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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석희·김제동을 솎아낸 '보이지 않는 손'은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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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석희·김제동을 솎아낸 '보이지 않는 손'은 누구인가?

[김영호의 사자후] "누가 '침묵의 바보상자'를 원하는가"

집권 중반기를 접어들었지만 이명박 정부는 '방송 장악=정권 안정'이란 등식을 더욱 굳건히 믿는 듯하다. 시민·사회단체와 언론노조의 반발과 저항에도 불구하고 방송 장악의 고삐를 조금도 늦추지 않으려는 모습이 그것을 말한다. 방송사 수장의 교체 작업을 멈출 줄 모른다. 비판적인 시사프로그램은 아예 없애는 한편 날 선 소리를 내는 진행자에게서는 마이크를 빼앗는다. 국회를 난장판으로 만들고 언론 관련 법을 불법 날치기 처리한 것도 방송 장악을 제도화하려는 음모이다.

방송 장악에 몸을 던져 저항한 방송인들을 제물로 올리는 축제도 계속 이어진다. 경찰의 곤봉과 검찰의 기소권이 걸핏하면 그들을 결박하고 재갈을 물린다. 집안 일이건만 겁먹은 방송은 입을 다물고 주류 신문은 방송 장악의 조역을 맡아 훈수까지 두는 판이다. 여기에다 요즈음 말로 '듣보잡'들이 나와 급조단체들을 만들어 북 치고 장구 치며 흥을 돋우는 굿판을 벌린다. 장막 뒤에서 보이지 않는 손이 조정하고 연출하는 형국이다.

KBS 새 사장 선출에도 '보이지 않는 손' 작용할까

KBS의 정연주 사장 축출 작업은 쿠데타적 상황을 연출했다. 사장 선임권을 가진 이사회 이사장을 불분명한 이유로 사퇴시켰다. 뒤이어 친정연주 성향의 신태섭 이사가 대학에서 해직되고 그것을 빌미로 이사직을 박탈했다. 정 사장은 배임죄의 올가미가 씌워져 단죄의 제단에 올렸다. 방송사에 경찰력을 포진시켜 삼엄한 경계를 펼친 가운데 말이다. 법원은 정 사장의 배임죄는 무죄, 신 교수의 해임은 부당으로 판정했다. 일련의 축출 작업이 불법이란 심판이다. 후임 이병순 낙하산 사장은 입성 과정의 집단 저항에 대해 해고, 징계, 좌천이란 보복 인사로 답변했다. 그는 이제 전임자의 잔여 임기 1년을 마치는 시점이다. 신임 사장의 선출에 또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할지는 두고 볼 일이다.

보도전문채널 YTN의 낙하산 투하에 대한 저항은 완강했다. 노조의 출근 저지에 밀려 언론특보 출신의 구본홍 사장은 한 동안 임시 거처에서 배회해야만 했다. 이곳에서도 해고의 칼바람이 불어 숱한 사상자를 냈지만 저항의 불길을 끄지 못했다. 구 사장이 자의인지 타의인지 몰라도 돌연 사퇴했다. 직무대행 배석규 전무의 인사 전횡은 더 강공으로 치닫았다. 국회 국정감사에서 대주주가 투명한 절차에 따른 신임 사장 선임을 약속했다. 이틀 후 그것은 거짓으로 드러났다. 이사들이 안건도 모른 채 참석한 기습 이사회는 배 직무대행을 사장으로 뽑는 꼭두각시놀음을 연출했다. 노조가 실시한 신임 투표에서 92.8%의 불신임을 받았는데도 말이다. 여기서도 보이지 손의 작용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교육방송(EBS)도 사장 선임을 둘러싼 잡음으로 시끄럽다. EBS 사장은 KBS나 MBC와 달리 방송통신위원회가 직접 선임한다. 방통위는 EBS 사장 선임을 두 달 가까이 끌었다. 첫 공모에서 후보자 모두 자결 미달이라며 탈락시키고 재차 공모에 들어갔다. 20여 일을 넘겨 뚜껑을 열었더니 1차 공모에서 외부 심사위원이었던 곽덕훈씨가 선임됐다. 소문대로였다. 출제 문제와 답안을 아는 채점위원을 1등으로 뽑은 꼴이다. 이춘호 신임 EBS 이사장은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말썽나서 여성부 장관으로 내정되었다 탈락한 인물이다.

