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얻은 이 연재는 <낮은 한의학>(사이언스북스 펴냄) 책으로도 묶여, 시민과 소통하려는 한의사 사이에서는 필독서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관련 기사 : 정조 독살은 헛소리! 홍삼의 불편한 진실!) 이상곤 원장은 '낮은 한의학' 시즌 2에서는 조선 왕의 건강에 초점을 맞출 예정입니다.
이상곤 원장이 조선 왕의 건강에 초점을 맞춘 이유는, 당시 왕들의 모습이 오늘날 현대인의 그것과 아주 흡사하기 때문입니다. 왕들은 산해진미를 섭취하였지만 격무와 스트레스, 만성 운동 부족 등으로 건강 상태는 엉망이었습니다. 이 원장은 "왜 왕처럼 살면 죽는지를 살펴보면 자연스럽게 현대인의 바람직한 건강 관리법을 알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이번 연재의 주인공은 현종입니다. 아버지(효종)의 갑작스러운 죽음 그리고 조선 시대 왕권과 신권 대립의 정점이었던 예송 논쟁, 조선을 뒤덮은 대기근과 전염병…. 이 한복판에서 끊임없이 번민해야 했던 현종은 몸도 마음도 만신창이였습니다. 이런 현종의 건강을 과연 당대의 한의사는 어떻게 지켰을까요? <편집자>
완연한 봄, 전남 완도군 보길도엔 핏빛 동백꽃이 흐드러지게 피고 또 졌다. 보길도는 효종이 죽은 후 대비가 얼마 동안 상복을 입어야 하는지를 두고 피터지게 싸운 두 인물의 악연이 얽힌 곳이다. 이른바 예송 논쟁의 주역인 우암 송시열(1607~1689년)과 고산 윤선도(1587~1671년)가 그들이다.
남인의 선봉장 윤선도는 송시열이 이끌던 서인 세력에게 패해 유배됐다가 보길도에서 죽었고, 그를 유배 보낸 송시열은 꼭 18년 후 자신도 보길도로 유배된다. 보길도 바위 곳곳에는 송시열의 시가 남아 있다. 떨어져 잎으로 흩어지지 않고 붉은 꽃송이 뚝뚝 떨어지는 보길도 동백꽃의 자태는 당시 조선 민초들이 겪은 아픔을 증언하는 듯하다.
예송 논쟁은 효종과 효종 비 인선왕후 사후 효종의 계모이자 인조의 계비인 자의대비가 상복을 얼마동안 입을 것인가, 즉 복상(服喪) 문제 때문에 일어났다.
당시 사대부의 예법은 어머니는 장자가 죽으면 3년, 차자가 죽으면 1년을 상복을 입도록 했다. 물론 왕의 상의 경우에는 대비가 3년 동안 상복을 입는 것이 관례였다. 그런데 송시열을 위시한 서인은 효종이 소현세자의 동생, 즉 차자이므로 1년상(기년설)을 주장했다. 반면에 윤선도를 비롯한 남인은 기년설이 현종의 정통성을 부정한다며 3년상을 주장했다.
효종의 아들 현종(1641~1674년)은 임금 자리(재위 기간 1659~1674년)에 오르자마자 일어난 1차 예송 논쟁에서 서인의 뜻을 받아들이고 남인에게 철퇴를 내렸다. 하지만 15년 후인 1674년 자신의 어머니 인선왕후가 죽자 서인의 9개월(대공설)을 물리치고 남인의 기년설을 채택함으로써 서인을 실각시켰다(2차 예송 논쟁).
서인은 인조의 장자를 소현세자로 인정한 반면, 남인은 소현세자가 일찍 죽었으므로 효종이 실질적인 인조의 장자라고 봤다. 현종은 예송 논쟁이 결국 자신과 아버지 효종의 왕위 계승 정통성을 두고 벌어진 논쟁임을 뒤늦게 깨닫고 서인을 배격한 것이다. 이 예송 논쟁이 왕과 사대부의 권력관계를 반영하는 것임을 명확히 안 것이다.
걸어 다니는 종합병원
현종 치세에 벌어진 남인과 서인 간의 예송 논쟁은 사실 민생과는 아무 관계가 없었다. 현종 재위 15년에 걸쳐 권신들이 권력 투쟁을 벌이는 동안 조선은 기근과 전염병으로 편안한 날이 없었고 백성의 삶은 도탄에 빠졌다. 현종은 당쟁이 이어진 재위 기간 내내 신경병적 증상을 보였다. 극심한 가뭄으로 백성들이 농사일의 어려움을 호소하자 "차라리 (내가) 죽어버려 이런 말을 듣지 않았으면 한다"(재위 3년 3월 23일 조회)는 극단적인 말도 했다.
