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조선일보>의 '녹조 라떼' 대처법? "손으로 걷어내!"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조선일보>의 '녹조 라떼' 대처법? "손으로 걷어내!"

[기자의 눈] <조선일보>의 번지수 틀린 '환경 장관 때리기'

<조선일보>가 또 '오버'다. 이 신문은 9일 윤성규 환경부 장관이 지난달 간부 회의서 "낙동강 녹조도 예방 쪽이 아니라 충분히 문제가 부각될 때까지 놔둬라"고 말한 것을 보도했다. 이 신문은 "환경부 장관이 수돗물 안전 등 국민 건강에 영향을 끼칠 수 잇는 녹조 문제를 상태가 더 심각해질 때까지 사실상 손 놓고 있으라고 지신한 셈"이라는 해석도 곁들였다.

현재 이 뉴스는 <네이버>를 비롯한 포털 사이트가 비중 있게 취급하면서 많은 독자를 만나고 있다. 하지만 이 <조선일보>의 보도는 전형적인 왜곡, 과장 보도다. <조선일보>가 낚시질을 하고, <네이버>를 비롯한 포털 사이트가 이에 동조하면서 또 다시 시민들은 왜곡, 과장 보도에 속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naver.com

왜 그런지 일단 환경부의 해명부터 살펴보자. 환경부는 곧바로 해명 자료를 내 "(윤성규 장관의 발언은) 이명박 정부의 잘못을 드러내려는 것이 아니라 4대강 사업의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해, 근본 대책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즉, 당장 녹조가 문제가 된다고 해서 대증요법으로 대처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런 말이다. 응집제 등 약품을 투여하고 댐이나 보의 문을 열어서 사전 방류하면 당장 강이 '녹조 라떼'가 되는 현상은 막을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대증요법으로 문제를 덮고 나면 정작 이명박 정부가 낙동강을 비롯한 4대강 곳곳에 세운 보가 수질을 비롯한 하천 환경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제대로 파악하는 일은 어렵게 된다.

환경부도 "문제점이 드러나지 않으면 개선 조치가 없게 되고, 그렇게 되면 나중에 상수원 관리가 더욱더 어려워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기왕에 녹조 현상과 같은 문제가 드러났을 때, 그것이 일시적인 현상인지 아니면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으로 인한 고질적인 현상인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었다는 것이다.

뒷사정은 더욱더 기막히다. 환경부는 "이명박 정부에서는 녹조 문제가 부각되는 것을 두려워해 강변의 녹조를 공무원들이 인력을 써서 거둬내 시각적으로 숨기거나, 상수원으로 이용되지 않는 영산강에서도 댐을 방류해서 (녹조를 없앴다)"고 고백했다. 이명박 정부 때 환경부 공무원이 얼마나 마음고생을 했을지 짐작이 가는 대목이다.

물론 녹조 현상을 이대로 방치할 경우에 수돗물 안전에 문제가 될 가능성은 있다. 하지만 환경부는 "현재로서는 기존의 수질 정화 시설로 충분히 수돗물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단계이며, 상황이 악화될 경우에는 상류 댐 방류 요청 등의 비상 조치를 강구할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이렇게 호들갑을 떨만한 상황은 아니라는 것이다.

시민들의 수돗물 안전을 그리도 걱정하는 <조선일보>는 이명박 정부가 4대강 사업을 강하게 밀어붙이고, '운하 반대 전국 교수 모임'과 같은 전문가와 환경 단체가 녹조 현상과 같은 수질 오염 문제를 제기할 때는 도대체 어디서 뭣하고 있었나?

마지막으로 하나 더. 이런 왜곡, 과장 기사를 검증 없이 머리기사로 그대로 싣는 <네이버>의 행태는 지금 대한민국의 뉴스 유통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생생히 보여준다. 뉴스 게재 대가 등이 걸린 탓에 겉으로는 싸우는 척하면서도, 실제로는 공생하는 보수 신문과 포털 사이트의 유착의 고리를 어떻게 끊을지 각성한 시민의 관심이 필요하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