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사회 각계·각층에서 새로 들어설 노무현 정권에 자신들의 요구나 입장을 전하기 위한 모임과 행사들이 자주 열리고 있다. 문화계에서도 최근 세 가지 중요한 움직임이 있었다.
***새 정부에 문화관광부를 ‘문화부’로 환원할 것 요구**
먼저 지난 1월 16일 문화연대와 민족예술인총연합, 스크린쿼터문화연대 등이 주관하여 ‘국가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문화민주주의’라는 주제를 놓고 열린 토론회에서 발제자로 나선 강내희 문화연대 집행위원장(중앙대 영문과 교수)은 “새 정부는 정책입안이나 결정에 문화적 관점을 유지할 것과 문화의 공공성을 염두에 둘 것”을 강조했다.
박인배 민족예술총연합 기획실장은 좀 더 구체적인 문제로 문화관광부를 ‘문화부’로 환원할 것과 문예진흥원을 위원회 형식의 협의체로 전환해 줄 것 등을 요구했다.
특히 이날 토론 참석자들은 ‘문화대통령’을 자임한 김대중 대통령이 결국 문화정책에 특별한 성과를 내지 못한 것을 지적하며 노 당선자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를 당부했고 현 정권이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둔 영화부분의 지원을 본보기로 삼아 정부가 영향력을 행사하는 각종 예술단체들을 위원회 형식으로 조직을 재편하고 ‘지원하되 간섭은 없는’정책을 펼쳐야 할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연극인들, 새 정부 극장 '하드웨어'에도 관심 갖기를 기대**
1월 17일에는 연극협회가 주최한 ‘사랑티켓제도에 따른 문제점 및 발전방향’에 대한 심포지움에서도 연극인들은 그동안 사랑티켓 제도가 창조자와 관객 모두에게 이익을 주는 역할을 일정부분 해 온 것은 사실이지만 시간이 갈수록 운영상의 여러 문제들이 드러났음을 지적하고 새 정권이 더욱 발전된 형태의 순수공연예술 지원책을 마련해 줄 것을 기대했다.
공연기획 ‘모아’의 남기웅 대표는 “이 제도가 갈수록 단순한 할인권처럼 인식이 돼서 연극을 싸게 보는 것으로 인식시키고 있고 전산화 등이 이루어지지 않아 관객입장에서 불편하다”고 지적했고 최경식 한국연극협회 전북지회 사무국장은 “지역에서도 시범적으로 이 제도를 시행한 결과 티켓의 50여%만 극장으로 돌아오는 등 회수율에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정현욱 극단‘사다리’ 대표는 어린이 연극이 시간제약으로 이 제도의 혜택을 받기가 힘든 현실을 지적했다. 이런 지적들에 대해 한국예술종합학교 최준호 교수는 “대책이 없이 이 제도를 폐지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사랑티켓을 통해 연극계에 지원되는 약 34억원의 지원이 끊어짐을 의미한다”며 “현재의 제도가 다소 문제는 있지만 만능의 제도가 있기는 힘든 만큼 현행제도를 계속 보완하면서 더 좋은 제도를 만들기 위해 새 정부가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극인들은 연극계 내부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지금까지 각종 문화지원책이 공연 중심의 지원이었다는 점을 상기하며 새 정권은 이와 아울러 극장시설과 운영방식등‘하드웨어’에도 깊은 관심을 가져 줄 것을 요구했다.
연극인들은 또 연극홍보를 위한 사이트구축이나 티켓 전산망 등 정보화에 대한 새 정부의 관심과 지원도 촉구했다.
***"우리 문광부·외교통상부도 이제 캐나다 같은 줏대를 보여주기 바란다"**
1월 21일의‘세계문화기구를 위한 연대회의’(KCCD)가 주최한 기자회견도 2월 2일부터 4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국제전문가단체 파리총회’(CCD)에 KCCD가 초청국 자격으로 참가한다는 내용 외에 신자유주의에 기초한 세계화 주장이 점차 그 힘을 더 해가고 있는 상황에서 문화를 무역이나 상품교역과 같은 시각으로 협상해서는 안 된다는 메시지를 새 정권에 전달하는 자리였다.