이런 신경증적 태도는 건강도 악화시킨다. "직접 기도드리고 싶지 않은 것은 아니다만, 다리의 병 때문에 걸음도 제대로 못 걷는 형편이다"라면서 기우제를 직접 올리지 못할 만큼 아픈 자기 신세를 한탄한다. 재위 14년 5월 1일, 가뭄이 더욱 심해지자 이번에는 지나친 자책으로 신하들을 놀라게 한다. 몸도 정치도 뜻대로 되지 않는 현종의 심경을 잘 보여준다.
"오장이 불에 타는 듯해 차라리 죽고 싶다. 아! 무릇 백성은 먹을 것에 의지하고 나라는 백성에 의지해 존재하는 것인데, 백성에게 먹을 것이 없으면 나라가 무엇에 의지해 그 꼴을 유지하겠는가. 생각해보니 그 허물은 진실로 내게 있음에도 불쌍한 우리 백성이 대신 재앙을 받고 있도다."
기근의 기록들은 딱한 수준을 넘어 비참하기까지 하다. 현종 12년 5월 19일의 기록이다.
"올해 굶주리거나 병을 앓아 죽은 참상은 실로 만고에 없던 것입니다. 경상도에는 굶어죽은 자가 590명이며 전라도는 2080명입니다. 시체를 땅에 묻도록 했지만 백성들이 굶어 지쳐 길에서 시체가 썩어나가고 있습니다. 흙을 덮어놓아도 소나기가 지나가면 곧 드러나니 참혹함을 이루 다 아뢸 수 없습니다."
현종은 걸어 다니는 종합병원이었다. 평생 동안 약을 달고 살았다. 기록상 가장 많이 처방된 탕제는 화병으로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해소하는 가감양격산이다. 현종은 즉위 후 7년 동안 이 탕제를 63회나 먹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현종은 소현세자의 셋째 아들 경안군 석견(1644~1665년)이 죽자(현종 7년) 이 약의 복용을 바로 중지한다. 예송 논쟁과 정통성 시비가 그에게 심적으로 얼마나 큰 부담을 줬는지 잘 보여주는 대목이다.
가감양격산 처방은 <동의보감> '화(火)' 편에 나오는 양격산 처방을 변형한 것으로, 양격산은 스트레스가 쌓여 심장에 열이 나고 변이 잘 나오지 않는 데 쓰는 탕제다. 양격산에는 대황과 망초라는 약물이 들어 있는데, 대황은 마치 장군처럼 대장을 뻥 뚫어 변비를 해소하고 관장한다고 해 장군풀로도 불린다.
가감양격산은 양격산에서 대황과 망초를 빼고 연교(連翹)를 군약(君藥)으로 배치해 마음의 열을 없앤다. 연교 감초 길경 황금 치자 박하 죽엽 등의 약물이 포함돼 있다. 주로 상초(심장 아래 위장 윗부분) 열을 전문으로 없애는 데 쓰이는 처방이다. <동의보감>은 "상초에 열이 있으면 눈에 핏발이 서며 몸이 붓고 머리와 목이 아프며, 입 안과 혀가 헌다"고 적고 있다.
<동의보감>의 지적처럼 현종은 눈병, 목에 멍울이 생기는 나력 질환, 심장의 열기가 전신으로 퍼져 생기는 종기를 평생 동안 달고 다녔다. 눈병은 즉위년 초부터 시작돼 현종을 끈질기게 괴롭혔다. 눈에 대한 침 처방이 이어진 것은 물론, 눈을 씻어주는 세안탕과 사물용담탕 속효산 자신명목탕 처방이 반복됐다. 얼마나 답답했던지 눈병에 좋은 광물성 약재인 공청(空靑)을 구하러 중국 서촉 지역(지금의 쓰촨성)에 사신을 보내는 문제를 의논할 정도였다.
온천욕의 놀라운 효과
즉위 2년에는 다래끼가 생기면서 옛 인경궁에 있는 초정(椒井)에서 눈을 씻었다. 인경궁은 광해군 때 인왕산 아래 지어진 궁궐로 그곳 초정의 물은 맛이 떫고 톡톡 쏘며 매우 찬 성질을 가진 냉천이었다. 물이 찬 것은 아래에 백반석(白礬石)이 깔려 있었기 때문인데, 백반은 화가 속으로 몰리면서 오한이 나거나 편두통이 있을 때 사용하는 약재이기도 하다.
