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영화계에서는 '친구'와 'JSA공동경비구역'이 최다관객동원 수치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던 시절에도 "정확한 매표집계가 이뤄진다면 '쉬리'가 두 영화보다 실제 관객은 더 들었을 것"이라는 말이 떠돌았었다.
이는 국내 영화흥행 전체를 집계할 공신력 있는 데이타가 없기 때문이다. 지금도 제작사나 배급업체들은 치밀한 마케팅을 위한 자료가 부족한 실정이라고 호소하며 일일이 극장에 검표원을 보내 입장객 숫자를 확인하고 있고 당국의 각종 영화정책 수립도 정확성을 기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문화관광부과 이런 상황을 방치하고 있었던 것은 아니다. 지난 99년부터 산하단체인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휘)를 통해 극장 매표수익에 대해 전국적으로 정확한 규모를 알기 위한 통합전산망을 구상했다. 그러나 현재까지 기계적인 시스템의 통합문제에 집착하고 실질적 운영방식에 대한 체계적 준비가 부족해 앞으로 상당 기간 진통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 영화계의 중론이다.
영진위과 문광부의 위임을 받아 올 6월중으로 시행하려던 '영화입장권 통합전산망 사업'(이하 통합전산망)의 시행이 계속 연기되고 있는 가운데 설상가상으로 관련사의 소송까지 겹쳐 연내실행이 불투명해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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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원 노출 꺼려 통합전산망 가입 기피**
영진위 관계자는 7일 이와 관련, "현재 전국 극장의 70%가 전산으로 발권을 하고 있고 수기로 하는 곳은 지방의 단관극장 정도"라며 "통합전산망 구축에 기술적으로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영화관계자들도 통합전산망이 '정상적'으로 운영된다면, 영진위 말대로 90% 이상의 정확성을 보이는 자료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문제는 현재 극장업계를 주도하고 있는 CGV나 메가박스 같은 복합 상영관(멀티플렉스)들은 자신들에게 뚜렷한 이익이 없이 경비만 더 나갈 통합전산망 시스템에 가입하는 것을 꺼리고 있고, 개별 극장들도 이 구상에 대해 특별한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영화계 일각에서는 극장들이 통합전산망을 꺼리는 진짜 이유는 대표적인 '현금장사'인 자신들의 매출과 순이익이 그대로 들어나는 통합전산망이 자칫 세금 등 복잡한 문제를 불러오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이에 현재 영진위는 통합전산망에 가입을 꺼리는 극장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통합전산망에 가입하는 극장에 한해 스크린쿼터상의 한국영화 의무상영 일수(현행1백40일)를 20일정도 줄여주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방안은 국내영화산업의 발전을 위한 데이터로 쓴다는 이 사업의 시행취지와 맞지 않고 현실적으로 현재 한국영화 관객점유율이 외화보다 높은 상태라 극장측에 별다른 유인책이 되기 힘들다는 점 때문에 영화인들로부터 실효성을 의심받고 있다.
***낙하산식 탁상행정**
또다른 지적도 있다. 일의 추진방식이 잘못됐다는 지적이다.
영화계에서는 영진위가 먼저 극장주들과 협의를 거쳐서 매표수익 집계의 통합방식 등에 합의한 뒤, 시스템을 구축하고 집계에 들어가는 수순을 밟았어야 마땅했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
한 극장주는 "늘 소문만 무성하고 이 문제에 대해 영진위와 문광부로부터 어떤 공식적인 논의나 의사타진도 받은 적이 없다"며 "영화계가 스크린쿼터나 부율(극장과 제작사와의 흥행분배비율)문제 등으로 극장주를 '악역'으로 삼는 경우가 너무나 많다"며 섭섭함을 표시했다.
정부의 '낙하산식 탁상행정'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시범사업자 소송 제기**
통합전산망 구축을 가로막는 또 다른 문제는 지난 99년부터 '시범사업자'로 통합업무를 준비해 온 티켓링크가 올해초 조달청이 이 사업을 시행할 업체로 LG CNS를 선정한 것을 놓고 "이해할 수 없는 결정"이라며 법원에 계약금지 가처분신청을 내면서 야기됐다.
티켓링크사의 한 간부는 "문광부가 2001년까지 우리를 사업자로 선정한다는 입장을 계속 보이다가 갑자기 입장을 바뀌었다"며 "아직 법원에 계류중인 사안이라 뭐라 확언하기는 힘들지만 기각 결정이 나더라도 손해배상청구 등 기타 후속조치를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진위 관계자는 이에 대해 "발권업체들이 보낸 데이타를 통합해 자료를 통일해 주는 전산망을 운영할 시스템관리업체를 선정한 것이기 때문에 단순한 발권·예매업체인 티켓링크가 제기한 소송은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소송에 대해 한 영화계 인사는 "티켓링크가 시범사업을 하는 과정에서 데이타를 석연찮은 이유로 공개하지 않는 등 문제가 있는 행동을 하고 흥행통계의 일원화를 핑계로 티켓시장을 독점하려는 의도를 보인 감도 있지만 전산발권 개념도 없는 국내상황에서 3년이나 고생한 회사를 밀어내는 모양새가 된 것은 영진위의 서툰 행정력 탓이란 지적을 면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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