회의 대표단은 특히 이번 회의에서 한국은 문화수호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발표될 예정이라며 우리나라의 스크린쿼터나 방송쿼터를 통한 고유문화나 예술산업의 수호를 세계적인 모범사례로 간주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양기환 KCCD 집행위원장은 “미국과의 물품·상품 교역에서의 이익이 크다는 점을 들어 문화 분야의 쿼터제를 폐지하자는 주장이 있으나 꼭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며 두 가지 예를 들었다.
첫째 미국과 ‘나프타협약’을 맺은 멕시코와 캐나다는 자유무역 협정을 체결하면서 독특한 차이점을 보였다. 멕시코는 문화나 미디어까지 완전개방을 했고 캐나다는 문화와 관련된 분야는 개방을 하지 않았다. 멕시코 문화산업과 언론은 그 후 순식간에 미국자본의 손에 들어간 반면 캐나다는 자신의 영역을 지켜냈다.
둘째로 캐나다는 한국보다 더 미국과 가깝고 GDP의 85%가 미국과 연관이 있는 나라이지만 문화 분야에서는 ‘다른 나라에 개방 압력을 가하지도 스스로 개방 압력을 받지도 않겠다는 신념을 지키고 있다는 것이다.
양 위원장은 "우리 문광부, 외교통상부도 이제 캐나다 같은 줏대를 보여 주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새 정권의 대한 문화정책에 대한 다양한 요구는 최종원 연극협회 이사장(연극배우)의 말로 요약이 될 것이다.
“예술·문화 분야에 대한 대선공약도 이제 지켜줬으면 한다!”
***최종원 연극협회 이사장 인터뷰**
프레시안 : 이제까지 정권들의 문화정책 특히 공연예술에 대한 지원의 문제점은?
최종원 이사장 : 산업화의 논리를 가지고 공연예술분야까지 평가를 했다. ‘확대재생산이 가능하느냐’는 식으로 구분하고 지원했다. 그 결과 연극 등의 공연예술분야는 기초적인 투자에서부터 소외가 됐다.
프레시안 : 공연예술 분야에 대한 지원의 당위성을 설명한다면?
최종원 이사장 : 분명 다양한 분야의 예술이 존재한다. 시도 있고 소설도 있다. 그런데 현재 우리 입장에서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가장 영향력이 있는 분야는 연극, 음악, 전통예술 등 무대예술일 것이다. 정부가 주장하는 세계화를 위해서도 필요한 것이 문화를 알리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이런 공연예술이 다양한 시·청각 컨텐츠의 밑거름이 된다는 점이다.
프레시안 : 구체적으로 공연분야를 위한 정부정책을 제시한다면?
최종원 이사장 : 현재 각 구의 민방위교육장으로 쓰이는 구민회관도 지역극장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린벨트 같은 문화벨트를 설정하거나 대학로 같은 지역을 ‘문화특구’로 지정하여 극장이나 공연장에 세제혜택 등의 지원을 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이다.
프레시안 : 연극협회 이사장으로 새 정부에 요구가 있다면?
최종원 이사장: 이 문제는 오래전부터 계속 연극인들이 주장한 것인데 문예회관 주변에 있는 방송통신대학을 좀 더 환경이 좋은 곳으로 이전하고 그 부지에 ‘제2의 예술의 전당’같은 시설을 건립해 공연을 위한 다양한 극장과 공연정보센터를 마련해야 한다. 특히 공연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해외의 동향을 알 수 있는 공연정보센터는 연극계의 오랜 숙원사업이다.
프레시안 : 현재 배우로서의 활동은 뜸한데?
최종원 이사장 : 올 한해는 연극인들 전체의 이익을 위해 바쁘게 일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중·고등학교에 연극교사를 두는 문제도 계속 논의가 있고 사랑티켓과 관련된 복잡한 일들도 있고 해서 당장은 힘들 것 같다.
프레시안 : 새 정부의 문화정책에 대해 조언을 한다면
최종원 이사장 : 이제 산업화의 논리로 공연예술도 다 개방이 된 상태다. 문제는 ‘나가서 싸우라’고 하기 전에 정부가 어떤 지원이나 협조를 해 줬냐는 것을 생각하기 바란다. 우리 공연예술계는 외국에 대한 정보나 소식도 없이 스스로 버텨왔다. 이제는 최소한의 도움은 주라는 것이다. 예술·문화 분야에 대한 대선공약도 이제 지켜줬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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