초정의 물은 탄산수와 비슷한데, 너무 차가워 음력 7~8월에만 멱을 감을 수 있고 그때도 밤에 목욕하면 얼어 죽는다고 목욕을 막을 정도였다. 백반의 주성분은 알루미나이트라는 물질로, 위산 과다 환자들이 먹는 겔 형태 약품의 원료이며 단백질을 침전시키는 능력이 강하다. 중국 청나라 말기에 편찬된 <본경소증>은 백반의 효능을 이렇게 분석한다.
"돼지 창자를 백반으로 문지르면 끈적끈적한 액체가 없어지며 상추를 절일 때도 백반을 넣으면 점액이 없어진다. 조직 속의 물을 없애 단단하게 강화한다. 눈에 열이 나고 진물이 나 아픈 증상을 잘 고친다."
눈병과 피부병으로 고생하던 현종은 즉위 6년째 되던 해에 치료차 온천에 다녀올 것을 조심스럽게 타진한다. 신하들의 목소리가 크고 기근이 계속되는 상황이라 눈치를 볼 수밖에 없었다.
"일찍이 내가 들으니 온천이 습열을 배설시키고 눈병에도 효험이 있다고 하니 지금 이 기회에 가서 목욕을 했으면 한다. 눈동자에 핏발이 서서 침침한데 그 고통이 이루 말할 수 없다. 거기다 습창이 도져 온몸에 퍼졌다."
현종이 이렇게까지 호소했지만 대신들은 "평상심을 가지고 궁내에서의 치료에 임하라"며 온천행을 반대한다. 현종은 이에 대해 "(내가) 평상심을 갖지 않을 무슨 일이 있겠는가"라며 불만을 토로한다. 결국 현종은 신하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온천을 다녀오는데, 그 결과는 놀랍다. 실록은 이렇게 썼다.
"상(上)이 서책의 획을 거의 구분하지 못했는데 문서의 작은 글자도 요연하게 읽을 수 있게 됐으며 수백 걸음이나 떨어져 있는 사람도 구별했다. 습창은 거의 사라졌다."
온천에는 유황이 들어 있다. 유황은 성질이 뜨거우며 독성이 있다. 약으로 사용할 때는 독성을 없애기 위해 특별한 방법으로 조제한다. 유황과 두부를 함께 달여 두부가 짙은 녹색으로 변하면 두부를 제거하고 남은 액을 그늘에 말려 사용한다. 유황 600그램당 두부 1200그램을 사용한다. 두부를 넣는 것은 유황의 약성이 워낙 뜨겁기 때문에 이를 중화하기 위한 것이다. 스트레스로 화가 많은 사람에게 유황을 그대로 쓰면 오히려 열을 올리고 땀을 흘리게 해 원기를 손상할 수 있다.
신하들이 현종의 온천행에 반대한 것도 이런 우려 때문이었다. 그만큼 온천욕은 사람의 기를 데워주는 효과가 크다. 효과를 보는 질환은 피부나 근육, 관절이 차가워져 생긴 신경통이나 중풍 등이다. 숙종 때 영의정을 지낸 서종태는 "온천욕을 하고 나면 원기가 손상되니 오래할 수는 없다. 하지만 온천욕은 손발이 오그라들고 손발을 못 쓰는 질환을 고치는 데 좋다"고 말했다.
온천욕이 가장 효과적인 질환은 역시 피부병이다. 유황은 크게 더운 성질이 있어 한의학에선 화(火)로 규정한다. 피부는 내부를 보호하는 단단한 돌과 같은 성벽이므로 금(金)이라고 본다. 불과 쇠가 만나면 용광로와 같이 끓어오른다. 쇠는 불순물과 분리돼 순수해지며 내부는 더욱 치밀하고 단단해진다. 유황천은 피부의 각질층을 녹이고 피부에 불기운을 더해 탱탱하게 탄력성을 높이며 물질 대사를 항진시켜 상피 형성을 빠르게 한다. 의서들은 유황천이 습창, 즉 진물이 나는 습진류의 질병을 잘 고친다고 설명한다.
피부병 중에서도 나력은 현종을 끈질기게 괴롭힌 질환이었다. 요즘의 경부 임파선 결핵쯤으로 추정된다. 옛날에는 많은 사람이 앓은 대중적 질병이었다. 조선 시대 의사들의 전문과로 나력의와 치종의(治腫醫)가 따로 있을 정도였다. 나력을 치료하는 의생에게는 의서를 외우고 해석하는 고강(考講) 시험을 면제하고 특채해 양성했다는 기록도 있다. <동의보감>도 나력의 원인과 치료법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나력은 멍울이라 한다. 목의 앞과 옆에 콩알이나 은행 씨만한 멍울이 생기는 것을 나력이라 하고, 가슴 옆구리 겨드랑이에 돌같이 단단하고 말조개만한 것이 생긴 것을 마도(馬刀)라고 한다. 성격이 급하고 우울해 심장에 열이 생긴 부인들에게 많이 생긴다. 목에 처음 생겼다가 터진 다음에는 팔다리로, 온몸으로 병독이 퍼진다. 생김새는 매화 열매 같은데 치료하지 않으면 저절로 터지면서 구멍이 생긴다. 오한과 신열이 나며 쑤시고 아프다."