MBC 엄기영 사장은 정권 사람이 아니다. 그 탓인지 정권실세들이 흔들어 대더니 방송문화진흥회가 그 대역을 맡고 나섰다. 방문진은 MBC 지분 70%를 소유한 대주주로서 최근 친여 인사를 주축으로 임원진이 개편됐다. 사장 퇴진까지 압박하던 방문진이 노조와의 정면 충돌에 부담을 느끼는지 일단 후퇴하는 모습이다. 그 대신 편성·보도·제작의 전반에 대해 일일이 간섭하고 나섰다. 정권 비판적인 소리를 내지 말라는 노골적인 압력이다. 대주주가 편성권의 독립성을 헌신짝 알 듯하며 막나가는 기세다.

'곧은 소리' 진행자 뽑아내고, 비판적인 시사프로 폐지하고

통제의 손길은 진행자 교체 작업에도 뻗친다. MBC <뉴스데스크> 신경민 앵커가 공개적인 압력을 받으면서 TV 화면에서 사라졌다. 권력자의 귀에 거슬리는 그의 촌철살인이 대중적 환호를 불러일으켰기에 마이크를 뺏은 것이다. 이에 앞서 KBS에서는 시사평론가 정관용씨를 1TV <심야토론>과 1라디오 <KBS 열린토론>의 진행석에서 쫓아냈다. 또 가수 윤도현씨도 2TV <윤도현의 러브레터>와 KBS FM <윤도현의 뮤직쇼>의 마이크를 놓았다. 이번 가을 프로그램 개편에서도 눈엣가시 같은 진행자를 뽑아냈다. MBC <100분 토론>의 손석희 교수나 KBS <스타 골든벨>의 김재동 씨가 내는 소리에 귀를 막고 싶었던 모양이다.

▲ 최근 갑작스러운 교체로 논란을 일으킨 방송인 김제동, 손석희 성신여대 교수ⓒ뉴시스

시사프로그램 수난시대다. 비판적인 시사프로그램은 아예 폐지한다. KBS의 <생방송 시사 투나잇>은 간판을 <시사 360>으로 바꿔달고 가까스로 연명하는 듯했으나 기어코 없애버렸다. 또 <미디어 포커스>는 <미디어 비평>으로 제목과 시간대를 변경하더니 성격도 변질됐다. MBC <PD수첩>이 미친 소를 미쳤다고 말했다는 이유로 제작진이 온갖 고초를 겪고 있다. 대주주인 방문진이 <PD수첩>, <시사매거진 2580>, <뉴스 후>을 하나로 통합하라고 강압한다. YTN <돌발영상>은 제작진이 보복인사란 날벼락을 맞고 나서는 풍자도 해학도 사라진 채 가사상태에 빠진 모습이다.

사장 경질, 진행자 교체, 시사 프로그램 폐지로 이어지는 일련의 방송 길들이기는 바보상자 만들기다. 쓴 소리는 틀지 말고 단 소리만 골라서 틀라는 방송 통제다. 다시 말해 방송의 공익성·공공성은 뒷전에 두고 정책 비판, 비리 고발에는 입을 다물고 오락물 따위로 방송을 채우라는 소리다. 친여신문 조·중·동이 의제 설정과 여론 조성을 담당하니 방송이 국민의 귀와 눈을 가리면 정권 안보가 구축된다고 믿기 때문일 것이다. 암울한 시절 군사정권이 그 짓을 했다. 하지만 지하매체와 전문(傳聞)이 진실을 말했다. TV가 바보상자 노릇을 하더라도 국민은 바보가 아니니까 알 것은 다 알 수 있다. 다매체·다채널 시대에 방송통제로 정보유통의 경로를 차단할 수 없는 일이다. 늦기 전에 양약은 쓰고 독약이 달 수 있다는 이치를 깨닫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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