼 수 없었고
되돌아볼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설혹 볼 수 있더라도
산을 오를 때 본 풍경과
내려갈 때 본 풍경이 완전히 다르듯이
나는 아무것도 판단할 수 없었다
스스로도 그리고 객관적으로도
길은 길을 증명하지 못하고
나는 늘 길 위에 있었다
그렇다, 나는 길의 진위에 대해서 모른다
누군가 나에게 길의 옮음을 묻는다하더라도
나는 더 이상 할말이 없다
하지만 먼길을 걸어본 사람들은 안다
길은 항상 내 발걸음에서 시작했고
내 발걸음에 의해 변해가고
내 마음의 빛과 똑같이 빛나고 있었음을
희망하는 자의 길은 스스로 빛났음을
작가소개

1958년 인천 출생. 시집으로 <아버지의 손>, <먼길 가는 그대 꽃신은 신었는가>, <아주 오래된 사랑>, <아름다운 변명> 등을 펴냈다. 그 외 <시쓰기 워크샵 1,2,3>과 <나무로부터 배우는 사랑> 등을 펴냈다. 현재 사이버노동대학(부설) 문화교육원 부소장으로 있다.

여산(與山) 이성배

문학박사(국립충남대학교)
충남대학교 강의. 대전대 외래교수
한국서예학회 총무이사
한국민족서예인협회 서예학연구 위원장
묵지회, 한국서예치료학회, 충청서단 회원
<북송 시대적서론 급 서작 연구-소·황·미 중심>, <백제적 목간서풍>등 20 여편 논문발표

◈ 이번 전시는 한미 FTA를 반대하는 작가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뤄졌다. 한미FTA 저지 문화예술공동대책위원회는 출품작 판매를 통해 작가들의 작품 제작 경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공대위 측은 "전시의 뜻에 동의하는 작가들이 참가비 없이 기꺼이 참가했다"며 "출품작 판매금은 제작에 소요된 최소한의 경비를 지급하는데 쓰여질 것"이라고 밝혔다. 작품 구입 구입 문의는 문화예술공대위 전시팀장 한유진(1jin@hanmail.net /010-7661-0005)으로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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