현종의 나력 치료는 <동의보감>에 기재된 처방 위주로 진행됐다. 왕이 된 후 4년간은 치자청간탕과 연교산견탕을, 이후 4년간은 하고초환, 평혈음, 보중승독병, 산종궤견탕을 투여했다. 목의 종기를 치료하는 대표적인 약물에는 곤포, 하고초, 연교, 현삼 등이 있는데 현종에겐 '현삼주(玄蔘酒)'가 특히 효험이 있었다고 한다.
▲ 드라마 <마의>에서 백광현(조승우)이 생명을 구하는 현종(한상진). 현종을 죽음으로 몬 스트레스의 근원은 무엇이었을까? ⓒMBC |
정통성 스트레스
종기인 나력과 핵환은 조선 시대 의관들에겐 공포의 대상이었다. <동의보감>은 이들 질환을 '결핵'이라고 표현했으나 현재의 그것과는 다르다. <동의보감>의 결핵은 화기와 열이 한곳으로 몰려 맺힌 작은 멍울을 가리키는데 과일의 씨와 비슷하다. 따라서 쨀 필요는 없고 열기만 흩트리면 저절로 삭는다. 현종 10년 11월 16일 임금의 턱 밑에 핵환이 생기자 의관들은 혼란스러워한다. 효종이 종기를 치료하다 출혈로 죽은 트라우마가 짙게 깔려 있었다.
"상의 오른쪽 턱 밑에 종기가 자리 잡고 있는데, 고름이 잡힌 지 오래됐다. 곧 터질 듯한 기세였는데 의관들은 영류인가 의심하고 있었다. 도제조가 큰 소리로 '의관이 의원이라는 이름만 지녔지 무슨 소견이 있겠는가'라고 탄식했다."
이튿날 다시 약의(藥醫)와 침의 제조들이 난상 토론을 하자 현종은 "길가에 집을 지으면 3년이 지나도 완성되지 않는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현종은 갈팡질팡하는 의관들을 보고 불안해했다. 실록은 "막상 침의들이 침으로 종기를 따려 하자 얼굴에 핏기가 사라졌다"고 기록했다.
현종은 딸 명혜공주와 명선공주가 재위 14년 4월과 8월 잇따라 죽자 건강이 급격하게 나빠졌다. 그는 빈번하게 복통을 호소했다. 소변 보기가 곤란해지고 설사가 이어졌다. 스트레스로 인한 과민성대장증후군과 비슷한 증상이다. 생명력의 근원인 곡기를 보충할 수 없게 된 것이다.
사람은 흙에서 와서 흙으로 돌아간다. 흙은 생명의 근원이다. 인체의 흙인 '土' 기운은 소화기인 비위(脾胃)의 기능이다. 생명력은 따스한 온기인데, 온기가 떨어지면 배가 차가워지면서 복통과 설사가 이어진다. 그해 5월부터 설사 처방인 청서육화탕, 창늠산, 삼련탕, 반총산, 수자목향고 등을 복용했지만 멎지 않았다.
최후의 일격은 정치적 스트레스였다. 현종 15년 초 인선대비(효종의 부인)가 죽고 2차 예송 논쟁이 시작되자 1차 예송 논쟁 후 겨우 사라졌던 가슴 답답증이나 불면의 증후가 다시 도졌다. 정통성 시비로 인한 스트레스 증후군이 재발한 것이다. 스트레스는 여러 단계로 나뉜다. 경고 반응기, 저항기, 피로기로 나뉘어 생태 반응이 나타난다. 경고 반응기는 스트레스를 받아도 자신의 저항력으로 극복해 원상태로 복귀하려고 애쓰는 상태고, 저항기는 스트레스를 받지만 아직 저항력이 있어 겨우 지탱하는 시기다. 하지만 만성적인 상태가 되면 저항력이 사라지면서 인체는 해삼 퍼진 것처럼 흐물흐물한 상태가 된다.
일각에서는 독살설을 제기하지만 현종은 정통성 시비에서 비롯된 질병의 늪에서 끝내 헤어 나오지 못하고 목숨을 잃었다. 현종은 그해 8월 18일까지 설사와 호흡 곤란, 가슴의 답답증을 호소하다 세상을 떠났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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