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외국인, 한국증시 '쇼핑' 끝냈나?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외국인, 한국증시 '쇼핑' 끝냈나?

지난달 중순 이후의 한국주식 쓸어담기 끝물 조짐

"외국인들의 한국증시 쇼핑은 끝났나?"

지난달 중순부터 시작된 외국인 투자자들의 '한국주식 쓸어담기'가 벌써 끝물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2일 개장 직후 1390선 부근까지 반등했던 코스피지수는 열흘만에 쏟아진 외국인들의 매물 공세를 막지 못하고 결국 전날보다 1.53포인트 낮은 1374.44에 거래를 마쳤다.

***10일만에 '팔자'…가격부담 다시 느낀 듯**

1월 19일 이후 연 9거래일 간 유가증권시장에서만 2조4천억 원어치를 순매수했던 외국인 투자자들은 2일 정규장 중 1422억 원을 순매도했다.

전날까지 맹렬한 '사자' 움직임을 보였던 외국인 투자자들이 갑작스럽게 한국시장에 대한 태도를 바꾼 이유에 대해 증시 전문가들은 대체로 외국인들이 다시 한국주식에 가격부담을 느끼기 시작한 것이 아니냐는 설명을 내놓고 있다.

작년에 이어 올해 1월 들어서도 코스피지수가 상승세를 지속해 1400선마저 뚫자 진입기회를 찾지 못했던 외국인 투자자들이 1월 중순의 연이은 '블랙데이(주가하락일)'와 원/달러 환율 하락이라는 이중호재를 배경으로 맹렬한 매수에 나섰지만, 시장이 다시 급반등하며 1400선에 가까이 가자 추가매수 유인을 상당부분 상실했다는 관측이다.

삼성증권 유승민 연구위원은 "지수가 1300선으로 밀린 뒤 외국인들이 삼성전자 등 대형 기술주와 금융주를 중심으로 대거 사들인 점을 고려하면 한국 경제와 증시의 펀더멘털에 대한 믿음은 분명한 것으로 판단된다"면서도 "하지만 지수가 1400선 근처로 재반등하면서 다시 관망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실제 외국인들의 주 매수대상인 시가총액 상위 30위권 내 주요 종목들은 삼성전자가 한때 74만 원대에 도달하는 등 대부분의 주가가 오르며 사상최고점을 넘어섰거나 사상최고점과 비슷한 수준을 회복한 상황이다.

***증시 주변 여건도 비우호적**

가격 메리트의 상실과 더불어 환율 강세를 노린 평가익 기대감을 제외하면 외국인들의 매수세를 지속시켜줄 만한 여건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도 외국인들의 연이은 '사자' 행진을 멈추게 만든 요인으로 꼽힌다.

당초 빠르면 1월 말 종료가 예상됐던 미국의 금리인상 흐름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이후 아직 마무리되지 않았다는 쪽으로 결론지어지면서 외국인 유동성의 흐름을 위축시키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안팎의 거시지표들도 썩 긍정적이지 못해 미국의 작년 4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1.1%에 머문 것으로 나타난데다 당장 한국의 수출 증가율도 환율 등의 영향으로 7개월만에 한 자릿수로 급격하게 떨어진 상태다.

대한투자증권 김대열 애널리스트는 "외국인의 대량 매수는 미국의 금리인상 마무리 기대에 따른 유동성 유입에 힘입은 바 크다"며 "그러나 금리 추가인상 가능성은 외국인의 추가매수 여력을 제한할 것으로 보이며 원/달러 환율의 하락에 따른 수출부진이 일부 현실화되고 있는 점에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블랙데이' 이후 적극 매수에 나섰던 투자주체들과 작년부터 한국증시에 대해 소극적 입장을 견지해왔던 투자주체들이 서로 다를 가능성도 거론하고 있다.

대신증권 성진경 애널리스트는 "거시지표의 악화로 투자자들이 일부 위기감을 느끼고 있는 것과 함께 폭락장 이후 한국증시에서 강한 매수를 보였던 주체들이 어느 정도 매수를 마무리하면서 다시 한국증시에서 매도세를 보였던 투자주체들이 시장의 전면에 부각됐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